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순정 iOS 5 내부검색(Spotlight Search) 활용하기



아이폰 초보자들을 위한 순정 iOS5 시리즈로 이모티콘 활성화하기(참고), 문자음 만들기(참고), Assistive Touch 활성과 사용(참고), iMessage 사용과 비활성(참고)에 이은 순정 iOS5 내부검색(Spotlight Search: 스팟라이트서치) 활용하기 편입니다.

 

 ps. 만약 자신이 아이폰을 잘 다룰 줄 안다면, 다 아는 얘기일테니 이쯤에서 브라우져를 닫으셔도 됩니다.^^;; 탈옥폰 사용자라면 Spotlight Search 관련 Cydia Tweak인 Gesturizer(참고), ClearSpotlight(참고), SLShortcuts(참고), ToDoNotes(참고) 등을 다양한 Cydia Tweak을 연동 또는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Spotlight Search는 iOS5 부터 추가된 내용은 아닙니다. iOS 3.0 부터 추가된 기능으로 홈화면에서 ① 홈버튼 1회 또는 ② 우측으로 화면을 밀면(슬라이드) 나타나는 검색기능 을 말합니다.

Spotlight Search의 주 사용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일단 "설치 어플 검색" 입니다. 설치된 어플을 검색하여 바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으로 매우 간편하면서도 편리하여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Spotlight Search를 아무런 설정없이 기본 설정으로 쓰다보면 원치 않는 검색 결과까지 함께 검색됩니다. 예를 들자면 A라는 어플을 찾고 싶은데, 이 A라는 어플 뿐만 아니라 연락처/응용프로그램(어플)/음악/팟캐스트/비디오/오디오북/메모/메일/이벤트/메시지/음성메모/미리알림 까지 아이폰에 데이터로 저장할 수있는 모든 컨텐츠를 검색합니다.

따라서, 간단한 설정을 통해 아이폰에서 자신이 원하는 검색 내용만을 선별적으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그냥 설정가서 체크 해제하면 됩니다.)


설정 ☞ 일반  ☞ Spotlight 검색 에서 자신이 원하는 검색 목록에 체크합니다. (저는 응용 프로그램과 iOS 5 부터 새롭게 추가된 미리알림을 체크하여 사용중입니다. 미리알림 사용과 활용은 따로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검색 결과를 줄이게 되면, 같은 키워드라도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좀 더 정확하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가령 a를 검색하면 앱스토어를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제 설명이 부족하거나, 더 많은 내용이 필요하다면 애플코리아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중인 iOS: Spotlight 검색에 대한 이해(바로가기)를 참고하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씅크씨 2011.12.19 15: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Springboard를 만지작거리다 Spotlight로 넘어가는게 싫어서 NoSpot트윅을 써온지 꽤됐는데, 음악이 1000곡이 넘게있다보니 가끔은 검색을 위해 다시 켜둘까나 하는 생각도 하게되요.
    갠적으로 Spotlight를 페이지 개념이 아닌 다른 곳에 배치하면 어떨까 싶어요.
    (iOS5로 업데이트하고 써보니 Spotlight도 알림센터처럼 당기거나 밀어서 보이게 했으면 좋겠더군요)

    • BlogIcon T.B 2011.12.19 23: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prefs url이 ios5부터 public으로 풀리면서 iOS 5.0.1 까지만 쓸 수 있는 알림센터 등록 단축어플이 2개정도 나왔더라구요. 물론, 5.1 부터 막히기는 했구요. 하나는 영...이라 환불요청 했는데,(우발적으로 클릭, 불필요하다.는 이유) 안된다고 하는.. ㅠ.ㅠ (이래서 저는 저작권침해 = 도둑질이지만,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고 정식구매가 전제된다면 크랙앱을 굳이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양심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