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폰 아이패드 iOS 날짜 결함 영구적 벽돌폰 주의와 해결방법

T.B 2016. 2. 12. 09:02


최근 터치ID(지문인식리더)를 사설 AS를 통해서 교체 할 경우 '영구적 벽돌폰' 이 되는 논란이 있었다. 이번에는 iOS 시스템의 날짜(Timezone)를 변경 하고 리부팅을 할 경우 영구적 벽돌폰이 된다는 것이 알려져 특히 순정 iOS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 문제는 iOS 8과 iOS 9에서 광범위하게 발견되는 중으로 다수의 애플 기기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일반적인 얘기는 아니지만 당분간 이 문제가 해결될 때 까지 주의가 필요하다.


iOS의 날짜를 1970년 1월 1일로 설정 한 후 리부팅을 하게 되면 '영구적 벽돌폰' 이 된다는 것이 확인됐다. 이걸 찾아 낸 것도 참 신기한 일이기는 하나, 순정 iOS 사용자들이 탈옥 없이 플레이스테이션(PSP) 또는 게임보이어드밴스(GBA) 등의 에뮬레이터를 설치 할 때 날짜 트릭을 쓰기 때문에 약간의 주의가 필요하다.


64비트 iOS 기기를 벽돌폰으로 만드는 방법


Reddit 에는 64 비트 iOS 기기에서 이같은 문제가 발견됐다는 글이 올라왔고, 실제로 중국의 Zach Straley 라는 유투브 사용자는 이를 실험으로 입증하여 확인시켰다.



Step1. 설정 → 일반  날짜 와 시간

Step2. '자동으로 설정' 을 비활성화

Step3. 시간대를 1970년 1월 1일로 맞춘 후 리부팅을 통해 기기를 '영구적 벽돌폰'으로 만들 수 있다.


iOS 시간대 설정에서는 한번에 1970년으로 맞출 수도 없어 스크롤을 위로 올려 2000년으로 맞춘 후 다시 1970년으로 맞춰야 한다.


32비트 프로세서를 쓰는 iOS 기기는 해당사항이 없으며, 아이폰5S 이상(A7 ~ A9X 프로세서)의 기기 사용자들에게만 해당되며, 해당 기종은 아래와 같다.


• 아이폰5S

• 아이폰6, 아이폰6플러스

• 아이폰6S, 아이폰6S플러스

• 아이패드 에어

• 아이패드 에어2세대

• 아이패드 프로

• 아이팟터치 6세대


문제의 원인은 Unix epoch 인식 버그


재미있는 점은, 1970년 1월 1일이 Unix epoch 로 알려진 특별한 날이라는 것이다. 유닉스 계열의 운영체제는 1970년 1월 1일 00:00:00 협정 세계시 부터의 경과 시간을 초로 환산하여 정수로 나타낸다.


유닉스 시간은 date +%s를 명령행에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는데, 유닉스 시간에서는 윤초가 무시되지만 1970년 1월 1일로 돌릴 경우 시스템 날짜가 음수 단위로 바껴 현재 날짜를 인식하지 못하여 iOS 시스템이 계속해서 날짜를 인식하기 위해 무한루프(벽돌폰)가 된다.


제안하는 문제 해결 방법


아직 애플은 이에 대한 공식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으며, 향후 패치에 관한 언급도 없다. 그러나 이 문제는 탈옥 개발자 Ziph0n에 의해서 확인이 됐다. Ziph0n은 오늘 새벽 이 문제를 해결한 'BrickingDate' 를 빠르게 배포했다.


Step1. 시디아 → 소스 → 편집 → 추가에 repository: http://repo.ziph0n.com/ 를 추가

Step2. BrickingDate 설치


순정 iOS 사용자들에게 이 문제 때문에 탈옥하고 패치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만약 순정 iOS 사용자들이 이 버그와 관련된 문제를 겪었다면, 애플 공식 AS 센터를 방문하여 메인보드를 교체해야 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리퍼' 외에는 방법이 없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