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순정 iOS 5 Assistive Touch 활성과 사용

T.B 2011. 12. 14. 11:06


iOS 5 는 메이저 업데이트로 그 기능이 iOS 4.X 대비 200여가지 이상이 추가됐습니다. 그중 대표적으로 몇가지를 꼽으라면 iCloud, 알림센터, iMessage, 뉴스가판대, 미리알림, 트위터, 카메라(잠금화면에서 사용, 볼륨업 버튼으로 사진촬영), 사진편집, Safari(UI 및 속도개선, 읽기도구), WiFi 동기화, 싱크프리(동기화 중 아이폰 사용), AirPlay, 이모티콘(참고), 문자음 변경(참고) 등 이 있습니다. 이 많은 기능들 중 이번에는 Assistive Touch(손쉬운 사용) 입니다.


Assistive Touch는 원문 그대로 번역하자면 도움을 주는(helpful) + 터치(닿다) 로 일반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은 아니고, 몸이 불편한(예를 들면 손가락이 정상이 아닌 경우 등)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iOS 5 한글 버전에서도 번역이 되지 않은 채 Assistive Touch 라는 이름 그대로 사용됩니다.

Assistive Touch 의 기능을 요약하자면, ① 동작(2손가락, 3손가락, 4손가락, 5손가락 터치 동작을 하나의 손가락으로 터치 할 수 있도록 도움) ② 장비(화면 잠금/회전, 소리 끔/켬, 음량 높임/줄임, 흔들기) ③ 홈버튼 ④ 즐겨찾기(사용자 설정 동작, 특정 제스쳐를 미리 입력한 다음 원클릭으로 저장) 입니다.

STEP1  Assistive Touch 활성화 하기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Assistive Touch 에서 활성화 시킵니다.


STEP2  세부 기능 확인하기
활성화된 Assistive Touch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① 홈버튼 사용하기:  '홈'은 홈버튼을 완전하게 대체할 수 있습니다. 1번 클릭, 2번 클릭(백그라운드 불러오기), 누르고 있기(음성명령 또는 Siri 활성화) 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장비 기능 사용하기:  장비를 클릭하면 화면 회전/잠금, 음량 높임/줄임, 소리끔/켬, 흔들기(아이폰을 흔들어주는 효과) 의 메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앙에 화살표(←)를 클릭하면 메인 메뉴로 복귀합니다.



iOS 5 를 두고 "Cydia로 부터 수혈을 받았다."고 표현하고는 하는데, 이 부분도 SBVolume(참고) 등 Cydia 트윅에서 차용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③ 동작 기능 사용하기:  동작 기능은 2손가락, 3손가락, 4손가락, 5손가락 동작을 ☞ 1손가락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크게 필요한 기능은 아니며, iOS 5 부터 멀티제스쳐를 지원하는 아이패드를 사용할 때 몸이 불편하다면 유용한 기능 입니다.


탈옥폰의 경우 MT Gesture나 Winterboard 테마를 사용하여 멀티제스쳐를 활성화 시킬 수 있지만, 아이폰에서는 멀티제스쳐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④ 즐겨찾기 기능 사용하기

즐겨찾기를 클릭하면 총 7개의 사용자 설정 동작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 + ]를 누르거나, 
설정 ☞ 일반 ☞ 손쉬운 사용 ☞ Assistive Touch 에서 새로운 동작 생성 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동작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예를 들자면 화살표 (←)는 좌측으로 슬라이드, (→)는 우측으로 슬라이드(1클릭으로 잠금화면 해제 가능), (↑)는 손가락 벌리기(화면 확대에 해당), (↓)는 손가락 오므리기(화면 축소에 해당) 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Assistive Touch는 말 그대로 도움이 되는 터치 동작으로, 몸이 불편한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입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들은 Assistive Touch를 이용하는 것 보다 기본 제스쳐를 사용하는 것이 더 빠르고 편합니다.

그러나, 탈옥폰/패드의 경우 Assistive Touch는 Cydia Tweak 활용에 따라 상당히 편리해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Gesturizer(어플 바로가기 제스쳐 인식 등록)(참고)를 즐겨찾기 기능을 사용하여 사용자 설정 동작에 등록한다면, 자주 사용하는 어플 총 7개를 등록하는 등 다양한 Cydia Tweak 과의 연동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애플이 iOS 5.1 베타2를 공개했습니다. iOS 5.1 베타1 부터는 iOS 5.0 부터 public으로 풀렸던 prefs url이 다시 막힌 덕분에, 순정 iOS 5 에서도 탈옥 없이 빠른 설정을 사용(참고)하는 것이 불가능해졌습니다. iOS 5.1 부터 Siri 명령어를 통해 빠른 설정(WiFi 블루투스 ON/OFF 등)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애플이 아이폰4S 판매에만 너무 치우치는 듯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Assistive Touch에 탈옥폰의 SBSetting과 같은 기능들이 추가되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