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다운그레이드 지원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배포 예정



iOS 해커 tihmstar(@tihmstar가 그의 툴(tool) 인 프로메테우스(Prometheus)를 배포 예정이라 말했다. 프로메테우스는 하늘의 불을 인류에게 최초로 전해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이지만, tihmstar는 iOS 최초로 64비트의 다운그레이드를 iDevice 기기 사용자들에게 전해주는 해커가 될 수 있다.


 iOS 사용자들은 애플의 펌웨어 변경 인가인 암호화 된 api tickets가 없으면 다운그레이드 및 업그레이드 자체가 불가하다. 과거 32비트 기기 시절에는 shsh blobs를 백업 한 후 tiny umbrella 툴로 다운그레이드가 가능했다.


그러나 64비트 기기 이후 shsh blob 백업은 가능했으나 tiny umbrella 미지원으로 다운그레이드는 불가였다. 이것이 문제인 이유는 기기 사용 중 복원, 초기화를 해야 할 경우 무조건 최신 펌웨어로 복원을 해야 하고, 최신 펌웨어는 탈옥이 불가일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대체로 등장한 것이 Cydia 수장 Jay Freeman (saurik)이 배포한 iOS 8에서의 Cydia Impactor 와 iOS 9에서의 Cydia Eraser 였다.



가장 최근에 알려진 탈옥 소식으로는 구글의 제로데이 버그에서 밝혀진 iOS root exploit을 이용한 탈옥이 '가능 할 수도 있다.' 는 소식이다. 다만 이 탈옥은 iOS 10.1.1 에 제한되며 애플의 최신 펌웨어인 iOS 10.2 는 해당사항이 없다. Prometheus를 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운그레이드를 원하는 펌웨어 버전에 대한 shsh blobs가 필요하다. 만약 탈옥을 생각 중이라면 iOS 10.1.1 유지 혹은 iOS 10.2 로 업데이트 했다면 다운그레이드가 가능 할 때 다운그레이드를 해야 한다.


Via: iDB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일곱번째천국 2016.12.19 12: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탈옥툴 & 다운그레이드
    둘중에 뭐가 먼저나올지 기대되네요. .
    안전빵인 다운그레이드가 먼저나와주길 기대해봅니다.
    좋은 소식 감사해요!!

    • BlogIcon T.B 2016.12.19 15: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저는 슬슬 만사가 귀찮아 순정에 익숙해지는 중입니다. 10.2로 판올림 해놔서 오늘중으로 10.1.1로 다운그레이드 해야 하는데 영 귀찮네요오 ㅠ

  2. BlogIcon syuusaku12 2016.12.22 11: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아이폰4s를 게임전용 기계로 사용중입니다.(유심없이 그냥 아이팟터치 대용)
    게임에 한글화을 직접 할 목적으로 탈옥을 했는데, 어떻게 꼬였는지 컴퓨터에 다운 받은 프리앱이 폰에 설치가 되지 않아 아무생각없이 복구를 했습니다.
    복구하고 나니 9.3.5
    막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