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알쏭달쏭 안드로이드 L 5.0 네이밍은 Licorice?



돌이켜보면 넥서스5 출시 당시 안드로이드 네이밍 만큼은 킷캣(KitKat)이 확실했습니다. 구글은 네슬레라는 글로벌 기업의 유명 초콜릿을 네이밍으로 부여하여 유명세와 친숙함을 동시에 확보하고 네슬레 역시 천문학적인 마케팅 비용 효과를 얻을 수 있던 것입니다. 구글은 네슬레로 하여금 그 어떤 금전적 댓가를 지불하거나 요구하지 않았다고 밝혔고 네슬레 역시 같은 입장이었습니다.


이제 곧 안드로이드의 64비트 새 시대를 시작 할 안드로이드 5.0 L이 공개됩니다. 64비트 NVIDIA Denver Tegra K1을 탑재하고 최초의 64비트 안드로이드 디바이스가 될 넥서스 9(Nexus 9)이 10월 16일에 출시 될 것이 유력하니 이제 앞으로 3일 뒤면 안드로이드 5.0 L이 정식으로 모습을 드러내고 그 네이밍도 밝혀질 것입니다. '어? 10월 16일?..' 네^^ 애플의 미디어 이벤트를 통해 아이패드 에어 2세대가 공개되는 날이기도 하죠.


이 즈음에서 그간 알려진 안드로이드 네이밍을 살펴보는 것도 L을 기다리는 즐거움이자 하나의 가십거리가 될 수 있지 싶어 가장 최근에 제기된 새로운 네이밍과 함게 준비해봤습니다.


레몬 머랭 파이(Lemon Meringue Pie)




지난 8월 AndroidPolice에서는 안드로이드 L의 약자가 레몬 머랭 파이의 약자라 주장했습니다. 혹자들은 결정적 증거라기도 하는데 다른 네이밍에도 늘 나름의 증거 혹은 유출이라 주장하는 근거은 있어왔죠. 당시 AndroidPolice가 오보를 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구글 내부적으로 네이밍을 부여하는 과정에서 '변심'이 있을 수도 있었고 실제로 킷캣도 그러했답니다.


롤리팝(Lollipop, 둥그런 캔디의 일종)




다음은 그 유명한 '롤리팝' 입니다. 롤리팝이 안드로이드 L의 네이밍으로 제기됐던 이유는 지난 6월 개최됐던 구글 I/O 2014에서 안드로이드 TV 소개 당시 국내 걸그룹이 2NE1의 '롤리팝' 이 등장했다는 이유로 '롤리팝'일 것이라는 추측이 있었고 실제로 지난 9월 29일에는 구글의 16번째 생일에 케익과 함게 롤리팝이 꼿혀있는 생일 케익이 구글 트위터 계정으로 공개되어 몇몇 분들께서는 롤리팝을 예측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구글 I/O 2014에서 2NE1이 등장하는 정확한 시간은 1:18:24초 입니다. 다른 방송과 섞에서 약 7초 가량 나오는 것에 불과하죠. 그리고 2NE1의 롤리팝이 등장했다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Lion(라이온)



라이온이라는 네이밍으로 '사자'를 생각하셨다면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라이온은 네슬레의 동일명 초콜릿 상표명으로 구글이 전통적으로 미국인이 즐기는 디저트에서 안드로이드 네이밍을 가져왔다는 것을 아는 분들이라면 '그 사자'를 생각할리는 없었겠죠? 위에서부터 Split, Peanut Split, White Split 총 3가지의 이 라이온이 네이밍으로 지정된 것에는 넥서스5에 탑재된 안드로이드 L 5.0 유출 때문이었습니다.


Licorice(리커리쉬, 젤리 혹은 감초)




Licorice는 약용 식물 명칭으로 우리말로는 '감초'라 불리는 허브를 말합니다. 말린 감초 뿌리는 약 혹은 과자의 원료가 되기도 하고 감초 사탕, 감초 젤리, 감초 분말 등으로 제조되며 특히 Licorice는 감초 젤리(과자)의 대명사화 되어 있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붉은색을 띄고 길다란 모양이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고 아래처럼 Licorice가 원료가 된 젤리타입의 과자류를 통칭합니다.



안드로이드 L의 네이밍이 Licorice라는 주장의 근거는 총 2가지입니다.


1. 오늘 안드로이드 네이밍을 담당하는 디자이너 중 하나인 Giovanni Calabrese의 구글 플러스의 글이 포착됐는데 Calabrese 자신의 구글 플러스 계정을 통해서 'I never had a great liking for Licorice, but damn! there are some great flavors out there !!!'라는 문구를 남겼다는 거죠.



2. 본문 최상단에 첨부한 구글의 16번째 생일 케익에는 '롤리팝'만 있는게 아니라 그 옆에 보면 '리커리쉬'가 있습니다.


짐작컨데 구글이 내부적으로 안드로이드 베타버전을 공개 혹은 업데이트 할 때 마다 '변덕'이 생겼던 모양입니다. 글에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만 이 밖에도 라바케이그(Lava cake)레몬에이드(Lamonade)가 있었습니다.


2007년 11월 안드로이드 베타 공개 이후 2008년 9월 첫 정식 버전부터 현재까지 안드로이드 버전 별 네이밍의 역사를 되짚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애플 파이 (Apple Pie)

B 바나나 브레드 (Banana bread)

C 컵 케익 (Cup Cake)

D 도넛 (Donut)

E 이클레어 (Eclair)

F 프로요 (Froyo)

G 진저브레드 (Ginger Bread)

H 허니콤 (Honey Comb)

I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Ice Cream Sandwich)

J 젤리빈 (Jelly Bean)

K 킷캣(KitKat)

L?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