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홈버튼 고장 또는 무반응 해결방법 "딱밤신공"하지 마세요

T.B 2011. 12. 24. 23:32


아이폰을 사용하다보면 홈버튼이 잘 안눌리거나 반응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이럴때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소위 "딱밤신공" 입니다. 딱밤신공은, 홈버튼에 "꿀밤"이라는 물리적 충격을 가하여 홈버튼과 기판사이에 쌓인 미세한 먼지를 제거(?)한다는 그럴싸한 논리로 "반은 우스게 소리 반은 진짜다"라며 한때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이 딱밤신공이 얼마나 원시적인 방법인지는 더이상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전자제품은 때려야 한다"는 이상한 문화가 자리잡은 한국사회의 단면이기도 합니다. 아이폰 홈버튼에 딱밤이라는 물리적 충격을 가하게 되면, 홈버튼과 기판사이의 유격(有隔)현상이 발생하여 리퍼 또는 유상AS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홈버튼이 잘 작동하지 않을때는 다음의 방법을 취해야만 합니다.

STEP1  유격현상이 발생했는지 부터 확인
홈버튼과 아이폰 USB 연결부위 사이가 벌어졌는지 부터 확인합니다. 유격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는 대부분이 (아이폰을 놓친)충격에 의해서입니다. 딱밤신공을 하게되면 유격현상이 심해지거나 없던 유격현상도 발생합니다. 애플AS기준은 외관상 이상이 없는 경우에만 무상이며 만약 외관상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유상리퍼입니다. 유격현상이 발생한 경우 유상AS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STEP2  유격현상이 없는 경우 (이 방법은 홈버튼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도 홈버튼 반응속도가 향상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분해가 가능하다면 아이폰을 분해한 다음 홈버튼과 기판사이의 먼지를 제거해보는게 우선이겠지만, 초보자들이나 일반사용자들은 이게 힘들기 때문에 그냥 AS센터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외관상 문제가 없고 구입 후 1년까지는 무상AS에 해당됩니다.요즘 한국에서 아이폰 만큼은 무조건 리퍼가 아니라 부분AS 선택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유격현상도 없고 먼지 문제도 아닌데 홈버튼이 무반응일 경우
procedure recalibrates - (시그널)절차를 (규격대로)재설정 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① iOS 기본 내장앱(날씨, 캘린더, 주가, 계산기 etc)을 실행합니다.
② 전원버튼을 길게 눌러서 "밀어서 전원끄기" 화면을 불러옵니다.
③ 홈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작업이 완료되면서 홈화면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되면 갑자기 홈버튼이 무반응이 되었을 때, 
precedure recalibrates 되면서 홈버튼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iOS 5.0 이상 사용자들은 Assistive Touch(참고)를 사용하여 홈버튼을 대신할 수도 있습니다.

(via 1, 2)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