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홈트레이닝

홈트레이닝 랙 구매시 고려해야 할 것들

T.B 2020. 8. 27. 21:32

나는 17년 이상을 대학 스트렝스 코치로 지내왔고 28년 동안 훈련해왔다. 내가 몇가지 랙들을 써봤다고 말하는 것이 과장은 아니다. 이러한 랙들은 누군가 차고(garage)에서 만든 (후진)것 처럼 보였던 이름 없는 기업들과 돈으로 살수 있는 최고의 랙들 중 몇가지까지 다양했다. 이 랙들 중에 나는 활용의 편의성과 제공되는 부가 장비들에 기반하여 대학 웨이트 룸에 더 나은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어떤 랙들은 퍼스널 트레이닝 체육관 또는 홈짐(private garage gym)에도 더 적합하다.


분명한 점은, 개인용으로 랙을 구매하는 것을 고려할 때 적용되는 몇가지 요소들이 있다는 것이다.


공간


내가 여기서 최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얼마나 넓은 공간을 갖고 있냐다. 훈련을 위해서 따로 마련한 공간에 효율적으로 적합하지 않다면 랙 가격이 얼마냐는 중요하지 않다. 당신이 대부분의 사람들과 같다면, 아마도 공간과 훈련 장소로 차고를 사용함에 제한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더 작은 공간을 차지하면서도 훈련 프로그램에 필요한 것들을 할 수 있도록 할 무언가를 원할 것이다.


가격


당신이 궁금한 두번째 요소는 비용이다. 돈은 구매 요소에 있어 늘 우선순위를 차지할 것이다. 기억해야할 것은, 파워랙은 홈짐을 구성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체육관 장비들 중 하나다. 그러나 돈이 무한정 있을지라도 공간이 한 요소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비용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선택이 핵심이다.


부가 장비


고려해야 할 또다른 요소는 랙 구매와 함께 오는 옵션들이다. 풀업 바가 있나? 랙으로 더 많은 것들을 할수 있는 부가 장비(attachments)가 있나?(i.e., dip attachment, safety catches, mono attach, etc.) 랙을 들일 때 옵션들이 많을 수록 용도가 다양해진다. 그렇긴 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랙으로 주된 움직임을 할수 있는지 여부다. 거기에 옵션들이 있으면 좋다.


스쿼트 스탠드


자, 나는 이 모든 요소들을 직접 겪어 봤다. 나는 비용을 크게 잡지 않았다. 나는 그저그런 체육관 이상을 위해서 내 차고를 활용하기 때문에 훈련을 위한 차고에 많은 공간이 없다. 다시, 28년 동안, 많은 종류의 랙들과 장비들을 많은 체육관에서 사용해봤다. 내가 구매했던 랙은 elitefts에서 제조한 '5/3/1 스쿼트 스탠드' 였다. 이제 당신이 내가 13년 동안 인연을 맺어온 기업을 위한 '뒷광고' 라고만 생각하기 전에, 그렇지가 않다. 구매 가치가 없는 것을 그냥 사거나 내 훈련에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내 훈련을 진지하게 생각하고 사용할 중량을 견뎌낼 랙이 필요하다. 그냥 장비만 써본게 아니라, 가장 높은 수준의 파워리프팅 또한 해봤다. 지금까지 내 최고 리프팅은 스쿼트 1,047, 벤치 프레스 815와 데드리프트 820(3대 2,682 lbs, 1216.5 kg)으로 275 체급에서 총 2,667과 242 체급에서 총 2,579를 기록했다. 따라서, 중량을 받을 수 있는 랙을 갖는 것이 나에게는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을 감안하여 나는 5/3/1 스쿼트 스탠드를 구매했다. 첫째, 내가 원하는 움직임을 수행할 수 있으면서도 작은 공간을 차지한다. 상단부 양쪽으로 2개의 풀업 바가 있다. 앞면은 여러 자세로 뉴트럴 그립 풀업을 할수 있도록 한다. 악력 효과 또한 줄수 있도록 둘다 풀업 바가 두껍다. 바에 중량을 싣지 않았을 때 랙이 가볍기 때문에 이동이 쉽지만, 더 많은 안정성을 위해서 지면에 고정시킬 수도 있다. 랙을 어디에 놓을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다면 어떻게든 지면에 고정시키기를 권한다. 케이블 등 랙에 결합할 수 있는 부가 장비를 구매할 수도 있다.


스쿼트 스탠드 개조



내 5/3/1 스쿼트 스탠드를 동영상으로 제작했고, 보다 다용도로 쓰고자 제작한 몇가지 개조를 했으며 이러한 것들은 집에서 스스로 할수 있는 것들이다. 당신이 볼수 있고 무엇을 했는지를 확인 할수 있도록 사진도 촬영했다. 또한 향후 몇가지 더 개조 할 생각이다.


Extra L Brackets



내가 가장 먼저 했던 것은 랙 뒷쪽에 L 브래킷 2개(세트)를 추가한 것이다. 직접 만들어서 용접했다. 랙 앞쪽에 브래킷을 다는 것이 지면에 랙을 고정하기에 충분하더라도, 고중량을 칠때 문제가 일절 없도록 2개 더 추가했다.



Pulley System


랙을 만든 또다른 개조는 도르래 시스템을 추가한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간단한 개조다. 나는 지역 홈데팟(Home Depot)에 가서 랙을 드릴로 뚫고 부착하기 위해 나사못(self-tappers)을 사용하는 420 lbs 짜리 도르래를 2개 샀다. 좋은점은 아무것도 개조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랙의 중앙과 전면 풀업바 사이의 거리는 케이블 움직임을 위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한다. 또한, 풀업 바가 두껍다는 사실은 도르래를 다는 과정에서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도르래와 함께 홈데팟에서 케이블도 샀다. 세트로 왔기 때문에 케이블 클램프는 별도로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시스템의 다른쪽은 끝 부분에 케이블을 연결 할수 있는 관(tube)만 있으면 된다. 나는 강철을 사용했고 내가 개조한 것이다. 나는 끝부분을 잘라냈고 작은 구멍에 연결할 수 있도록 밑판을 용접했다. 아무 고물상(scrap yard)에서 강철 파이프를 구할 수 있다면 관에 중량을 달수 있도록 한쪽 끝에 볼트를 쓸수 있고, 케이블에 달린 카라비너(carabiner)를 통해서 쓸수 있도록 윗쪽으로 또다른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이제 당기는 운동, 삼두 등을 할 수 있는 도르레 시스템이 된다.


Rackable Dumbbell Attachment



끝으로, 나는 내 5/3/1 스쿼트 스탠드용으로 (①번 사진)덤벨 랙을 만들었다. 이것은 게임-체인저다. 나는 L자형 철재(angle iron), 플랫 바, 나사봉(threaded rod)을 사용했다. (②번)사진에서 본 덤벨은 145 lbs(65.7kg)다. 지금 보유한 덤벨과 내 그립에 맞게끔 랙을 만들었다. (③번 사진)¾ 나사봉, 워셔(washer), 너트로 랙에 고정한다. 간단하지만 굉장하다.


자, 랙에 용접을 하는 것이 모두가 할수 있는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아마도 대부분은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용접 없이 내가 했던 것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많은 방법들이 있다. 내 가족들과 집안은 철공업을 하고 있다. 내가 만들어야 할 개조가 더 있고 당신도 할수 있는 것들이다. 나는 당신도 할수 있는 것들을 보여주기 위해서 동영상으로 제작할 것이다.


여기서 질문, 이미 그런 것들이 달린 랙을 살수가 있는데 왜 이런 개조를 해야할까? 다시, 우리는 돈과 공간에 관하여 이야기 하는 중이다. 이러한 개조가 필수는 아니다. 나는 이 랙을 더 다용도로 만들기 위해서 당신이 할수 있는 것들을 보여주고자 했을 뿐이다. 여분의 돈으로 5/3/1 스쿼트 스탠드를 이길 수 없다. 그것은 내가 사용하는 것이고, 향후 우리가 홈짐(personal gym)을 위해서 구매할 것들이다.


원문: 'Elitefts', Factors to Consider When Shopping for a Rack, 'Jeremy Frey'


자, "5/3/1 Squat Stand 사세요." 가 아니라, 랙 또는 파워랙 구매시 어떤 요소들이 선택지가 되는지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① 공간, 비용 ②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3대 500은 커녕 400이면 상위 1% 라지만, 최대 하중 ③ 보조운동을 위한 부가 장비를 감안 ④ 손재주 없으면 일 키우지 말자.' 가 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