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초보자도 쉽게 할 수 있는 Sn0wbreeze v2.9.1 사용법

T.B 2012. 2. 1. 10:50


단순히 스샷찍어서 진행과정 올려놓고 "나는 터치팟 쓸때 고생했다. 요즘은 탈옥 쉽다. 1클릭이면 끝난다. 당신들은 복 받은거다." 며 탈옥강좌랍시고 꼴값(잘난 척)하는 걸 싫어하는, 
2% 다른 T.B A4 프로세서 이하(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패드1, 아이팟터치3세대, 아이팟터치 4세대) 사용자들을 위한 탈옥강좌 iOS 5.0.1 완전탈옥 
Sn0wbreeze v2.9.1 사용법입니다.



이 글은 A4 프로세서 이하 사용자들을 위한 탈옥 방법입니다.
A5 프로세서인 아이폰4S와 아이패드2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아이폰3GS 아이폰4 iOS 5.0.1 완전탈옥 Sn0wbreeze v2.9.1로 하세요'(참고)에서 사용중인 기기가 아이폰4S이기에 sister 폰 판올림 할 때 Sn0wbreeze 사용법을 따로 포스팅 해드리겠다는 약속을 지키고자 약간(2%)의 TIP과 함께 따로 탈옥강좌를 마련하게됐습니다.
 

지난번 글을 읽어봤으면, 지금부터 무슨 얘기하려는지 쉽게 알 수 있겠습니다만 아직 읽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iOS 5.0.1 완전탈옥을 redsn0w 가 아닌 Sn0wbreeze를 사용했을 때 가질 수 있는 장.단점을 짦게 비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전 정보는 각 탈옥툴의 최신버전이 기준입니다.

cf.  Sn0wbreeze의 장점  http://ryueyes11.tistory.com/682
cf. 무작정 따라하지 마시고, 글을 차분하게 찬찬히 읽은 다음 메리트가 있다고 판단되면 결정하세요.


요약하자면, redsn0w 0.9.10bx는 지난 포스팅에서 설명했듯이 
'그냥 잊는편이 좋습니다.' resource는 둘째치고 Crash가 너무 많아(참고), 사실상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일전에 소개했던 아이폰4도 탈옥강좌에서도 redsn0w 0.9.9b9 + corona 조합을 사용했으며, redsn0w 0.9.10bx보다 더 안정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cf. 탈옥이 완료된 (좌)iPhone 4 Sn0wbreeze v2.9.1 가용램은 무려 최대 300Mb
동일 설정 (우)iPhone 4S Absinthe v0.3 보다 가용램에 있어서 만큼은 더 안정적입니다.


Sn0wBreeze의 경우 안정적인 탈옥과 특히 가용램이 최대 장점인 반면, 단점으로는 리부팅시 탈옥모드 진입 실패(준탈옥 또는 반탈옥 또는 순정 상태로 리부팅)가 뜰 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볼 때, A4 이하 iDevice 사용자들이 iOS 5.0.1 완전탈옥을 시도하는 경우 선택은 2가지로 요약됩니다.

1) redsn0w0.9.10bx 포기 
redsn0w 0.9.9b9 + corona 조합 선택
(UPDATE 2011.01.30  redsn0w 0.9.10b5 업데이트 됐습니다.)
2) Sn0wbreeze v2.9.1 로 탈옥 후 리부팅시 준탈옥으로의 진입 오류 해결

이 되겠습니다. Sn0wbreeze 오류의 원인은 첫째, 탈옥이 제대로 안됐다던지(Sn0breeze 오류 또는 사용자 부주의) 둘째, Sn0wbreeze v2.9.1 자체에 버그가 될 것이고 ☜ 첫째가 됐건 둘째가 됐건 결국은 리부팅시 탈옥모드로의 진입이 문제겠고 ☜ 그렇다면 반탈옥 또는 준탈옥(semi-tethered jailbreak)의 완전탈옥을 지원하는 corona가 이번에도 답일 수도 있겠지요? ☞ 거기에, Sn0wbreeze v2.9.1 이 문제가 있다면 아예 지난번 
redsn0w 0.9.9b9 + corona 조합 처럼 가장 안정한 반탈옥을 지원하는 버전으로 반탈 후 corona 패치를 하게되면 얘기가 간단해집니다.

Sn0wbreeze v2.9.1 이하 버전에서의 반탈옥을 지원하는 가장 최신 버전은 2.8.b11 입니다. 2.8bx 버전은 완탈을 지원하는 2.8.b13 까지battery drain(잠금화면 상태에서 3시간만에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배터리가 10%가량 소모)현상이 발견된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redsn0w 0.9.9b9 반탈 + corona 완탈 조합과 달리, 그냥 
Sn0wbreeze v2.9.1 완탈 + corona(리부팅 시 탈옥모드 진입 실패 해결) 조합이 되겠습니다.


cf. 이번 탈옥 강좌에서는 Sn0wbreeze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인 커스텀펌웨어 제작 방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냥 일반적인 방식으로, 아래와 같이 탈옥 할 바에야 Sn0wbreeze를 사용하는 메리트가 감소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구글링 또는 사설 바이너리 배포에서 다운로드 받은 .deb 크랙 트윅을 사용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crash나 호환성 문제를 방지하고자 본인들께서 해결 할 수 있는 분들만, 이전에 올려놨던 Sn0wbreeze 커스텀펌웨어 제작방법(http://ryueyes11.tistory.com/682)을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에 대한 (특히 크랙)질문은 받지 않겠습니다.

STEP1  TinyUmbrella SHSH Backup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하지 마시고' OS가 버전업 되면 무조건 SHSH 로컬 백업부터 진행합니다. 특히 아직 iOS 4.X 임에도 불구하고 SHSH 로컬 백업을 해두지 않았다면, 반드시 SHSH 백업을 합니다. SHSH백업의 중요성과 TinyUmbrella 사용 방법은 이전 글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http://ryueyes11.tistory.com/1628

STEP2 Downloads
http://ryueyes11.tistory.com/1714 에서 탈옥툴과 자신의 기기에 해당되는 ipsw 펌웨어를 다운로드 합니다. 아이튠즈가 최신버전이 아닌 경우, v10.5로 업데이트 합니다.
cf. 초보자들은 아이튠즈에서 도움말 (H) ☞ iTunes 정보 (A)를 통해 확인합니다.


STEP3  iTunes Backup
가장 최근까지 사용했던 아이폰의 정보를 아이튠즈에서 백업합니다. '동기화'가 아니라, 아이튠즈 장비   마우스 우측 버튼   백업을 말합니다.


STEP4  DFU복원으로 공장도 초기화
1) 일전에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DFU복원 방법을 참고하여 공장도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아이튠즈 완전정복 10편 완전초기화(DFU복원)로 메모리 확보

 http://ryueyes11.tistory.com/400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진입방법
 http://ryueyes11.tistory.com/1183

2) 공장도 초기화가 완료되면 이전 설정 복원 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3) 아이폰을 켜고 '새로운 아이폰' 설정을 진행합니다. 대충 아무렇게나 진행해도 어차피 복원하면, 3단계에 백업해둔 이전 사용정보가 그대로 복원됩니다.


라고 하고 넘어갈려고 했으나,,,,, 어차피 길어진 김에 간단하게 설정 화면 추가합니다.


Apple ID 굳이 추가할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복원하면 이전에 사용하던 ID도 함께 복원됩니다. '진단' 설정까지 마치면 'iPhone 사용 시작하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STEP5 Sn0wbreeze를 통한 iOS 5.0.1 완전탈옥

Sn0wbreeze v2.9.1 을 실행한 다음, 아래의 단계에 따라서 탈옥을 진행합니다.

. 테스트 환경  Windows 7 64bit Ultimate
. 테스트 기기  iPhone4
 





윈도우 탐색창이 열리면, 사용중인 기기에 적합한 iOS 5.0.1 ipsw 펌웨어를 지정합니다.
 






커스텀 펌웨어가 완성 될 때까지 손을 대지 않습니다. 기다리는게 지루하다면 iH8sn0w가 좋아한다는 게임 팩맨(PacMac)을 할 수도 있습니다.
 
 


배포되는 탈옥툴은 '꽁짜'가 아닙니다. iOS 해커들은 무료로 배포하면서 개발 지원 차원에서 PayPal을 통한 자발적인 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아래와 같은 매세지가 뜨면, Sn0wbreeze에서의 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 '확인'을 클릭하면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확인'을 클릭하고 그냥 복원 누르지 말고, 'Shift + 복원'을 클릭한 다음
  


윈도우 탐색창이 열리면, 바탕화면에 생성된 커스텀 펌웨어를 지정합니다. 커스텀 펌웨어의 파일명은 sn0wbreeze_ 로 시작됩니다.



'복원이 시작되면 아래 처럼'




STEP6  Corona Reinstall
'내가 된다고, 남도 되라는 법'은 없기 때문에 리부팅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이번 iOS 5.0.1 완전탈옥의 핵심인 pod2g의 Corona 패키지를 재설치 합니다. 참고로, 1월 29일 pod2g가 남긴 트윗에 따르면 곧 ibooks DRMdbooks isssues를 포함한 Corona 1.0.6 업데이트가 있을 것이라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Cydia에서 Corona 검색
2) Modify ☞ Reinstall
3) 재설치 후 리스프링 또는 리부팅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정상적인 탈옥 및 완탈적용 유무의확인을 위해 시스템체크(홈버튼 + 파워버튼을 애플로고가 보일 때까지 누음)로 리부팅



STEP7  최적화 및 안정화
http://ryueyes11.tistory.com/1730 글을 참고하여 최적화 및 안정화를 진행합니다. 참고로 최초 소스 추가시, Cydia 로딩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리지 말고 Cancle을 바로바로 누른 후 소스가 완전하게 추가된 다음 Cydia 로딩을 마치는 방법을 권장합니다.

3단계에서 시디아 트윅을 설치 할 때, '리부팅이 필요한 트윅 부터' 설치하여 정상적으로 탈옥이 완료됐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FolderEnhancer나 Infinifolders는(나중에 설치) 설치하지 않습니다.


1) Speed Intensifier / Speed Intensifier Addons
설치시 Winterboard가 함께 설치됩니다. Winterboard 설치시 리부팅이 필요합니다.
2) afc2add(insanelyi v1.0.1-1) 설치
3) SBSetting 설치

cf. 댓글 ID mv님과 paz님께서 http://ryueyes11.tistory.com/1714 글에 테스트 해준 내용들과 오류 해결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 리부팅 후 탈옥모드 해제 오류
 : 
@kBankTweak 님의 경우 3GS를 사용중인데 이런 오류가 없다고 합니다. 아마 아이폰4에서 집중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리부팅 후 뉴스가판대만 빼고 모든 아이콘과 Dock이 사라지는 오류
 : 이전부터 나타났던 iOS 5 탈옥문제로 리부팅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겪었던 현상
 : mv님과 paz님께서 언급해주신 오류를 테스트 해보고자 약 50회 정도 리부팅을 반복해보니, 같은 오류가 나왔습니다.
 

. 리부팅 후 탈옥모드 해제 해결 방법
 1)  시스템체크(강제종료, 홈버튼과 파워버튼을 애플로고가 보일 때 까지 누르고 있으면 자동으로 리부팅 및 시스템을 체크합니다.)로 탈옥모드가 복귀 될 때까지 계속 리부팅 합니다.
 2)  탈옥모드로 진입하면 Corona 부터 Reinstall 합니다.

STEP8  아이튠즈 동기화로 이전복원 백업
FolderEnhancer나 Infinifolders 를 제외한 모든 셋팅이 완료되면, 아이튠즈에 연결합니다. 그럼 4단계의 사진과 같이 이전 설정 복원 메뉴가 뜨고 3단계에서 백업을 해뒀으니 그냥 '복원'을 클릭하여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폰 정보를 복원합니다.

cf. 4.3.3 이후 처음 판올림 한 사용자 중, 동기화가 진행되다가 특정 어플(특히 용량 큰)에서 동기화 진행이 멈춘다면 '크랙어플(.ipa)' 부터 지우세요. iOS 5에서 호환이 안되는 어플을 아직도 사용중이니 당연히 동기화가 안됩니다.

cf. 아예 모든 동기화가 안되는 경우, 6단계를 마치고 바로 '복원'부터 하고 이전 설정을 복원 한 다음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하세요.

STEP9  FolderEnhancer 또는 Infinifolders 설치 
FolderEnhancer를 설치하면, 탈옥 전에 구성했던 폴더 설정이 그대로 복원됩니다.

여기까지 완료하면 모든 작업이 완료됩니다.

cf. http://ryueyes11.tistory.com/1730 에서 추가로 더 설치한 트윅 - Androidlock XT, Gpower Pro
cf. 아이폰 3GS 사용자들은 Sn0wbreeze v2.9.1 과 앱다이어트를 추천합니다. 불필요하거나 안쓰는 앱을 과감하게 삭제 또는 AppStat를 통해 최대한 줄이세요.
cf. 아이폰4 사용자 중, 얘기치 못할 상황에서 대처 능력이 부족한 초보자들은 
redsn0w 0.9.9b9 + corona 조합을 추천합니다. 가용램 관리는 부족하지만, 적어도 리부팅 후 탈옥모드가 해제되는 오류는 없습니다.

Happy Cydia Lif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