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제이지(Jay Z)의 앨범 대부분이 현재 애플뮤직에서 복원 스포티파이에서는 여전히 보류중



지난 금요일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에서 갑자기 자신의 앨범을 삭제한 제이지의 앨범 대부분이 복원됐으나, 아직 알수 없는 이유로 스포티파이에서는 복원되지 않았다.


애플 뮤직과 Spotify에서 갑자기 철수 한 지난 금요일, Jay Z의 앨범 대부분은 애플의 서비스로 돌아 왔지만 아직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Spotify에서 여전히 빠져있다.


미국 시간 월요일 현재 애플에 없는 제이지의 주요 앨범은 데뷔 앨범인 "Reasonable Doubt" 및 3장의 "Blueprint" 앨범이다. 구글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구글 플레이 뮤직에서 제공되는 것과 비슷하다.


스포티파이에서는 R & B 스타 R. Kelly 와 협업 한 "Two Worlds" 와 "Unfinished Business" 가 그의 유일한 앨범이다. 다른 트랙들은 전반적으로 싱글, 리믹스 또는 Linkin Park 와 함께 부른 일부만이 남아있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카탈로그가 변경되는 경우는 드문 일이 아니며, 특히 독점 출시권을 행사하거나 음원 사용권 협상으로 인해 앨범이 삭제되기도 하지만 충분한 인기가 있는 아티스트들의 경우 드문 일이다. 예를 들어 애플은 일부 앨범을 임시로 독점 출시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한다. Chance the Rapper 의 "Coloring Book" 을 2주간 독점 출시하기 위해 50만 달러(한화 약 5억 7,150만원)을 지불 한 것으로 추정된다. 제이지가 공동 오너인 티달(Tidal)도 가끔 독점 출시를 하기도 한다.


제이지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랩퍼 중 하나며, 그의 전집(discography)가 빠르게 복원되지 않는다면 스포티파이에 심각한 손실을 줄 수 있다.


금요일 앨범 삭제에 관한 한가지 가능한 설명은 스포티파이가 최근  UMG(유니버셜 뮤직 그룹)과 계약한 내용이 포함될 수 있다. 제이지의 Roc-A-Fella 레이블이 UMG에 포함되 있으며, 스포티파이는 낮은 로열티 지불 자격을 얻기 위해 스포티파이가 일부 프리미엄 유료 가입자들에게만 독점권을 제공하고 기본 가입자 목표를 충족시켜야 한다 규정되어 있다.


제이지의 카탈로그는 업계 협상의 일환으로 애플뮤직과 스포티파이에서 모두 삭제했을 수도 있으며, 유니버셜 및 제이지가 유리한 조건을 확보하면서 애플에서 복원 됐을 수 있다.


번역: Appleinsider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Brian Clough 2017.04.11 1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애플뮤직 이용하다가 저번달부터 스포티파이 프리미엄으로 넘어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아티스트들의 리믹스가 잦은 일렉트로닉 장르를 자주 듣는데 아무래도 그런 측면에서 곡 보유량이 가장 많은 스포티파이로 넘어오니 애플뮤직에 없는 음악을 찾으러 유투브를 뒤져야 하는경우가 사라져서 매우 만족중입니다.

    저는 VPN 이용해서 캐나다 계정으로 가입했는데요. 이베이에서 12개월 리딤 기프트코드가 한화로 5만원정도 하더라고요.

    기프트 코드 이용해서 쓰면 가격측면에서도 애플뮤직의 거의 절반수준이라서 한달에 두번 vpn을 이용해서 재로그인해주는정도의 귀여운 불편함은 감수하려고요 ㅎㅎ

    • BlogIcon T.B 2017.04.11 18: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맞아요. 인디 밴드도 스파가 훨씬 많구요. 리믹스곡들도 훨씬 많구요. 스페셜 콜라보도 훨씬 많구요. 애플뮤직에 없는 곡 많아요.

      저는 결재 귀찮아서 애플뮤직 구독중인데요. 올해중으로 스포티파이가 한국 출시한다니 하자 마자 갈아탈 생각이랍니다.

      그리고 저는 US계정으로 했는데요. 이유는 VOD 서비스가 국가별로 다른데 미국이 표준이구요. 캐나다는 어떤지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