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애플의 미니 LED 전환에서 예상되는 것들

T.B 2020. 5. 17. 12:17


애플은 미니 LED 기술을 Mac 노트북과 아이패드를 포함한 많은 제품 라인업에 도입할 예정이다. 미니 LED 디스플레이는 아래의 가이드에서 개괄한 바와 같이 애플 제품에 몇가지 유용한 기술적 향상을 가져올 것이다.


미니 LED란?


애플이 사용하는 LED 또는 디스플레이를 밝게 하기 위한 백라이트(빛을 비추는 광원) 용도의 발광다이오드(light-emitting diodes)는 LCD(액정표시장치) 패널을 사용한다. 네이밍에서 알수 있듯이 미니 LED는 0.2 mm 미만의 작은 다이오드다.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는 패널이 화면에 빛을 비추는 영역을 제어하는데 쓰이는 백라이트용 LED가 탑재된 LCD 패널이 있다. 아이패드 디스플레이의 영역이 어디인지에 따라서 LED가 완전히 켜지거나 어두운 화면을 위해서 약하게 비춰진다.


기존 LED와 비교했을 때 미니 LED가 탑재된 패널 조명은 더 많은 총 조광영역(dimming zone)을 의미하는 더 많은 LED를 사용한다. 기존 디스플레이는 수백개의 LED를 사용할 수 있지만 미니 LED 디스플레이는 1,000여개 이상이 사용될 수 있다. 실제로, 애플은 개당 200 이하의 10,000 여개의 LED를 사용한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니 LED의 장점


더 많은 LED와 조광영역은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더 많이 제어할 수 있음으로 미니 LED는 더 선명함, 진한 블랙, 밝은 색상, 풍부한 색감과 명암비를 제공할 수 있다.


애플 애널리스트 밍치궈 또한 애플의 미니 LED 전환이 OLED와 많은 동일한 이점들을 제공하면서도 더 얇고 가벼운 제품 설계가 가능해질 것이라 말하였다. 미니 LED는 OLED에서 제공되는 더 진한 블랙과 더 나은 HDR에 가깝지만 번인(burn-in) 또는 디스플레이 성능 저하(degradation) 문제가 없다.


LED-백라이트 LCD는 과거 LCD 패널에서 사용된 CCFL(cold cathode fluorescent lighting, 형광램프) 보다 소비전력 효율성이 훨씬 더 높기 때문에 미니 LED LCD는 추가적인 소비전력 효율성을 얻게 될 것이다.


미니 LED vs. 마이크로 LED vs. OLED


네이밍은 비슷하지만 마이크로 LED와 미니 LED 디스플레이 간에는 주목할 차이점들이 있다. 미니 LED는 기존에 사용되는 LED 백라이팅과 같지만, 더 많은 조광영역을 위한 더 많은 LED가 있는 반면에 마이크로 LED는 각각 독립적으로 빛을 낼수 있는 자체발광 픽셀의 OLED와 유사하다.


애플 또한 마이크로 LED 기술을 개발중이지만, 마이크로 LED 기술은 현재 단가가 매우 높기 때문에 향후 고가형 아이패드와 Mac에 우선적으로 도입될 것이다.


OLED는 유기발광다이오드(organic light-emitting diode)의 약자로 OLED 디스플레이에서는 백라이트 없이 모든 픽셀 또는 서브픽셀 각각이 특정 색상을 표현하거나 전원의 켜짐/꺼짐으로써 가장 선명한 블랙과 최고의 명암비를 만들어낸다. 마이크로 LED도 유사하지만, 유기질의 OLED 만큼 빠르게 닳지 않는 무기질(inorganic material)로 제조된다.


백라이팅 없이 더 많은 빛을 만들기 때문에 OLED가 미니 LED 기술보다 우수하지만, 마이크로 LED는 높은 수준의 밝기를 제공할 수 있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밝기가 감소하는 디스플레이 번인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OLED 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애플은 아이폰에서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중이지만, OLED는 Mac과 아이패드의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사용하기에는 아직 단가가 너무 높은 것으로 평가된 기술이기도 하다. 결국에는, 애플이 미니 LED 기술에서 마이크로 LED로 전환함으로써 Mac과 아이패드 모두에서 OLED 를 건너 뛸 예정일 수 있다.


마이크로 LED가 기대되는 차세대 기술이기는 하지만, 미니 LED는 애플이 가까운 미래에 선보일 준비가 된 기술이다.


미니 LED 디스플레이가 예상되는 제품들


애플 애널리스트 밍치궈에 따르면, 애플이 미니 LED 기술을 사용한 복수의 아이패드와 맥북을 개발중이라 말하였다. 향후 1년 또는 2년 안에 미니 LED 기술이 도입될 것으로 보이는 목록은 아래와 같다.


● 16인치 맥북프로

 14.1인치 맥북프로

 12.9인치 아이패드 프로

 27인치 아이맥 프로

 저가형 아이패드

 아이패드 미니


루머들에 따르면 애플의 최종 계획은 아이패드와 Mac 라인업의 많은 부분을 미니 LED 디스플레이 기술로 전환할 것으로 보인다. 맥북프로 라인업,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맥 프로는 미니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최초의 제품들 중 일부일 수 있다.


미니 LED 기술의 예상 시점


최초의 미니 LED 제품들은 2020년 말로 예상되었지만, 글로벌 보건 위기로 애플의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밍치궈는 최근 2020년 3분기에 대량생산이 시작되고 2021년 1분기에 최종 조립이 시작됨에 따라 2021년까지는 미니 LED 기기를 볼수 없을 것이라 말하였다.


신뢰도가 낮은 DigiTimes의 기타등등 루머들에서는 아직도 몇가지 미니 LED 제품들의 2020년 출시를 말하는 중임으로, 향후 몇개월간 루머들이 어떻게 전개될지는 두고봐야 할 것이다. 현시점에서는, 희박한 가능성의 2020년 말 또는 2021년 상반기에 최초의 미니-LED가 예상되는 중이다.


원문: 'MacRumors'


미니 LED는 LED와 마이크로 LED의 중간 단계의 기술로써, 가장 큰 이점은 기존 LED 생산라인을 활용한다는 것입니다.


기존 설비들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검증된 기술/높은 수율로 개발 비용과 일정을 최소화 하여 수익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애플이 미니 LED를 채택하면 대만을 포함한 OELD에 진출하지 않은 제조업체들을 중심으로 미니 LED 수요가 급증할 것이라 합니다.


정리하자면, '내년 애플 제품들 중에서는 더 나은 디스플레이와 배터리 수명이 연장된 새로운 미니 LED 제품들이 출시될 수 있다. 애플이 미니 LED를 도입하면 시장이 커질수 있다.' 가 되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