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홈버튼 고장 또는 무반응 해결방법 "딱밤신공"하지 마세요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홈버튼이 잘 안눌리거나 반응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소위 "딱밤신공" 입니다. 딱밤신공은, 홈버튼에 "꿀밤"이라는 물리적 충격을 가하여 홈버튼과 기판사이에 쌓인 미세한 먼지를 제거(?)한다는 그럴싸한 논리로 "반은 우스게 소리 반은 진짜다"라며 한때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딱밤신공이 얼마나 원시적인 방법인지는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전자제품은 때려야 한다"는 이상한 문화가 자리잡은 한국사회의 단면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홈버튼에 딱밤이라는 물리적 충격을 가하게 되면, 홈버튼과 기판사이의 유격(有隔)현상이 발생하여 리퍼 또는 유상AS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홈버튼이 잘 작동하지 않을때는 다음의 방법을 취해야만 합니다.

STEP1  유격현상이 발생했는지 부터 확인
홈버튼과 아이폰 USB 연결부위 사이가 벌어졌는지 부터 확인합니다. 유격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이 (아이폰을 놓친)충격에 의해서입니다. 딱밤신공을 하게되면 유격현상이 심해지거나 없던 유격현상도 발생합니다. 애플AS기준은 외관상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무상이며 만약 외관상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유상리퍼입니다. 유격현상이 발생한 경우 유상AS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STEP2  유격현상이 없는 경우 (이 방법은 홈버튼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홈버튼 반응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분해가 가능하다면 아이폰을 분해한 다음 홈버튼과 기판사이의 먼지를 제거해보는게 우선이겠지만, 초보자들이나 일반사용자들은 이게 힘들기 때문에 그냥 AS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외관상 문제가 없고 구입 후 1년까지는 무상AS에 해당됩니다.요즘 한국에서 아이폰 만큼은 무조건 리퍼가 아니라 부분AS 선택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유격현상도 없고 먼지 문제도 아닌데 홈버튼이 무반응일 경우
procedure recalibrates - (시그널)절차를 (규격대로)재설정 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① iOS 기본 내장앱(날씨, 캘린더, 주가, 계산기 etc)을 실행합니다.
②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서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을 불러옵니다.
③ 홈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작업이 완료되면서 홈화면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되면 갑자기 홈버튼이 무반응이 되었을 때, 
precedure recalibrates 되면서 홈버튼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iOS 5.0 이상 사용자들은 Assistive Touch(참고)를 사용하여 홈버튼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via 1, 2)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까르댕 2012.01.22 14: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갑자기 안되길래 아..하고 있었는데procedure recalibrates 방법으로 하니까 되네요 감사합니다.ㅎ

  2. 비수 2012.02.16 08: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요즘 홈 버튼 반응에 문제가 있었는데
    전 딱밤 10대에 갠찬아 졌네요 ㅋㅋ
    왜 지금까지 몇대 때려볼 생각을 못했을까요?

  3. BlogIcon 미키소프트 2012.10.04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솔직히 딱밤때려서 속의 먼지가 빠져나온다고 하는 분들 많은데요...
    손톱에 매니큐어나 사인펜으로 칠을 하고 딱밤을 때려보세요...
    아마 먼지 색깔이 매니큐어나 싸인펜 색일겁니다.
    그 이유는 홈 버튼 홈에 손톱이 갈려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홈버튼 사이의 먼지가 빠져나오는게 아니고, 홈버튼 테두리의 원(강화유리를 동그랗게 가공한 부분)부분에 손톱이 갈리면서 생성되는 손톱찌꺼기 입니다.
    의심 나시면, 딱밤 때리지 마시고, 손톱을 대고, 가로나 세로로 슬쩍 그어보세요...
    딱밤 때렸을때 생기는 홈버튼 속의 먼지라고 말하는것과 동일한게 생성될겁니다.
    딱밤 때려서 단지 일시적 효과가 생길수도 있습니다만, 권장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차라리 알콜솜으로 닦아 주면 약간의 효과가 더 있기는 합니다만, 오래가지는 못합니다.

    • BlogIcon T.B 2012.10.04 13:2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딱밤의 먼지현상에 관한 논리적인 분석이군요. 그럴싸한 유언비어가 돌길래 피드에 근거하여 작성했던 글입니다. 해외에서도 홈버튼 반응 문제가 이슈가 된적이 있거든요. 다른 분들께 도움이 많이 될것 같네요. 바른 분석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