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안드로이드 앱 추천 모토X의 엑티브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자



최근 안드로이드 업계에서의 '대세'는 사용자 편의성에 중심을 둔 컨트롤(Control)이다. 구글에서 배포한 무료 모바일 OS를 각 제조사가 '커스터마이징'하여 재배포하는 이런 기능들은 '최적화 논란(가용램, 배터리 문제 등)'의 중심이기도 하지만, 과거 애플의 iOS에 비해서 딱히 경쟁력이 없던 초기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한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던 것은 화려한 스펙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경쟁력과 함께 독특한 UI 컨셉이었다.


안드로이드 UI 컨셉의 '원조'를 회상하자면, 국내 언론에서는 보도되지 않았으나 지난 2012년 6월 익명의 삼성 경영진이 Korea Times와의 인터뷰에서 언급했던 애플을 상대로한 '착시마케팅'(참고)과 경쟁업체를 상대로한 비방 댓글 알바 '스텔스 마케팅'(참고)으로 업계 1위였던 HTC를 제치는 것은 물론이고 '난공불략'으로 보이던 애플의 아성에 버금갈 정도로 성장하기 전까지만 해도, 안드로이드에서는 Sense UI의 명성이 자자했다.


삼성의 착시마케팅과 스텔스 마케팅을 포함한 전체 마케팅 비용은 1년에 무려 13조원이라고 한다.(참고) 최근에는 미국의 안드로이드 개발자 커뮤니티인 Stackoverflow에 삼성 스마트앱 챌린지 홍보를 위해 해당 사이트에 '한달 동안 4번의 질문 댓글'을 올려주면 $500(한화 약 56만원)을 지불하겠다고 제한한 것이 Stackoverflow측으로 부터 폭로되어 논란이 되기도 했다.(물론 국내 언론에서는 보도하지 않았..) 이는 안드로이드 개발자인 Delyan Kratunov가 '돈 몇푼에 커뮤니티 규칙을 깰 수 없다.'면서 폭로하여 탄로나게 됐다.(참고)


각설하고, 과거에 자자했던 명성과는 달리 요즘 HTC는 오히려 xda에 올라오는 커펌(custom firmware)을 그대로 재배포한다는 얘기가 있기는 한데, 이는 꼭 HTC 뿐만 아니라 애플이 Cydia에서 '수혈'을 받듣이 구글이 배포하는 안드로이드 자체가 xda에서 '버프'를 받는것과 같은 맥락으로 안드로이드의 진화와 함께 각 제조사의 커스텀 UI도 점점 경쟁력을 갖추는 중이다.


사용자 편의성에 중심을 둔 컨트롤에 관한 대표적인 예를 들자면 최근 출시한 삼성(Samsung)의 갤럭시S4 부터 탑재된 에어제스처(Air Gesture)가 있고, 모토로라에서 출시한 최신 스마트폰인 모토X(Moto X)의 엑티브 디스플레이(Active Display)가 있다.



'엑티브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모토로라의 최신 스마트폰인 모토X만의 독특한 features다. 중요한 메세지를 화면으로 디스플레이 해주며 사용자는 무시하거나 간단한 동작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같은 방법은 아몰레드(AM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기기의 배터리 사용량을 늘려줄 수도 있다.


8월 17일자로 등록된 'ActiveNotifications'은 상단에 첨부한 동영상 처럼 엑티브 디스플레이의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써드-파티 앱이다. 다만 안드로이드 4.3 이상만을 지원한다는 제한점이 있다.


FEATURES:

  • Notifications don’t light up when your phone is in your pocket, purse, or face down to avoid accidental unlocks
  • Select which app-notifications you’d like to receive
  • “Sleep at night”: Don’t show notifications at night (Premium feature)
  • “More privacy”: Hide additional notification details (e.g. SMS text, sender) (Premium feature)
  • Automatically switch off screen when dismissing notifications(Premium feature)

HOW-TO:

  • Swipe up to see more details about the notification
  • Swipe down to unlock the device (respects your unlock-security settings)
  • Swipe left or right to dismiss the notification


ActiveNotifications의 개발자는 앱 기능 향상을 위한 작업중이고 안드로이드 4.3 이하 구형기기를 지원할 예정이라 한다. ActiveNotifications은 안드로이드 4.3을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4.3을 구글에서 정식으로 지원하는 기종은 '넥서스7' 과 '넥서스10'이 있고 '구글 에디션(Google Edition)'으로 출시되어 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 처럼 구글로 부터 직접 SW사후 지원을 제공받는 삼성 '갤럭시S4'나 'HTC One'이 있다.


Downloads ActiveNotification (Google Play Store)


(via xda, GigaOM)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