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강좌

구글 나우(Google Now) 음성명령 모음

T.B 2013. 12. 7. 08:06


구글 나우(Google Now)는 2012년 7월 9일 안드로이드 4.1 젤리빈(Android 4.4 Jellybean) 갤럭시 넥서스(Galaxy Nexus)부터 구글이 제시한 '새로운 음성명령' 서비스입니다. 구글이라는 방대한 데이터 베이스에 근거하여 검색과 기기작동을 음성을 통해서 컨트롤하는데 초점이 맞춰졌으며 사용자 자신의 검색습관 및 행동반경을 수집하여 최적의 결과를 보여주는 '개인 비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출시 당시 Popular Science에서 '2012 올해의 혁신'으로 선정되었으며 2013년 4월 29일 부터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iOS 사용자들도 이용이 가능해졌습니다.(via)


구글 나우와 애플 시리의 차이점이 있긴 합니다만, 글이 길어지니 차츰 논하기로 하고 '공통점'이 있다면 바로 한국에서 '대 욕'을 들어먹었다는 겁니다.(← 모바일에 관심이 있다면 웃어주셔야 하는 포인트인데 썰렁하군요. 죄송합니다.) 이유인 즉, 초기 시리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았기에 아이폰4S 출시 당시 '있으나 마나'한 기능이었습니다. 탈옥 후 시디아 트윅을 통해서 한국어를 사용할 수는 있겠으나 탈옥 사용자 현황이 1/20 꼴이니 어디까지나 일반적이라 할 수는 없겠고 그 기능도 한국어를 공식으로 지원하는 현재의 시리와는 크게 차이가 있지요.


구글 나우 역시 초기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았기에 한국 사용자들의 불만이 있었고, 엎친데 덮쳤다고 해야하나요? 시리가 실행 후 자체적으로 기본 사용법을 확인할 수 있는 반면에 구글에서는 구글 나우의 한국어 명령에 관한 공지를 제대로 하지 않았기에 사용자들이 '무한 필드 테스트' 결과를 공유하여 스스로 알아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우리가 이런 기능 넣었으니 맞춰봐?)


어찌됏건 구글 나우가 한국어를 지원하면서 한국어 명령 및 TTS가 작동하고 제대로 된 명령어 리스트가 없기에 현재까지 알려진 명령어를 정리해봤습니다.




1. 앱 실행


메모, 메모하기(Keep 혹은 Evernote 선택, ex. 메모하기 넥서스5 케이스 좀 어떻게 해봐)

OO 에게 메일

아침 7시 30분 알람, 알람 설정, 알람 설정 7시 30분, 알람 설정 6시 오전 운동(알람 설정 후 제목이 오전 운동으로 지정)

OO 앱 열어줘 혹은 OO 앱 실행(ex. 카카오톡 열어줘 혹은 카카오톡 실행 혹은 널리 알려진 약어 카톡 실행, 카메라 실행 등)


2. 기기 작동


OO 한테 전화걸어

OO 한테 OO 라고 문자 보내

캘린더 일정 만들기

OO(웹사이트) 이동(구글닷컴으로 이동, 네이버로 이동, 네이버 닷컴으로 이동)


3. 검색 결과


오늘의 날씨, OO(지역) 날씨

주변 버스 정류장

OO(지역) 지도

영화 이름(영화관, 상영시간 안내) 

영화순위 혹은 박스오피스

OO 경기 결과(야구, 축구 등), OO 순위

OO 어떻게 가?(강남역 어떻게 가?), OO(지역) 길찾기, OO(지역)까지 가는 법

OO 나이는?(김태희 나이는?)

계산 검색 결과 - 사칙연산(87 더하기 69, 123의 제곱근은?)

사진 검색 결과 - 보티첼리 사진


현재는 구글 서포트 웹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는데, 특히 한국어와 영어를 혼용할 경우 제대로 인식이 안되며, 음악듣기 OOO 를 하면 플레이가 되야하는데 이것도 안되고, OO 수도는? OO 온도는? 등 안되는 기능이 꽤 됩니다. 구글 나우(Google Now)를 꼭 활성화 해야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꺼둬도 킷캣 홈화면의 상단 음성명령 검색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