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홈트레이닝

애니멀 플로우(Animal Flow)

T.B 2020. 9. 18. 21:50


애니멀 플로우(Animal Flow)를 처음 접한 것은 약 3년전 즈음이고, 제작년에 오프라인 세미나를 수료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은 교본들에 일부 공개 링크가 있어 편리하게 e.북만으로도 동영상과 활자 설명들을 함께 볼수 있습니다만, 당시에는 교본과 DVD 패키지였던지라 리핑한 영상을 각 움직임 하나씩 잘라서 필요할 때 키워드로 찾아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현재 퍼블릭 그룹 피트니스 클래스(G.X, Group Exercise)는 사이클 또는 'HIIT' 의 변형들이 주류인데요. 땀을 흘리고 체력을 기르는데는 모든 방법들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자 한다면 애니멀 플로우가 선택지들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마이크 피치는 애니멀 플로우를 기능(function)과 소통(communication)을 향상시키고자 설계된 지면을 기반으로 한 움직임 프로그램(ground-based program)이라 말하며 기계체조, 요가, 댄스 등이 혼합된 것이지만 근막경선 이론이 중시됩니다.


애니멀 플로우의 장점은 운동 장비가 필요하지도 않고 체육관에 갈 필요도 없습니다. 물론, 다른 운동들과 마찬가지로 애니멀 플로우가 쉽고 홈트레이닝 만으로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이전에 플로우 또는 양(Yang) 요가 등을 경험하지 못했다면 흉내 조차 내기 어려운 움직임들이 있지만, 모든 운동에는 progression과 regression이 있고 애니멀 플로우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애니멀 플로우는 우리 몸을 독특한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우리가 평소 잘 쓰지 못하는 전신 근육들을 자극시킨다는 이점이 있고, 마이크 피치는 "전신을 모든 면에서 움직일 수 있는 피트니스 프로그램" 이라 말하며, 신체에 대한 인식(인지, 고유수용성 감각)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맨몸 체중 기반 운동 시스템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 피치는 애니멀 플로우 수련의 이점을 육체적인 속성들이 완벽하게 혼합되어 있음으로 매우 광범위하여 스트렝스, 지구력, 파워, 유연성, 밸런스, 모빌리티, 협응력 등 인체의 모든 능력을 훈련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말합니다. 스트렝스, 크로스핏 또는 삶에서 가동성과 유연성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애니멀 플로우는 몸을 효율적으로 제어하면서 호흡을 조절하고 타이밍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어 움직임들을 유동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동적 코어 움직임들로 일상에 대한 전이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 웜업, 운동 후 쿨다운 또는 본운동으로써 체력훈련으로도 쓸 수 있으며 마이크 피치는 남성, 여성, 젊은이, 노인이든 운동 중독자이든 모든 사람들에게 애니멀 플로우가 도움이 될 것이라 말합니다.


간단한 응용 예시를 들면, sit through progression에서 'sit through knee → sit through reach → jumping side kick through → sit through full sweep → front kick through' 등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동성과 유연성을 향상시킴으로 올림픽 리프팅(역도)이나 스트렝스 훈련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이들에게 특히 유용하며 부상과 상해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위 영상은 UFC 밴텀급 챔피언 TJ 딜라쇼(Tyler Jeffrey Dillashaw)의 애니멀 플로우와 케틀벨 통합 훈련에 관한 예시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