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분실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iMessage 오류 방지

T.B 2011. 12. 24. 23:33


일전에 순정 iOS 5 에서 알아두면 좋을만한 몇가지 팁중 "순정 iOS 5 iMessage(아이메세지) 사용과 비활성"(참고)에 대해서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트위터를 받은 질문중 "아이폰을 분실했고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체했는데도 iMessage가 가지 않습니다. 폰을 주은 사람에게 메세지가 가는 것 같은데 애플ID 패스워드를 변경해도 되지를 않습니다. 해결방법이 없나요?" 에 관한 답변입니다.

ps. 다음부터는 블로그에 공지(참고)한 이유에 의거 DM으로 질문받지 않습니다. ^^:

 
일주일 전쯤 Arc Technica에서 이와 유사한 iMessage 문제에 대해서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애플의 iOS 5는 전통적인 통신사 MMS와 텍스트 문자 메시지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습니다만, 잃어버린 아이폰 또는 훔친 아이폰으로 iMessage가 지속적으로 송수신 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데이터를 원격으로 삭제하고 새로운 아이폰으로 교체하거나 애플ID 패스워드를 변경해도 이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이럴때 해결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美이통사기준(Verison은 불가) 통신사에 요청하여 SIM PIN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두번째 방법이 있기 때문에 한국 이통사에서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둘째, 아이폰의 SIM PIN 패스워드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꼭 아이폰이나 iOS 5 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일반 모바일폰(일명 휴대폰)이나 안드로이드폰에도 해당되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간략하게 원리를 설명하자면 PIN과 PUK의 2가지 개념을 알아야만 합니다.

① PIN(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이란 모바일폰에 설정하는 패스워드를 말합니다. 4자리 넘버로 모바일폰 분실시 타인 사용방지를 위한 개인 패스워드입니다. PIN 넘버를 3회 연속 잘못 입력하면 8자리 PUK 입력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PIN1, PIN2로 구분 사용이 가능하며 USIM에 패스워드를 잘못 설정했을 경우 모바일폰 전원을 켜면 네트워크에 접속하기전에 비밀번호를 요구하기 때문에 통화나 SMS 수신/발신이 불가능해집니다.

PUK(PIN Unlock Key)이란 PIN을 잘못 입력한 경우 이를 해제하기 위한 USIM카드의 PIN 을 초기화 할 수 있는 이중 패스워드를 말합니다. PUK 넘버는 8자리 수로 10회 잘못 입력할 경우 USIM 카드를 영원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새로 발급 받아야 하므로 주의해야만 합니다.

cf. (구형 모바일폰 기준입니다.)PUK는 KT나 SKT와 같은 통신사 네트워크에 보관되며, PIN을 잘못 입력하여 PUK 입력 화면이 나오면 대리점을 방문하거나 각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PUK 넘버를 확인하고 입력해야만 합니다. PUK 넘버는 8자리이며 USIM 카드를 샀을때 USIM카드가 달려있던 짜투리 부분에 해당 넘버가 있습니다.(보통 대리점에서 그냥 버립니다.) USIM 카드를 떼어낸 짜투리 부분은 버리지 마시고 보관 하여야 합니다. 버릴거면 PUK 넘버를 반드시 메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 이제 PIN 과  PUK의 개념을 확립했으면 왜 iMessage 결함을 PIN 패스워드 설정으로 해결 할 수 있는지 이해하셨을거라 믿습니다. ^^:

아래는 아이폰에서(다른 기종의 모바일폰은 각 기종별 SIM 패스워드 변경 방법을 확인하세요.) SIM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STEP1  설정 ☞ 전화 
 SIM PIN을 클릭


STEP2  모든 아이폰의 초기 PIN 비밀번호는 "0000" 입니다. (아이폰 잠금화면 비밀번호가 아닙니다.)비밀번호 잘못누르면 USIM 재구매를 해야할 수도 있으니 "0000"을 정확하게 입력해야만 합니다.



STEP3  PIN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PIN 변경"이 틱포인트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N 변경을 클릭하고 ☞ 현재 PIN "0000"  ☞ 새로운 PIN "원하는 4자리 숫자" 을 입력합니다.


cf. PIN과 아이폰 잠금화면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하는 것 = 통장 비밀번호를 1234로 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습득한 아이폰을 탈옥하여 비밀번호를 초기화하는 방법 외에도 순정 아이폰도 약간의 TIP으로 잠금화면 비밀번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참고) 그러나, 변경한 PIN은 반드시 암기하거나 메모해둬야만 합니다.

 Q 아이폰을 잃어버렸는데 PIN 변경을 하지 않았어도, 새로 교체한 아이폰에서 정상적으로 iMessage를 사용할 수 있나요?
 A 분실을 안해봐서 모르겠습니다. 테스트 해보세요.  

 Q 이렇게 하면 앞으로 아이폰을 분실하더라도, iMessage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그렇습니다.  

 Q PIN 변경을 하면, 아이폰 분실해도 습득한 사람이 아이폰 못쓰나요?
 A 그렇지 않습니다. PIN 변경은 USIM 문제이지 디바이스 문제가 아닙니다. 

해외 애플포럼이나 IT 뉴스에서도 이 문제에 대해서 대대적으로 보도했으니, 애플도 아마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을 것입니다. iOS 5.1 베타 1/2가 배포됐고 2012년 5.1 정식이 배포 예정으로 알려졌습니다만 이 문제에 관한 패치를 애플이 할 수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이유는 꼭 iOS 5 나 아이폰만의 문제라기보다 USIM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