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앱 추천

텔레그램 봇 채널 추천 모음

T.B 2016. 12. 6. 05:47


한국에서야 '카카오톡' 이 대세지만, 글로벌 메신저 마켓 현황은 페이스북(Facebook)이 인수하기 전부터 왓츠앱(WhatsApp)이 1위였다. 왓츠앱은 10억 사용자로써 전세계 7명 중 1명은 왓츠앱을 쓰고 있다.


그 뒤를 잇는 2위는 중국의 위쳇(WeChat)이다. 대륙의 인구가 14억이라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이제 3위, 4위를 알아보면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면 '감' 이 올테니, 바로 텔레그램(Telegram)이다.


텔레그램의 사용자 수는 1억명으로, 한국의 네이버(Naver)에서 서비스 중인 라인(LINE)과 공동 3위다.


왜 텔레그램이야 하나?



청와대, 국정원, 경찰 고위 간부들이 쓰는 메신저가 텔레그램이다. 미국 비영리 탐사보도 매체 'Propublica' 에서 보고서를 발표한 'The Best Secure Messaging Tools(베스트 보안 메시징 툴)' 에 따르면 텔레그램은 평가 항목 7개 중 5개에서 합격 판정을 받았다. 페이스북 메신저나 왓츠앱, 스냅챗 등의 서비스의 합격 판정은 2개에 불과했다. 여담으로 카카오톡은 아예 평가 대상에도 오르지 못했다.


'EFF'(국제 비영리단체 전자프론티어재단)에서 집계했던 메시징 툴 보안 평가 보고서에서도 텔레그램은 7개 평가항목 중 4개에서 합격 판정, '비밀채팅 모드' 는 7개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았다.


텔레그램의 보안적 한계


텔레그램은 '종단간 암호화(End to End Encryption)' 기술로 사용자간 전송 데이터를 중간에 하이잭킹(Hijacking) 할 수 없도록 하는 기술이다. 국내 언론에서는 '국정원 멜웨어 사태(이탈리아 해킹팀으로 부터 구매했다는 '의혹' 으로, UEFI BIOS Rootkit을 이용, 타겟 시스템의 RCS A9 에이전트를 공격하는 방식)' 이후 텔레그램에 관하여 집중 보도했다. 주요 내용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1. '1:1 비밀대화 모드' 에만 적용된다. 일반 대화 모드 또는 그룹채팅에서는 암호화 기술이 적용되지 않는다.


2. 비밀대화 모드가 하이잭킹은 막아줄 수 있을지라도, 단말기 자체를 압수 당한다면 '포렌식(computer forensics)'을 통해 SD카드로 부터 대화 내용을 복원 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는 방법' 은,


- 단말기(스마트폰,테블렛,PC 등 텔레그램을 사용하는 모든 기기들)에 암호화를 걸고

- 텔레그램에서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잠금코드 잠금 및 2단계 인증(개별 비밀번호 설정)' 을 활성시킨다.


텔레그램의 유용한 기능 채널과 봇 서비스


텔레그램에서는 '채널(Channel)' 과 '봇(Bot)' 을 이용 할 수 있다. 채널은 누구든지 개설하고 그 채널을 제3자가 구독할 수 있게끔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텔레그램 봇은 이 채널이 자동이다. 라고 생각하면 쉽다.


채널은 단방향으로 뉴스나 커뮤니티 주소를 등록해 놓으면 새로운 글을 정기적으로 전송해 주는 것인 반면, 봇은 양방향으로 사용자들의 요청을 분석하여 알맞는 답변을 보내주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보다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들은 '텔레그램 로봇, 공식 API로 만들기 (파이썬, 구글 앱 엔진)' 을 참고하자.


아래는 여러 채널들과 봇들 중 몇가지 활용 예제를 모아봤다.


1. 지진희 알림 채널 https://telegram.me/jijinhee_noti


  : 지진 정보를 제공한다.


2. 음악 관련


- 데일리뮤직 채널 https://telegram.me/Best_Music_Channel


- 노래 앨범 모음 채널 https://telegram.me/FullAlbums


3. 중고나라 가격 검색 https://telegram.me/jinsyu_joonggonara_bot


  : 중고나라 카페에서 최신순이 아니라 정확도 순으로 정렬 결과를 보여준다.


4. 여자 연예인 사진 모음 https://telegram.me/Girlsphoto


5. 공부하는가족 채널 https://telegram.me/homemag


6. 날씨 https://telegram.me/weatherman


  : 지역을 '영문(ex. seoul)' 으로 치면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7. GIF 관련


https://telegram.me/topgif


https://telegram.me/GIFsChannel


8. 축구 소식 및 일정


https://telegram.me/FootballChannel


https://telegram.me/FootyNews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