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아이패드미니4세대 분해 달라진 점 분석

T.B 2015. 9. 19. 07:01


TB SNS에서는 아이패드미니4세대의 성능과 관련된 '벤치마크' 점수를 소개한적이 있다. ArsTechnica의 분석에 따르면 아이패드미니4세대는 아이폰6와 큰 차이가 없었다.


그리고 이번에는, 하드웨어편이다. 유명 사설 AS 전문점 iFixit에서 아이패드미니4세대를 분해했다.(모델넘버 A1538) 새 아이패드미니4세대는 2GB RAM을 탑재하여 전 세대 아이패드에어2와 아이폰6S, 아이폰6S 플러스와 함께 2GB RAM iDevice에 해당된다.


라미네이트(판을 여러장 겹처 만든) 2,048 x 1,536 픽셀의 LED-백라이트 LCD IPS 스크린, 향상된 8백만 화소 카메라, 빨라진 2세대 터치ID, 얇아진 두께, 19.1 Wh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아이패드미니4세대를 정의하자면, 아이패드미니와 아이패드에어의 '하이브리드'라 할 수 있다. 반은 아이패드에어와 같은 설계(안테나 상단 위치, LCD를 전면 패널에 통합), 반은 아이패드미니와 같은 설계다.



공개된 분해 사진을 분석해보면 내부 부품 레이아웃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좌)측은 아이패드미니3세대고, (우)측은 아이패드미니4세대다. 배터리가 더 얇아졌을 뿐만 아니라 배터리가 차지하는 공간 또한 줄어들었다. 


다른 변화점으로 주목할만한 점은 좌측 하단에 위치했던 안테나가 이제 우측 상단으로 이동했고, 페이스타임 카메라의 크기가 매우 작아졌고, 플라스틱 갭을 Wi-Fi 로직 보드로 빈 공간을 채웠다. 이는 디스플레이를 좀 더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설계 구조다.


분해 결과 아이패드미니4세대의 부품은 아래와 같다.


  • Apple A8 APL1011 SoC, with SK Hynix H9CKNNN8KTBUSR 2 GB LPDDR3 SDRAM
  • SK Hynix H2JTDG8UD1BMR 16 GB NAND flash
  • NXP Semiconductors 65V10 NFC controller
  • NXP Semiconductors LPC18B1UK (Apple M8 motion co-processor)
  • Apple 338S1213 audio codec
  • Universal Scientific Industrial 339200045 Wi-Fi module
  • Broadcom BCM5976 touchscreen controller
  • Texas Instruments 343S0583 touchscreen controller


iFixit에서는 분해 분석 결과 아이패드미니4세대에 대한 수리성 점수를 10점 만점에 2점을 줬다. 이는 전작인 아이패드에어2와 동일한 점수로 수리가 그만큼 어렵다는 얘기다.


낮은 수리 용이성 점수는 완전히 라미네이트 된 새로운 스크린 기술 때문이지 싶다. 이는 기기를 80% 가량으로 얇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미니4세대를 떨궜을 때 더 비싼 수리비용을 야기시켰다.



접합된 디스플레이는 어떠한 다른 (외부 부품)스크린으로 대체할 수 없으며 터치ID 케이블로 인하여 아이패드3세대와 달리 아이패드에어2세대 처럼 반드시 홈버튼을 함께 분리해야 한다.


라이트닝 커넥터 휨 증상에 관해서도 로직 보드와 납땜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파손에 주의해야 한다.


이제, 아이패드미니4세대에 관한 총평을 내리자면 디자인이 좋아졌고, 스펙이 향상됐으나 수리가 어려워졌다. 그리고, 성능은 아이폰6 수준이다.


Source: iFixit, Via: iDB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