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강좌

루팅 없이 앱 데이타, 텍스트, 통화내역 백업방법

T.B 2013. 12. 31. 00:12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있어서 '초기화'는 큰 고민이자 스트레스입니다. 모든 모바일OS가 그러하겠으나 안드로이드 유저들 역시 극명하게 갈리는 부분이 '개발자 혹은 개발을 취미로 공부'하는 소수의 테크니컬 유저(technical users)와 대다수의 일반사용자(non-technical users)로 나뉘기 때문이겠습니다.


iOS를 사용하면 아이튠즈라는 강력한 백업툴이 있기에 DFU 복원을 통해서 이전 설정을 완벽하게 복원합니다. 일부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 혹은 PC에서의 이미지를 떠서 덮어 쒸우는 방식이 아닌 '포맷(공장도초기화) → 이전에 설치했던 어플리케이션 클린 설치  이전에 입력해뒀던 아이디 패스워드 복원' 까지의 자동 진행입니다.


안드로이드 데이터를 완벽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rooting)을 '권장'합니다. 요즘은 팩토리 이미지(iOS로 비유를 들자면 순정 펌웨어로 기기 작동시 문제가 될 경우 사용되거나 루팅 내역을 지우고 순정으로 복원하는데 사용)까지 알아서 다운로드 해주는 Nexus Root Toolkit(참고) 등의 툴킷이 있기에 부트로더 언락, 루팅, 커널 플래싱, 전체 백업 등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만 NRT 백업이 완벽하지 않고 오류가 종종 있기에 유명 백업툴인 TitaniumBackup(참고)을 '권장' 합니다.


안드로이드 4.4.x 킷캣에서는 이전 사용내역을 복원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지메일 계정을 입력하면 되는데 아이튠즈 혹은 TitaniumBackup 처럼 홈화면 구성 등을 포함하여 '완벽하게' 복원해주는 것이 아니라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기준으로 정식 구매내역에 한하여 재설치 하는 개념입니다. 당연히 홈화면 바로가기 설정이나 월페이퍼 설정, 벨소리 설정 등 전부 다시 설정해야만 합니다.


백신 중에는 Avast 프리미엄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통화내역, 앱데이터, 문자내역을 백업해주기는 하지만(원격으로 기기를 제어하는 기능도 제공됩니다만 이 기능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하면 'Android 기기관리자'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이 역시 이전 안드로이드 설정을 다시 해야만합니다.


따라서 부트로더 언락이나 루팅 없이는 온전히 복원을 할 수 없다는 얘기인데 오늘 소개해드릴 내용은 루팅 없이 '앱 데이타, 텍스트, 통화내역'까지 백업하는 방법입니다.



STEP1


우선 안드로이드 개발자 Koushik가 구글 플레이에 등록해둔 Helium(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oushikdutta.backup 이전에 Carbon으로 알려진)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이후 microUSB 케이블을 이용하여 PC에 연결한다.



STEP2


연결 즉시 Helium에서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을 설정하라는 메세지가 팝업된다. 개발자 옵션이 뭔지를 모른다면 개발자 옵션 활성화 방법을 참고한다.(참고)



STEP3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한 후 USB 디버긴을 설정하면 팝업 창이 하나 뜨는데 RSA key fingerprint 요청에 동의한다.



STEP4


다음 단계로 Hellium 에서 데스크탑용 Helium을 실행하라는 요청이 있다. http://www.clockworkmod.com/carbon 링크에서 운영체제(Windows, Mac, Linux)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및 설치한 후 실행하면 연결된 기기를 인식할 것이고 백업을 시작할 준비가 됐다. 만약 윈도우용 드라이버가 필요하다면 http://www.clockworkmod.com/carbon/drivers 에서 다운로드 하여 설치한다.



STEP5


BACKUP 목록에서 자신이 원하는 백업 내역을 체크 박스에서 체크한 후 백업하면 내장SD카드에 백업 내역이 저장된다. 무료 버전에서는 내장SD카드로만 백업되고 클라우드 백업은 유료 버전이다.



STEP6


백업 내역을 PC에 저장하고 싶다면 Helium 앱에서 'PC Download'를 활성화 한다. 앱 상단 우측에 triple dot 버튼을 활성화 한다. 이후 동일 네트워크 망의 공유기 IP Adress가 보이고 PC에서 아무 브라우저나 실행한 다음 해당 IP Adress로 접속한다.



STEP7


이제 텍스트 메세지를 백업한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SMS Backup & Restore(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iteshsahu.SMSBackupRestore)를 다운로드 한 후 설치한다. 앱을 실행한 다음 'Backup → OK → OK'만 누르면 된다. 백업 명을 rename 할 수 있고 데이터가 삭제될 경우에 대비하여 PC 혹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저장할 수도 있다. 복원을 원한다면 앱을 재설치 한 다음에 백업해둔 .xml 파일을 지정하면 된다.



STEP8


텍스트 백업이 끝나면 전화 기록(call log)을 백업한다. Call Logs Backup & Restore는 SMS Backup & Restore와 함께 개발자 Ritesh Sahu가 무료로 배포중인 앱으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iteshsahu.CallLogBackupRestore 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사용방법은 SMS Backup & Restore와 동일하다.



백업 정도는 TitaniumBackup 처럼 완벽하지는 않고(TitaniumBackup도 블루투스 연결 설정 등 일부 설정 복원이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Avast 프리미엄 계정 정도입니다. 차이점으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제조업체에서도 복원 및 데이터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중이기는 합니다만 실제로 써본 사용자들은 아시겠습니다만 오류가 많고 복원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완벽한 데이터 관리를 원한다면 부트로더 언락과 루팅, TitaniumBackup을 '권장' 합니다.


(via)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