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애플 iOS7서 독도 시마네현 표기 진짜 문제는?



애플이 또 독도 논란에 휩싸였다. 무슨 얘기인가 하면, iOS7 지도에서 독도를 '시마네 현'으로 표기했다는 것이 이유다. 그래서 뭔 일인가 싶어 알아보니 iOS7에 새롭게 추가된 EXIF Collection 기능(참고)에서 위치정보를 '오키노시마조, 시마네'로 표기한 것이다.


이 내용을 국내 언론들이 일제히 보도하기 시작했고 포털 메인을 장식중이니 이제 왠만한 네티즌들이라면 '애플 = 독도는 일본땅'으로 각인 됐을 법하고 현재 인터넷 댓글로 '나라 팔아먹는 앱등이들' '아이폰 쓰면 매국노 빨갱이들' 등 자극적인 댓글들이 달리는 중이다.



image via Clien


애플이 독도 논란에 휩싸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2012년 6월 iOS6 업데이트 당시 5까지 사용하던 구글맵을 퇴출하면서 탑재한 오픈스트리트 기반 애플맵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적이 있다. 당시 이 내용도 크게 '이슈'가 됐었고 국내 아이폰 사용자들의 문제 제기로 이후 독도, 다케시마 명칭 모두 문제 확인을 위해서 아예 애플맵에 기재하지 않았다.


그래서 확인해봤다. iOS7 애플맵을 실행한 후 '다케시마' '오키노시마조' '독도'를 검색해봤다. 다케시마는 '독도와 동일 지명'인 '다케시마'가 검색됐으며 iOS6에서 아예 검색되지 않던 독도가 제대로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EXIF Collection 위치 정보 오류는 애플측의 실수 맞고, 잘못된 것도 맞고, 수정되어야 할 부분도 확실한데 구글은 어떨까? iOS6 독도 논란 당시 국내 언론에서 침묵했던 내용으로 구글도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했었다.(근거) 애플의 다케시마는 크게 부각시켰음에도 불구하고 구글의 다케시마는 은근 슬쩍 넘어갔다.


구글이 배포중인 크롬(Chrome)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구글맵을 실행해봤다. 검색어로 '독도'를 검색하니 독도가 나왔는데 '다케시마'로 표기하니 또 독도가 나온것이다. 애플이 한국 사용자들의 이의 제기를 iOS7에서 수용한 반면에 구글은 1년 3개월이 지난 이 시점까지도 수정하지 않은 상태다.



자, 이제 안드로이드OS를 배포하는 구글 제품을 사용하면 '빨갱이'고 나라 팔아먹는 '매국노'니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불매하면 되겠다. 이런 논리라면 그중에서도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쓰면 안되겠고 특히나 최근에 출시한 갤럭시노트3와 갤럭시기어 쓰면 빨갱이 매국노다.



이유인 즉, 갤럭시 스마트폰과 갤럭시기어는 '구글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기기다. 따라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구글 제품이니 불매해야 타당하지 않나? 더불어 삼성전자는 공식홈페이지에서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여 논란이된 적도 있다.(근거) 그러니 나라 팔아 먹는 모바일OS를 탑재하고 나라 팔아 먹은 삼성 갤럭시스마트폰을 쓰면 '친일 매국 빨갱이'겠다.



구글의 경우 더 큰 문제다. 국내에서는 보안상의 이유로 지도 유출을 정책으로 금하고 있다. 따라서, 구글이 국내에 서버를 둔 SK M&S로 부터 지도를 공급 받았기 때문에 구글은 물론이고 국내 지도 업체가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것이다.


결국 사용자들의 항의로 수정된 것 처럼 보였으나 구글맵에서 확인했듯이 전혀 수정된 것이 없다. ← '여기서 한번 더' 이제 SK M&S 불매 하면 되나? SK M&S 관리 제대로 못하는 SK 사용자들도 친일 매국 빨갱이 겠다.


구글어스는 더 가관이었다. '일본 고유의 영토 타케시마' 로 아예 독도가 일본땅이라고 해뒀다. 이때 논란이 되어 구글측이 수정했는데, 일본 정부는 정부 차원에서 즉각 항의를 했으나 당시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日 정부와 시네마현 요청을 구글은 수용했다.(참고)


일본 정부는 구글에 압력을 가하고 일본 기업들은 세계 지도 단체에 '독도를 다케시마로, 동해를 일본해로 기록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천문학적인 액수를 기부(=로비)중이다.(참고)


반면 우리 기업들은 일본 시장에서의 판매량을 고려하여 이와 같은 기부를 하지 않는다. 일본 소비자들은 소비자로써의 입장을 '보이콧(불매운동)'을 통해 어필하는 특성이 있는지라 국내 기업들이 세계 지도 단체에 '독도를 독도라 동해를 동해라' 써놓으라고 기부(=로비)따위는 하지 않는다.


정부는 또 어떠한가? '정부 차원에서 주권 행사를 하는 것이 당연'하거늘 전혀 그렇지 않다. 지난 정권에서는 한 국가의 대통령이라는 자가 '독도가 어느 나라땅이냐?'는 질문에 기다려달라면서 답변이나 미루고 자빠졌으니 나라 국격이 이 모양 이 꼴이다.


지난 2010년 4월 트위터를 통해 'We Are All Live In #Dokdo 트위터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다.(참고) 국민들은 독도를 독도라 부르고, 동해를 동해라 부르거늘 기업들과 무능한 정부는 독도를 독도라 부르고 싶은 마음도 없고 동해를 동해라 부르고 싶은 생각도 없는 모양이다.


지금 필요한건 '애플이 잘못을 했네 구글이 잘못을 했네'를 따지는 것이 아니라 국권을 가진 국민으로써 애플과 구글에 문제 제기를 하면서 무능한 정부와 애국심 없는 기업들을 비판하고 액션을 취하게끔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Update 2013.09.26 18:45


글 내용 중 이찬진님께서 댓글을 남겨서 Google+(https://plus.google.com/u/0/+chanjin/posts/3bRTg8znSoV) 에서 토론이 된다하니 한마디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논하지 않았던 부분 중 구글 맵에서 독도를 '리앙쿠르 암초' 로 표기하기도 했습니다. 다들 구글도 문제가 있다는 것에는 공감하는데 이 글에 대한 비판으로 '물타기' '애플 팬보이'라는 내용이 있고 이 부분에 관해서 묵묵부답 할 수 없는 노릇이니 한마디 해볼게요.


블로거란 그런것 같습니다. 블로그라는 개인 공간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60억 인구의 사고방식이 각자 다르듯이, 내 생각이 이렇다하여 타인에게 '내가 옳으니까 나를 따르라.' 의 취지로 글을 쓰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보였다면 제 글재주가 부족한 탓이니 앞으로 더욱 주의하도록 하고 고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물타기'라는 비판이 있는데 '물타기'라 함은 이슈가 됐을 때 남들이 하는 것을 따라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글 발행 시점인 2013/09/25 20:40 당시만 해도 이 문제점에서 지적하는 언론 혹은 블로그는 없었으며 블로그에 Apple Trouble이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애플에 대한 문제점도 사용자 입장에서 이전부터 비판중이며 과거 iOS6 애플 맵에 대해서도 비판한적이 있습니다.


'애플 팬보이'라는 이유로 구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하여 물타기라면 애플 골수팬들은 애플맵의 문제점도 지적하지 말아야하고 구글맵의 문제점도 지적하지 말아야겠군요. 제가 생각하는 문제의 본질은 글 하단부에 언급해뒀듯이 무능한 정부와 애국심 없는 기업들입니다. 왜 우리 정부는 일본 처럼 구글에 항의를 못하고(http://media.daum.net/foreign/others/newsview?newsid=20121025184406331 ←리앙쿠르트 암초를 근거로 구글이 현재 독도를 분쟁지역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이 있는데, 일단 독도라는 국토를 분쟁지역으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문제점이지만 제가 글에 구글측이 수용했다는 내용과 함께 첨부한 관련기사에 따르면 구글은 일본 정부와 시네마현의 요청을 수용한 상태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문제가 있다면 @ph_TB 로 피드와 함께 맨션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왜 우리 기업들은 일본 기업들 처럼 독도 표기에 관심을 두지 않을까요?


이것도 글에서 언급한 내용입니다만, 이런 내용들이 이슈가 되기 훨씬 전인 지난 2010년 4월 트위터를 통해 'We Are All Live In #Dokdo 트위터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참고)(← 이것도 물타기 인가요? -_-)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건 정부와 우리 기업들에 대한 액션을 촉구하는 것이고,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은 구글과 애플에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겠지요.


'차단된 아이디'라고 뜨면서 블로그 댓글이 달리지 않는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건 제가 차단한게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중입니다. 몇년째 알고 지내온 트친님들(티스토리 초대장 보내드린) 중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중이구요. @ph_TB 로 피드와 함께 의견 주시면 확인되는데로 답변과 함께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하겠고 문제가 있다면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아이디가 필요한 분께서도 맨션 주시면 초대장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60장 좀 넘게 남았네요.)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구기 2013.09.26 09: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래저래 건수(건수가 아닌데도 건수가 되는;;)만 보이면 까이는 애플이네요;;;

    • BlogIcon T.B 2013.09.26 15: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삼성의 동해와 구글의 다케시마에 침묵하던 언론들, 이유는 뻔합니다. 갤노트3 망하게 생겼으니 애플 까댈게 이것밖에 없죠.

  2. BlogIcon 바다야크 2013.09.26 0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국민 정서를 담아 내지 못하는 정부나 기업 의식을 보면 한심할 때가 많지요.

    • BlogIcon T.B 2013.09.26 1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게 말입니다. 내땅 내땅이라고 말못하는 정부와 기업들, 이러니 명성황후 시해를 두고 일본의 입장에서 생각해야한다는 정신나간 교과서가 나오죠.

  3. BlogIcon 리머대 2013.09.26 17: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안타깝죠.

    무슨 상황인지 모르면서 다짜고짜 까기만 하고 편가르기 하는 모습들이 ㅡㅡ;;

    왜 이렇게 표기가 된건지 대부분 모르고 까거나 그냥 인터넷 찌라시보고 선동당하는게 대부분인것 같아요.

    • BlogIcon T.B 2013.09.26 17: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모르니까 그냥 누가(?) 하는 소리 따라하는 거죠 -_-

      정부에서 지난 상반기 한국은행으로 부터 빌린 돈이 68조원이랍니다 -_- MB 정부가 5년간 빌린 대출금의 절반에 해당되죠. 온갖 범칙금 늘려서 서민증세, 노인복지공약 철회해가면서 그돈 다 어따쓰는지 모르겠습니다.

  4. BlogIcon 이찬진 2013.09.26 17: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블로그 글에 대해서 다음의 구글+에서 활발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글+는 구글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다보니 TB님이 애플 팬보이여서 물타기 한다는 의견도 있고, 쓰신 내용 중에 틀린 부분이 있다는 부분도 있습니다.
    보시고 맞는 내용이 있다면 반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혹시 구글+ 사용하시면 직접 토론에 참여해 주셔도 좋고요.

    https://plus.google.com/u/0/+chanjin/posts/3bRTg8znSoV

    • BlogIcon T.B 2013.09.26 17:4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지적 감사합니다. 글 내용중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시간이 되는데로 팩트 확인 후 수정할 부분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5. BlogIcon rabbitCJ 2013.09.27 00: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타기라... 물타기는 삼성이 전문분야인데...

    잘 봤습니다. 시원하네요.

    • BlogIcon T.B 2013.09.27 04: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떻게든 문제의 본질을 흐려서 삼성 비판 = 앱등이 도 모자라서 구글 비판 = 앱등이로 몰아가려는 듯 합니다. iOS7 독도 문제를 물고 늘어지지 않으면 아이폰5S는 깎아 내릴 건덕지가 없거든요.(결과적으로 이게 역관광이 된 것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