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2016 상반기 주목해야 할 스마트폰 화웨이 P9 듀얼 카메라 실사 유출



MWC 2016에서 공개될 것이라 기대를 모았던 화웨이의 새 플래그십 high end 스마트폰 P9은 결국 출시되지 않았다.


돌이켜 보면 화웨이가 의도적으로 출시하지 않았나? 싶을 정도로, LG전자의 G5와 삼성전자의 갤럭시S7이 워낙 큰 화제가 됐다. 중국에서 경쟁관계인 샤오미의 미 5도 만만치가 않았으니, 화웨이가 P5을 MWC 2016에서 공개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홍보 효과는 적은 편이었다.


차라리 MWC 2016을 패스한 후, 텀을 두고 출시를 한다면 특히 북미 매체들의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어 글로벌 홍보 효과 및 미국 내 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기에 이번 MWC 2016을 패스했지 싶다.



Nowhereelse.fr 의 Steve Hemmerstoffer는 중국 웨이보를 통해 P9 의 프로토타입이라 주장하는 사진과 입수한 도면을 통해서 렌더링 한 이미지를 공개한 적이 있다. 그러나 사실 이 렌더링 작업은 아마도 이전에 유출됐던 디자인을 참고로 한 듯 하다.



(지난 2월 18일, 화웨이 P9 디자인이라 주장하는 렌더가 등장했으며 1월 13일에는 화웨이 산하 산하 업체 하이실리콘을 통해서 생산중인 Kirin 프로세서의 최상위 미출시 칩 Kirin 955의 Geekbench 벤치마크가 올라오기도 했다.)(참고)


전체적인 디자인은 작년에 출시됐던 P8과 유사할 것이고 가장 큰 차이점은 역시 2016년 이후 출시되는 모바일 기기에서 대세가 될 것으로 보이는 '듀얼 카메라' 다.


Evan Blass(@evleaks)는 VentureBeat 를 통해 화웨이 P9의 첫번째 실사라는 전면 및 후면과 하단부를 볼 수 있는 3장의 사진을 공개했다.


4가지 모델로 출시할 것.



Evan Blass는 코드네임은 Eva, 화웨이의 새 플래그십이 5.2인치 풀 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할 것이고 총 4개의 모델로 출시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1월 중순 역시 Evan Blass가 주장했던 것으로 작년에 출시됐던 화웨이 P8 이 P8 기본형, 스펙과 사양을 낮춘 P8 Lite, (아이폰6S+ 또는 갤럭시S7엣지 처럼 화면 크기를 키운)P8 Max 로 출시됐던 것 처럼 P9은 P-Series로 출시될 것이고 여기에 약간 더 기능이 추가된 새로운 기종이 출시될 것이라 주장한 적이 있다.



Evan Blass는 마지막 4번째 모델에 관하여 확증을 제시하지는 못했으나, 아마도 최신 Kirin 955 프로세서와 메모리 스펙이 차별화 된 모델이 최상위 모델일 가능성이 있다. CPU 클럭수와 메모리량(RAM)에 관한 차별은, 북미 지역과 아시아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 '성능' 과 관련된 것이고, 중국 OEMs는 물론 MS(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글로벌 기업들에게도 흔한 마케팅이다.


(가장 최근에는 샤오미의 Mi 5가 그러했고, 어제 세계 최초로 6GB RAM을 달고 나온 Vivo의 Xplay5가 그러했다.)


High-end 스펙이 될 것


Evan Blass는 자신의 정보원 왈, P9은 big.Little 방식(2.35Ghz, 1.8Ghz)의 옥타-코어 프로세서 Kirin 950, ARM Mali-T880 MP4 GPU, 32GB ~ 128GB 내장용량, 안드로이드 6.0.1 마쉬멜로우, 3,900 mA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될 것이고 USB Type-C 연결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웨이는 이미 지난 2014년에 8백만 화소 듀얼 렌즈 카메라를 Honor 6 Plus를 통해서 선보인 적이 있다.

몇일전 2월 26일, 화웨이는 독일 명품 카메라 업체 라이카(Leica)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앞으로의 연구 개발, 디자인, 엔지니어링, UX, 마케팅 부터 유통까지 서로 협업하겠다고 발표한바가 있다. 때문에 앞으로의 화웨이 카메라는 라이카 렌즈가 쓰일 것이고, 라이카가 보유중인 SW 기술 등 개발 단계 부터 라이카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 예상되는 중이다. Evan Blass는 1,200만 화소 라이카 렌즈가 쓰일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모바일 렌즈 시장에서는 거의 소니 렌즈가 쓰이는 중이고, 가장 최근에는 샤오미의가 Mi 5에 소니의 신제품 IMX 298 싱글 렌즈를 써서 1,600만 화소 완전 평면 카메라를 출시한 적이 있다.


화웨이는 올해 부터 미국 판매를 시작했다. Kirin 950의 현재 최상위 모델 메이트 8과 저가폰 중 가장 뛰어난 가성비라 평가 받는 아너 5X(Honor 5X)가 높은 평가를 받는 중이다.(The Huawei Honor 5X Review: Mid-Range Meets Maturity - AnandTech)


화웨이가 강세인 이유는 애플과 메이저 안드로이드 OEMs(삼성, LG, 소니, HTC) 보다는 낮고 어마무시한 저가 공세를 하는 중인 중국 OEMs 사이로 가격으로 '높은 성능과 뛰어난 디자인' 이라는 포지션을 적절하게 잡았기 때문이다. 너무 싸구려라는 인식이 들지 않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성능, 그리고 썩 보기 좋은 디자인이라면 적어도 북미와 아시아 시장에서는 먹힌다는 얘기다. 삼G파고스 조선은 해당사항이 없을 수도 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