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LG는 스마트폰 제조를 중단해야 할 때다.


It’s Time for LG to Stop Making Phones

LG는 스마트폰 제조를 중단해야 할 때다.


지난 4월 11일에 LG의 G8 ThinQ 판매가 시작되었고, 페이퍼상(스펙상)으로는 뛰어난 스마트폰 처럼 보여지는 반면에, 그것의 프리미엄 퀄리티는 정맥 인식과 사용하기가 어려운 핸드 제스처 제어와 같은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한 기능들로 인해 자멸했다.



사람들에게 G8을 사지 말라는 얘기는 아니며, 특히 베스트바이와 같은 리테일러들이 출시와 함께 $820에서 거의 $200나 가격을 대폭 할인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G8의 평균적인 리뷰들(및 그것의 출시일과 할인들)은 LG에게 자사의 스마트폰 전략을 재고해야 할 때라는 것을 시사하거나 — 안드로이드 플래그십 제조를 완전히 중단해야 할 것임을 말한다.


스마트폰 제조, 힘든 시기


LG 스마트폰의 문제점은 G8에 관한 비판적인 평가 그 이상이다. 심지어 LG 고객들 조차 스마트폰에 있어서 만큼은 LG가 판매하는 것을 사지 않고 있는 중이다. LG는 (누적 적자 3조원의)모바일 비즈니스 부문의 비중을 줄이고 있다. 지난 2018년 4분기, 그 기업은 7,250만 달러(한화 약 807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LG의 스마트폰 비즈니스는 2018년에 700만 달러 보다 많은 적자를 기록함으로써 LG 그룹의 매출 감소에 크게 기여하였다. LG 그룹의 가전 부문과 TV 비즈니스는 여전히 강력하지만, 모바일 부문에서 영원히 적자를 기록 할 수는 없다.


"나는 달라야만 한다는 압박으로 인해 LG가 유저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것 보다 차별화를 위한 기능들 — 기술을 위한 기술을 넣도록 강요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 Carolina Milanesi, Creative Strategies


최근 스마트폰 판매에 고전하는 기업이 LG만은 아니다. IDC에 따르면, 2018년에 처음으로 업계 총 매출이 감소했다. 올해 1월, 애플은 그 기업의 아이폰 판매가 예상 보다 더 적다는 것이 분명해지자 1분기 목표를 하향 조정해야만 하였다. 삼성은 스마트폰 판매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2018년의 갤럭시S9 또한 미지근한 반응이었다고 보도되었다.



그러나 LG의 경쟁업체들은 그들의 스마트폰들을 보다 사고 싶게 끔 만들기 위한 명확한 전략이 있다. 애플은 3월에 자사의 애플TV 플러스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오리지널 컨텐츠를 만들고, 애플 뮤직을 보다 스포티파이와 경쟁력 있게 만들었으며, 확장된 뉴스 플러스 앱을 큐레이팅하는 계획을 발표하는 등 유료 구독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있다.(삼성이 스마트폰 하드웨어 혁신을 위한 러쉬가 있다 할지라도, 갤럭시폴드는 시기상조 일 수 있다.)


LG는 자사의 스마트폰 판매를 증진시기기 위해 지금까지 성공적이지 못한 다른 접근법을 취하고 있다.


이목 끌기용 기능들로는 충분하지 않다.


LG의 모바일 부문은 창의적이지 않다면 아무것도 아니다.(창의성 빼면 시체다.) 2016년에 나온 LG의 G5는 부품 교체가 되는 모듈형 스마트폰이었다. 작년 봄 G7 ThinQ는 인공지능 사진들과 강력한 출력의 붐박스 스피커를 강조했다. 작년 가을 V40 ThinQ는 트리플 렌즈 카메라 배열과 함께 출시되었다. 새로운 G8 ThinQ는 뎁스 센싱의 전면 페이싱 카메라를 사용하여 당신의 손바닥에 있는 혈관을 스캔한다. 이 동작은 스마트폰을 언락하고 당신의 핸드 제스처를 감지할 수 있다.(그리고 그에 따라 반응한다.)



모든 그 기능들은 유용하고 놀라운 소리로 들린다. 현실에서, 그들은 거덜이 났다. LG는 유용한 서비스 또는 혁신적인 하드웨어 개발 대신에, 실생활에서의 만족할 수 없는 이목을 끌기 위한 기능들에 계속해서 의존하고 있다.


Creative Strategies의 애널리스트 Carolina Milanesi 는 "나는 달라야만 한다는 압박으로 인해 LG가 유저들에게 진정한 가치를 전달하는 것 보다 차별화를 위한 기능들 — 기술을 위한 기술을 넣도록 강요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 말하였다.


"이목 끌기 전략은 스마트폰의 다른 시대에 더 적합한 것이었다." — Tuong Nguyen, Gartner


G8 ThinQ는 기기의 지문인식 센서와 안면 인식 대신에 사용되어질 수 있는 핸드 ID를 제공한다. 에어 모션(Air Motion)은 당신이 그것을 터치 하지 않고 G8과 소통할 수 있게끔 해준다. 그러나 그 기능들 모두가 G8을 사용하기가 더 쉽게 만들지를 않는다. 더 늘어난 배터리 수명과 인물 모드 처럼, 사람들이 실제로 원하는 기능들을 G8은 외면했다.


Gartner의 애널리스트 Tuong Nguyen은 "이목 끌기 전략은 스마트폰의 다른 시대에 더 적합한 것이었다." 고 말하였다. "우리가 현재 다룰 수 있는 것 보다 더 많은 것이 들어간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거기에는 우리 대부분이 절대로 쓰지 않을 기능들과 특징들이 있다."



Nguyen 은 계속해서, "그것이 최선을 다해 당신이 리더임을 보여주거나, 애플이 그들의 서비스를 발표하면서 했던 것과 유사하게 당신의 고객들을 위한 가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야만 하는 이유이다." "LG가 제공하는 중인 것은 어느 정도는 좋았지만, 현시점에서 매우 경쟁력이 있는 것은 아닐 수 있다." 고 말하였다.


가격이 너무 높다.


다음으로, LG가 자사 플래그십인 G- 와 V- 시리즈 스마트폰들을 삼성과 애플 제품들과 거의 같은 가격대로 판매한다는 팩트가 있다. LG는 출고가를 $820로 제공했다.(비록 리테일러들이 빠르게 가격을 더 낮게 판매했으나), 이는 아이폰XS($999)와 갤럭시S10($899)의 가격대다.


"나의 LG에 관한 권고는 처음부터 가치 제안(포지션)을 변경하고 저가격 고사양 플래그십으로 판매함으로써 원플러스와 경쟁하는 것이다." — Avi Greengart, Techsponential


애플과 삼성 조차 이통사 보조금이 축소되고 사람들이 2년 이상 된 오래된 그들의 구형 스마트폰을 계속 유지함으로써 $900 보다 더 비싼 스마트폰 판매에서 고전하고 있다. LG의 스마트폰은 선호도가 같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같은 비싼 가격을 요구할 수 없다.

"LG는 특히 미국에서, 이러한 단말기들이 할인 되어질 때, 이통사들이 종종 하는 1+1 또는 몇개월 후 가격이 하락할 때 판매량이 움직인다." 고 Techsponential 의 수석 애널리스트 Avi Greengart 는 말하였다. "나의 LG에 관한 권고는 처음부터 가치 제안(포지션)을 변경하고 저가격 고사양 플래그십으로 판매함으로써 원플러스와 경쟁하는 것이다. 플래그십 가격으로 출시한 다음에 안 팔릴 때 가격을 낮추는 대신에, 왜 그 가격에서 팔고 그런 방식으로 마케팅을 하여 그 이익을 거둘 계획을 세우지 않나?"

다른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은 $600 보다 적은 가격대로 파워풀한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생산한다. 그러나 LG의 할인 전략은 엄청 빠른 $549 원플러스 6T를 만드는 원플러스와 같은 브랜드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네임-브랜드 스마트폰을 구매했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한다.

그리고 오포(Oppo)와 비보(Vivo)를 포함하여 아시아에서 인기있는 브랜드들은 LG의 플래그십 보다 저렴함에도, 미국에서만 쓸 수 없는, 혁신적인 스마트폰을 만든다.


Nguyen은 "미국 소비자로써, 나는 이러한 몇몇 군소 브랜드들 또는 아시아 브랜드들을 잘 모른다." 고 말하였다. "만약 내가 나의 부모님에게 샤오미(Xiaomi) 또는 오포에 관하여 말한다면, 그들은 그것을 모를 것이다." [그들이 말하기를]'나는 스마트폰에 관하여 정말로 아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데, 이 LG는 $200를 할인한다. 나는 그것으로 갈 것이다.' LG 브랜드는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가능성이 있다."


전망


LG가 삼성 또는 애플을 넘어설 수 없다는 이유만으로 스마트폰 제조를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다. 거기에는 고려되어져야 할 비즈니스 영향이 있는데, 즉, LG는 늘 빌트-인 구매자가 있는 스마트폰 부품을 만든다는 점이다. 바로 LG 그 자신들이다.


아마도 LG는 그 기업이 CES에서 보여주었던 롤러블 디스플레이 처럼 자사의 비즈니스에 관한 다른 부분에 원동력이 되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채택하여 그것들을 모바일 부문으로 이전 할 것이다. 플렉서블 LG 플래그십은 삼성의 갤럭시폴드와 화웨이의 메이트 X을 완전히 날려 버릴 수도 있다.



그러나 그동안, LG는 V50 ThinQ 5G와 함께 자사의 스마트폰 라인업을 확장 할 준비를 갖추는 중으로, 5G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스마트폰과 함께 그 부문을 리드하는 기업 중 하나가 되려는 눈앞의 미래에 꼿혀있다. 그러나, 최초가 아니며, 아마도 갤럭시S10 5G일 것이고, 두 스마트폰 모두 우리의 핸즈온 경험에 기반하여, 매우 좋은 것도 아닐 수 있다.


V50 ThinQ 5G는 한국에서 4월 말에 출시될 예정이었지만, LG는 불과 몇일 전에 그 스마트폰의 "완성도에 집중"하기 위해 출시를 연기하였다. 그 문제의 원인은 누가 봐도 V50의 5G 연결성과 관련이 있다. LG는 V50의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한국의 무선 이통사들과 협업할 것이라고 말하였다. 이는 미국에서 5월 스프린트의 5G 네트워크를 통해 출시 준비가 예상되어지는 그 기기에 있어 좋은 조짐은 아니다.


그러나 5G 연결성이 다른 스마트폰들로 부터 V50 ThinQ를 차별화하지는 않을 것이다. 5G 네트워크는 우리의 테스트에서 외각 지대에서 원활하지 않았으며 한동안은 그러할 것이다. LG는 또한 가격 경쟁을 하지 않고 있다. V50은 119만원 또는 $1,060 부터 시작될 것이다. 비교하자면, 갤럭시S10 5G는 139만원 또는 $1,226이다. V50은 S10 보다 약간 더 저렴하지만, 어떤 의미에서도 범용 기기는 아니다.


그러나 LG 또는 이통사 파트너가 미국에서 V50을 판매하기 전에 가격을 대폭 줄인다면 그 스마트폰은 강력한 셀러가 될 수 있다. 이후 그 사이클을 계속하라.


원문: 'Tom's Guid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TAG ,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