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갤럭시 S21 울트라 S펜과 WiFi 6E 지원

T.B 2020. 12. 24. 05:45


삼성의 차세대 플래그십 갤럭시 S21 울트라가 'FCC 데이터베이스'에 등재됐다.(via 'Android Authority') 이 문서는 단말기에 대한 몇가지 루머들을 확인한다.


우선, FCC는 갤럭시 S21의 S펜 지원을 확인한다. 삼성이 폴더블 라인업에 집중하기 위해서 갤럭시노트 라인을 단종시킬 것라는 루머가 있었고 노트의 유니크한 기능을 가져올 것이라는 루머와 일치한다. 노트가 (사실상 또는)실제로 단종될 지는 여전히 다소 논쟁의 소지가 있다.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로이터통신'은 노트가 단종될 것이라는 반면에, 한국 최대 뉴스 에이전시 '연합뉴스'는 삼성 관계자를 인용하여 S21에 S펜을 지원한다는 것이 노트의 단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노트 단종설을 부인했다.



논쟁의 소지가 없는 것은 노트가 더이상 스타일러스를 지원하는 유일한 삼성 단말기가 아니라는 것이다. 모든 무선 제품 테스터로써 'FCC는' S21 울트라가 "S펜 모션(Hover and Click) 감지에 대한 2가지 다른 자기유도방식(inductive coupling) 모드"가 있다고 말하였다. 울트라가 노트 처럼 작동할 것 처럼 들리지는 않지만, 갤럭시 S21에는 S펜을 저장할 공간이 없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는 이 단말기의 디자인을 알고 있고 노트 처럼 펜 수납공간을 따로 제공하지 않는다. 애플펜슬 또는 서피스펜 처럼 S펜을 별매하고 어디에 두어야 할지 고민해야 할 것이다.


보고서의 또다른 소식으로 울트라 모델에 대한 WiFi 6E 호환성 확인이다. FCC는 우리가 그렇듯이 WiFi 6E에 관하여 흥분된 것 처럼 보인다. S21 울트라의 새로운 WiFi 표준 지원에 대해서만 '23페이지 분량'의 보고서가 작성됐다. 2019년에 단말기 시장에 등장한 802.11ax/Wi-Fi 6 표준의 새로운 기능과 최적화에 관하여 끝없이 논할 수 있지만, 'WiFi 6E는'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2.4GHz와 5GHz 스펙트럼이 6GHz로 확장됐다고 이해하면 쉽다. 더 많은 스펙트럼은 당신과 이웃들에게 더 많은 주파수 대역 제공을 의미한다.


갤럭시 S21이 1월 중순 (아마도 가상 CES 이벤트 기간 중)출시될 것이라는 루머에 따라 S21 울트라는 시장에 선보일 모든 종류의 무선 기기 중 최초로 WiFi 6E를 탑재한 단말기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에이수스는 지난 9월 "세계 최초 WiFi 6E 게이밍 라우터" Asus ROG Rapture GT-AXE11000 Gaming Router를 '발표했으나' 출시일이 없고 아직 판매되지 않았다. 계속해서 재고가 없는 '제품 목록'에 따르면 $550다.



우리는 갤럭시 S21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 미국 내에서 S21은 새로운 '퀄컴 스냅드래곤 888 SoC'를 탑재한 최초의 단말기가 될 것이다. S21은 향상된 인/언더-스크린 지문인식 센서가 있고 울트라 모델은 5,000mAh 배터리와 약 6.8인치로 알려진 120Hz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것이다. 이미 유출된 공식 사진들은 일반적인 전면 올-스크린 디자인과 단말기 측면과 상단부를 감싸는 의문의 결정을 한 후면 카메라 블럭을 보여주었다. 만약 놓쳤을 때 무슨 일이 일어날지 궁금하다. 아직 공식적인 것은 아니지만 이 단말기는 1월 14일에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문: 'Ars Technica'


미중 무역분쟁, 기술력 차이 등 화웨이와의 '폴더블 전쟁'에서 승리한 삼성이 폴더블에 중점을 둘 것이기에 수요층이 애매해진 노트 시리즈는 삼성 내부 일정과 무관하게 사실상 단종됐다. 가 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