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est First

친중 배터리, 마진율 확보 안 되는 이유

T.B 2024. 3. 29. 13:11

 

미국이 ASML 홀딩NV의 아시아 국가에 대한 칩 제조 장비 판매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마크 뤼테 네덜란드 총리의 베이징 방문에서 "기술 장벽"을 비판했습니다. 중국의 '서열 3위' 지도자는 한 지역 포럼에서 미국이 세계 강대국의 영향력에 대항하는 동시에 양국의 관계를 안정시키려고 노력하는 가운데 미국을 향해 베일에 싸인 태도를 취했습니다.

 

 

'중국'은 신차 출시 주기가 1.3년입니다. 신차의 절반 이상 전기차구요. 2023년 전기차 성장률은 20.8%로 둔화된 것입니다. '중국'의 EV 시장은 비야디(BYD)가 주도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 자동차는 승리 직전에 있으며, 다른 나라들도 곧 그 뒤를 이을 것입니다.

 

리튬, 니켈, 코발트와 같은 배터리 금속은 지난 한 해 동안 각각 80%, 30%, 25% 하락했습니다. 골드만삭스 그룹은 2023년에서 2025년 사이에 팩 가격이 40% 하락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세계 평균이 킬로와트시당 100달러를 훨씬 밑돌 것으로 예상하는 등 이들로 만든 셀은 같은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규제 당국이 이 거래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후, 한 중국 회사는 6억 1천만 유로(6억 6천만 달러)의 불가리아 철도 입찰을 포기했습니다. CRRC 칭다오 시팡 기관차는 20대의 전기 열차를 공급하고 유지하기 위한 초청에서 철회했다고 EU 집행위원회가 불가리아 관리들을 인용해 성명을 통해 밝혔습니다.

 

글렌 켈프(Glen Demap)는 지난 5월 에스토니아(Estonia)에서 열린 스타트업 박람회(startup fair)를 방문하고 있었는데, 그 때 그는 예상치 못한 부스를 지나갔습니다. 그것은 (NATO)에서 온 것이었습니다. 군사 연합은 그것의 첫 번째 비즈니스 액셀러레이터를 모집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관심은 그의 분야가 아니라 센서와 무기 분야로 밀려난 것 같았습니다

 

 

 

중국 공식 자료에 따르면 브뤼셀이 불공정한 산업 보조금에 대해 조사하는 가운데 중국의 유럽연합 국가에 대한 전기차 수출이 올해 첫 두 달 동안 거의 5분의 1로 감소했습니다. 중국 세관 자료에 따르면 1월과 2월에 EU 27개 회원국으로 운송된 EV는 75,600대를 조금 넘었으며, 이는 작년보다 19.6% 감소한 수치입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디플레 덕분에 1977년 이후 처음으로 '일본'은 외형 성장률이 중국을 넘어섰습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디플레가 쉽게 퇴치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기에, 세계 각국에 물가 하락 압력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중국은 '부동산 리스크'로 인한 더블딥 우려로 인해 LPR 금리를 인하할 수 밖에 없었고 채산성 악화 및 내수 부진을 만회할 목적으로 가격 인하 공세가 나타날 수 있어 아시아 기업의 수익성 개선에 제약 요건이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중국' AESC가 미국 배터리 공장에 추가로 투자를 했습니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BMW향 배터리 공장으로 30GWh 규모입니다. 동사는 켄터키에도 메르세데스향 30+10GWh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원래 일본이 대주주였기 때문에 미국에 거점이 있어서, 현재까지 AESC에 대한 반대 움직임은 없습니다. 미국의 BMW와 메르세데스 전기차는 AESC가 배터리 공급을 전담 하는 수준입니다. 양극재는 유미코어의 캐나다공장에서 공급합니다. 중국업체들의 미국 시장 공략은 끈질길 것입니다. 이를 한꺼번에 차단하려면 '트럼프의 파워'가 필요합니다.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 (불펌) 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