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금연의 가치

T.B 2020. 1. 12. 19:30


Dan John 코치의 유튜브 팟캐스트 전체 영상은 '여기'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막 스크립트로 영상 만들려다가 귀찮음에 패스, 영상 제작에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여기' 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는 Eric Cressey 코치가 말하는 흡연이 미치는 영향입니다.



건강한 어깨를 원한다면 담배 제품들을 당신의 삶에서 버리는 것은 좋은 시작점이다.


연구결과들은 매우 분명하다. 흡연은 근골격적인 관점에서 건강을 유지하기를 원하거나, (보존적 치료이건 수술 후 이건)재활에 좋은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나쁜 생각(그리고 독립적인 위험요소)이다. 다음은 'Naimark et al' 의 최근 연구결과로 부터 발췌이다. "담배 흡연은 척수 유합(spinal fusion, 고정), 골절 치료, 외과적 손상 치료, 건 손상, 무릎 인대 재건을 포함하여 근골격계의 상태와 수술에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 보다 최근에는 흡연이 회전근개 파열과 발병기전 및 치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었다. 담배 연기에는 이미 상대적으로 혈관이 존재하지 않는 회전근개 부근에 혈액 공급을 줄일 수 있는 잠재적 혈관수축제인 니코틴이 포함된다. 더하여, 연기의 일산화탄소는 세포 대사에 쓰이는 산소분압 정도를 감소시킨다. 이러한 독소의 조합은 회복 능력이 줄어들어 마모된 회전근개 파열의 발달로 이어질 수 있다."



매번 우리는 최고의 운동, 재활, 프로토콜, 연부조직 치료 또는 볼륨 량을 기대하지만  – 정말로 '생활방식(습관)' 요소들을 봐야만 한다.


이 사이트의 수많은 야구 구독자들에게, 논리적인 다음 질문은 이처럼 해로운 효과들이 무연 담배(씹는 담배)(i.e., dip/chew)도 해당될까? 다수가 중년인 수술 후 회전근개 환자들 보다 활동적인 인구인, 젊은층을 연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 연구는 다소 드물다. 그러나, 앞서 언급했던 일산화탄소 영향이 이 문제를 100% 일으킬 것이고, 니코틴이 그냥 아무 상관없는 구경꾼으로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기는 어렵다.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모든 퀘스트 체크 박스를 원한다면 담배를 끊는 것은 나쁜 생각이 아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