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갤럭시S7 엑시노스 8890 모델이 스냅드래곤 820 보다 빠르다는 동영상



위 영상에서는 템플 런2, 아스팔트8, Fluit Ninha를 통해서 두 폰에 대한 주목할 만한 차이점을 보여준다.


게임을 로딩하는데 까지 걸리는 속도가 엑시노스 8890이 스냅드래곤 820 보다 더 빠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로딩 데이터에 관한 테스터는 몇개에 불과할지라도 엑시노스 8890 모델이 스냅드래곤 820 모델 보다 몇초 더 빠른 앱 실행을 보였다.



이 내용은 2개의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단지 앱 실행에 대한 비교는 '스로틀링 공회전 수' 만 확인할 수 있어 SoC의 전체적인 점수(GPU 점수를 포함)를 확인할 수 없다.


둘째, 만약 이 영상이 팩트라면 삼성이 스냅드래곤 820 모델에 대한 최적화에 실패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삼성의 주력 시장은 세계 최대 이통시장 중국과 세계 모바일 마켓 리더이자 2위 이통시장인 미국이다. (참고로 아이폰은 미국을 제외한 전세계 판매량을 합처도 중국을 못 따라간다.)


Samsung Galaxy S7 Review: Inching Toward Perfection


(SD 820 갤럭시S7에 관한 The Verge의 평가로 대용량 PDF 파일을 구동시에도 아이폰 보다 느렸다.)


따라서 삼성의 주력 모델은 스냅드래곤 820 모델인데, 엑시노스 8890을 돋보이게 하고자 일부러 클럭수를 낮췄을 가능성은 0%다. 그렇다면 삼성이 의도치 않게 낮은 퍼포먼스를 기록했다는 얘기인데, 유출을 제외한 2016년 안투투에서 '공식' 으로 발표한 SoC 랭킹은 아래와 같다.




Source: (1),(2)


결론은 Adreno 530의 스냅드래곤 820, 4GB RAM, 듀얼-카메라와 탈착식 배터리까지 지원할 LG G5가 출시된 후 퍼포먼스가 어느 정도 나올지 기다리면 되겠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HailtzHait 2016.03.18 01:2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어김없이~ 늘상 어김없이 ~ 여러 커뮤니티의 정보를 눈팅만 하다 돌아온,
    제가 한번 정보(?)를 뿌려봅니다. [정보라 말하고 붙여넣기라 읽는다]

    삼성 갤럭시 S7 / 엑시노스 8890

    티렉스 = 51.2 fps
    맨하탄 = 26.5 fps
    맨하탄 3.1 = 15.2 fps
    카 체이스 = 7.8 fps

    =====================================

    LG G5 / 스냅드래곤 820

    티렉스 = 48.0 fps
    맨하탄 = 26.9 fps
    맨하탄 3.1 = 15.4 fps
    카 체이스 = 10.5 fps

    =====================================

    QHD에서 그래픽성능차이는 카 체이스 빼면 미비한편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삼성의 발적화가 유명하긴합니다만, 그렇다고해서 퀄컴이 인텔마냥 프로세서를 잘 만드는

    기업도 아닌지라 구분이 애매모호합니다만 말씀대로 일단 기다려보는게 제일 중요할듯 싶어요.

    딴건몰라도 부팅속도는 엑시노스가 더 빠르므로 부팅속도만큼은 엑시노스의 승으로..

    물론 부팅속도 빠르다고 칭찬받는 경우가 드물겠지만요.

    그리고 포스팅의 아이폰과의 비교는

    운영체제가 다르므로 항상 질거라고봅니다. 명령어를 운영체제와 커널에 그대로 떄려넣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는... 그 가상머신이 어딜가겠어요... 그놈이 그노..ㅁ 은 아니겠지만 이기긴 계속 힘들겁니다.

    포스팅와중 안투투도 점수차이가 찔끔인지라 프로세서 가버너에 따라 충분히 다를수있어요.

    왜냐하면 모든 벤치마크는 그 프로세서를 100% 쓰는 경우인데 실사는 그렇지못한게 대부분인지라..

    • BlogIcon T.B 2016.03.18 06:0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Antutu 에서 발표한 2016년 3월자 보시면 GPU점수가 스냅드래곤 820 >>>>>>>>> 엑시노스 8890 이에요 ㅎㅎ

      엑시노스가 원래 스로틀링 속도도 빨랐고 A9 프로세서 처럼 장시간 사용시에도 퍼포먼스 저하는 적었어요. 7시리즈 말하는 겁니다.

      삼성과 퀄컴의 격차가 어느 정도인지 비유를 드리자면 제가 자주 다니는 커뮤니티는 XDA, Reddit, Macrumors forum 및 탈옥/루팅 관련 커뮤니티인데요.

      이중에서 XDA Developer나 Reddit 분위기를 전해드리자면 일단 SD 820 압승이라는거 논외로두고 비유를 들자면 이런거죠.

      삼성이 예~전에 제일모직에서 엄청 고급 원단으로 엄청 고급 디자이너를 불러와서 엄청 비싼 국산 브랜드를 런칭한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희는 이 브랜드 안 입잖아요? 같은 가격이면 정신이 나가지 않은 이상 이 브랜드 안 입을겁니다. 물론 취향은 있겠죠.

      그겁니다. 엑시노스와 퀄컴의 격차 -_- 한국에서는 정말 이해할 수 없는 분위기, 저는 이게 단순히 유저들만의 분이기는 아니라 확신? 합니다 ㅋㅋ

      엑시노스 점유율은 기타등등 http://ryueyes11.tistory.com/7839 이구요. 그나마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플래그십 모델에만 엑시노스를 쓰던 메이쥬 마저 엑시노스를 쓰지 않고 미디어텍 Heilo X25 쓰죠..

      안드로이드에서 SoC를 선택하는게 정말 중요한것이 앱 호환성 부터 XDA 버프까지 고려한다면 저는 스냅드래곤을 '정말로'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