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스쿼트를 하기 전에 먼저 해야 할 것들

T.B 2017. 8. 2. 19:11

1. 발목 모빌리티 부족 개선


적절한 스쿼트를 위해서는 발목을 정강이 방향으로 15도 정도 구부릴 수 있는 유연성이 되야 하는데, (키높이 말고)굽이 있는 신발을 신고 다님으로 유연성이 부족 할 가능성이 높다. 발목 모빌리티가 부족하면 무게중심이 발목 앞으로 쏠리거나 발뒷굼치가 지면에서 들리는 등의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2. 어깨 모빌리티 부족 개선


3. 힙 모빌리티 부족 개선


많은 이들이 딥 스쿼트를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힙 모빌리티' 부재가 원인이다. 힙 모빌리티가 부족하다. = 고관절 내회전 부족 및 내전근, 고관절굴곡근들이 단축됐거나 경직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4. 흉추 모빌리티 부족 개선



척추는 경추(cervical), 흉추(thoracic), 요추(lumber), 골반(pelvic)로 구성 되어 있다. 만약 척추의 중앙 부위인 흉추(thoracic) 모빌리티가 부족하면 곧게 서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깨충돌증후군 또는 직접적인 허리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5. 몸통 안정성 부족 개선


6. 좌우 대칭성 부족 개선


7. 코어 부족 개선


꼭 스쿼트 뿐만 아니라 운동은 고사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코어 안정성이 중요하다. 오버헤드 스쿼트(Overhead Squat) 자세가 불안정한 사람에게 '팔을 쭉 펴고 가벼운 무게의 덤벨' 을 쥐고 스쿼트를 시키면 스쿼트 깊이가 더 깊어지는 케이스를 볼 수 있다. 이유는 가슴 앞으로 중량을 받기 때문에 코어 개입율이 높아져 더 안정해지기 때문이다. Back Squat 보다 중량은 덜 칠 수 밖에 없지만 Goblet Squat 이나 Front Squat은 대퇴에 더 많은 텐션과 함께 코어를 안정화 시킬 수 있는 운동들 중 하나다.


8. 척추중립


9. 호흡법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