: TB의 SNS 이야기 :: 애플 감압감지기술 포스 터치 홈버튼 특허



매해 아이폰 관련 단골 루머가 '물리 홈버튼의 제거' 다. 그러나 아이폰6s에서도 물리 홈버튼은 제거되지 않았으며, 앞으로도 당분간 물리 홈버튼은 제거되지 않을 것이다.


탈옥 사용자라면 'VirtualHome' 이라는 트윅을 알고 있을 것이다. 홈버튼을 누르지 않아도 잠금화면 언락, 앱 스위처 실행이 가능하다. 가만히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 정전식 센서가 반응하여 물리 홈버튼을 클릭했을 때와 유사한 효과를 주는 트윅이다. VirtualHome 외에도 Cydia에는 홈버튼과 관련된 다양한 트윅들이 존재하여, 이미 홈버튼으로 가능한 많은 활용들이 오픈되어 있는 상태다.


애플의 감압감지기술(포스 터치)인 3D터치는 디스플레이 안쪽에 센서를 삽입하여 디스플레이를 누르는 압력을 감지하는 기술이다. 이 때문에 아이폰6s/6s+는 전작 보다 다소 두꺼워졌고 다소 무거워졌다.


애플이 이 기술을 홈버튼에까지 응용하는 특허를 출원했다. USPTO에는 애플이 터치ID와 생체 보안에 관한 "Force-sensitive fingerprint sensing input(감압 감지 지문인식 인지 입력)"이라는 특허를 출원한 것이 포착됐다.



애플은 터치ID (지문인식센서) 밑에 감압감지센서를 적층 구조로 삽입하는 방식으로 물리 홈버튼을 제거하는 방법을 고안했다. 두 센서 사이에 거리가 발생하고 손가락으로 누르는 압력에 따라 정전 거리가 달라지며 이를 감지하여 GUI 프로세싱을 거처 홈버튼 기능이 수행된다. 두 센서 사이의 거리에는 초정밀 스프링과 탄소 폴리머가 쓰인다.


애플은 아마도 이 기술을 아이폰, 아이패드 및 애플위치, 맥북들에 적용할 것이다. 결국 애플의 3D터치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애플의 감압감지 터치ID 특허는 2013년 Benjamin B. Lyon, Dale Setlak, Michael B. Wittenberg, Shin John Choi 에 의해 처음으로 고안됐다.


Source: Appleinsdi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쿨피스엔조이 2016.02.08 16: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럼 맥북처럼 물리적 방식이 아닐태니 내구도 걱정은 없으면서 클릭하는 손맛은 유지되겟군요. 7부터 적용되면 합니다. 홈버튼 내구도가 상향됫다 하더라도 홈버튼 누를 때 마다 불안하더라구요 ㅋㅋ..

    • BlogIcon T.B 2016.02.08 17: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7부터는 어렵지 싶어요. 애플이 워낙 보수적인 기업이라(1등의 위치에서 이것저것 급진적인 변화는 좋지 않겠습니다.) 뭐를 도입하면 하나씩 하는 편인데 7의 히로인은 아마도 3.5mm잭 제거 및 3-in-1 5핀 포트가 될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