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미리 보는 갤럭시노트10 스펙



오늘 우리는 갤럭시노트10의 유출일 수 있는 스펙을 검토할 것이다. 갤럭시S10e는 말할 필요도 없고 갤럭시S10과 S10 플러스의 출시 여운이 채 가시지 않고 있으나, – 갤럭시노트10에 관하여 이야기하기 시작할 시간이 되었다. 만약 삼성이 애플의 아이폰XS Max, 화웨이 P30 프로와 같은 경쟁업체들 보다 한걸음 앞서고자 한다면, 갤럭시노트10의 디스플레이 크기가 변경될 것이고 내부(스펙)이 향상될 것이다.


삼성이 그들의 스케줄 패턴을 따른다면, 우리에게 갤럭시노트10 공식 출시일은 아직 몇개월이나 남았으며, 여전히 출시일은 멀어져 있다. 그러나 2019년 3월 현시점에서, 우리는 갤럭시노트10이 당신의 손에 쥐어지기 직전에(삼성의 공개 또는 출시일이 다가옴에 따른 정황들이 확인되기 전에) 알려지는 많은 것들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아래의 정보는 익명으로 남기를 원한 갤럭시노트10에 정통한 소식통이 출처이다.



삼성 갤럭시노트 10은 전체적으로 갤럭시S10 플러스와 매우 유사한 디스플레이를 내놓을 것이 분명하지만, 약간 크기가 더 커질 것이다. (셀링 포인트가 될 수 있는)디스플레이 파워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애플의 노력에 뒤지지 않는 갤럭시노트10은 1,600만 화소의 6.6 또는 6.66인치 슈퍼 AMOLED 터치스크린 및 화면 대 본체 비율(screen-to-body)이 89% 이상이 될 수 있다.


이 기기의 1,440 x 3,040 픽셀 디스플레이와 약 6.6인치 디스플레이를 감안한다면, 인치 당 약 505 픽셀의 디스플레이 밀도(인치 당 픽셀수)를 가질 것이다. 삼성이 동일한 1,440 x 3,040 픽셀 해상도의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진 갤럭시S10 5G와 같은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하는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다.



현 시점에서 갤럭시노트10에 어떤 프로세서가 사용될지는 불분명하다. 현재의 갤럭시S10과 동일한 SoC가 포함될 것으로 보이고 그럴 가능성은 높다. 만약 Qualcomm SDM855 Snapdragon 855 및 Adreno 640 일 경우, 5G 연결을 위한 Snapdragon X50 또는 X55 모뎀이 별도로 필요하다.


이전에 퀄컴은 5G 모뎀이 SoC와 통합되는 첫번째 기업이 삼성이 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가 있다. 갤럭시노트10이 5G를 지원할지는 알 길이 없으나, 우리는 (SD 또는 엑시노스의 변종 등을)예상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10의 후면에 탑재되는 카메라는 갤럭시S 10 5G의 카메라와 동일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우리가 이전에 루머로 보아왔던 12, 12, 16, ToF(Time Of Flight, 신호가 물체에 부딛처 돌아오는 빛의 비행시간을 통한 거리 측정) 콤보를 뜻한다.


루머로 언급된 광각, 망원, 초광각, 3D 카메라:


• 12 MP, f/1.5, 26mm, 1/2.55″, OIS, Dual Pixel PDAF

• 12 MP, f/2.4, 52mm, 1/3.6″, OIS, 1.0µm pixel size, AF, 2x optical zoom

• 16 MP, f/2.2, 12mm

• TOF 3D scanner camera


이 기기는 혁신적인 새로운 삼성 S펜이 탑재될 것이다. 갤럭시노트10은 갤럭시노트9에서 제공되어지는 모든 기능들에 더하여, 블루투스가 재등장 할 것이며, S펜에 카메라가 내장될 수 있다는 루머가 있다. 'S펜 특허' 의 상용화가 언제 될지는 알 수 없으나, (노트10이 아니더라도)차세대 갤럭시노트에 적용될 가능성은 높다.


참고로, 갤럭시노트9의 S펜 입력 방식은 블루투스가 아닌, EMR(Electromagnetic Resonance, 전자기 공명 또는 유도) 방식이다. 오랜 루머였던(그리고 삼성이 특허를 출원 한) 카메라 인 스타일러스(camera-in-stylus)가 디스플레이 기술의 현황을 고려 할 때 올해 출시될 가능성은 거의 적지만, 알 수는 없는 일이다.




삼성이 카메라를 S펜에 내장 시킨다면, 그 디스플레이들은 전면 카메라를 위한 노치(notch)도 홀(hole)도 필요치 않을 것이고 그저 커다란 패널이 될 것이다. 삼성과 LG는 모두 송신부를 없애거나 카메라를 디스플레이 아래로 배치한 기술을 선보인 바가 있다.


'보도된 바' 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물리 버튼을 모두 제거하는 키리스(keyless)가 차세대 갤럭시노트10에 적용될 가능성을 말하였고 SoC, RAM 등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최적화가 상향 평준화 된 현 시점에서 향후 플래그십폰의 차별성으로써 디스플레이가 강조될 것이라고 말하였다.


NOTE: 위 이미지들은 (USPTO에 등재된)삼성의 갤럭시노트와 연관된 특허로 부터 재구성한 컨셉 드로잉으로, 이 이미지들이 갤럭시노트10의 정확한 하드웨어를 반영하지는 않는다.


우리는 여전히 갤럭시노트10의 전면부에 한쌍(듀얼)의 카메라가 채택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주로 뎁스 센서로 사용되는 f/2.2 조리개와 22mm 렌즈의 8 MP 카메라 뿐만 아니라 f/1.9 조리개와 26mm (광각)렌즈의 10 MP 카메라를 말한다.


삼성 갤럭시노트10은 8월 초에 공개될 것으로 보여지며, 2019년 8월 8일 목요일이 잠정적인 예정일이다. 노트10이 공개되고 난 후에는 2019년 8월 23일 미국, 일부 유럽 및 아시아에 대한 갤럭시노트10 출시 일정이 잡힐 것이다. 갤럭시S10과 시리즈들의 가격대를 감안했을 때 우리는 갤럭시노트10의 가격이 다소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원문: 'Slashgear', 참고: 'Sammobil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