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넥서스5X와 넥서스6P에 관한 구글 넥서스팀이 밝힌 4가지 장점

T.B 2015. 10. 1. 08:19


Reddit에서 AMA(Ask Me Anything, 일문일답) 코너를 통해서 구글 넥서스 팀 멤버 ockheimer, David Burke, Krishna Kumar, Sandeep Waraich 4인이 유저에게 질문을 받고 토론을 하는 시간을 갖았다. 그만큼, 새 넥서스5X와 넥서스6P에 관한 전체적인 (해외)평가는 좋고, 유저 및 해외 매체 반응 또한 높다.


cf. 넥서스5X와 넥서스6P에 대한 구글 넥서스팀과의 일문일답(참고)


아래는 AMA에서 구글 넥서스팀이 직접 밝힌 넥서스5X와 넥서스6P의 장점이다.


Nexus Imprint



넥서스팀에 따르면 지문인식 기능의 네이밍인 Imprint(각인)이 매우 빠르고 정확하다고 밝혔다. 구글에 따르면 지문을 인식하는데 불과 600 milliseconds(1/1000초, 0.6초)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Imprint 기능은 잠금화면 해제, 안드로이드 페이, 서드-파티 앱 인증에 쓰일 것이다.


AMA에서 언급되지 않은 내용을 짚어보자면, 원래 넥서스6(2014)에도 지문인식 센서가 탑재될 예정이었으나, '애플 때문에' 탑재되지 않았다.


cf. 넥서스6 지문인식센서 미탑재는 애플 때문(참고)


tb sns에서 갖는 가장 큰 의문은 안드로이드에서의 지문인식센서 보안이다. Stagefright 보안 취약과 함께 산발적으로 터져나온 안드로이드의 보안 문제 제기 중에는 '지문인식 센서 보안 취약'도 있었다. 지난 8월 6일 제기된 문제로, 보안 전문가 Tao Wei 와 Yulong Zhang은, ZDNet(한국의 그 B데넷 혹은 B디넷을 말하는게 아니라, 오리지널 지디넷을 말한다.)을 통해 해커가 원격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부터 지문을 탈취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는 지문인식 인증이 필요한 (금융)지불 시스템 등을 다양한 백도어 공격으로 지문인식 바이패스 해킹이 가능하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구글은 어떤 식으로 안드로이드 M 6.0 롤리팝 혹은 넥서스5X/6P에서 해결했을까? 에 관한 궁금증을 당연히 갖을 수 밖에 없다. 이와 관련하여 넥서스팀은  "새 넥서스5X와 넥서스6P는 SW 가속 암호화 기술이 적용됐으나, 넥서스팀은 '하드웨어 암호화 기술이 더 낫다.'고 밝혔다."(cf. androidpolice)


참고로, 구글의 구 버전 OS인 롤리팝(Lollipop)과 넥서스6에는 기기 암호화(Device Encryption)가 도입됐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안드로이드 보안에 전혀 쓸모가 없었고, 당시에는 '속도저하' 논란이 있어 강제 비활성화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cf. 롤리팝 속도 저하와 암호화 강제 비활성화로 속도 향상 방법(참고)


Cameras



넥서스팀은 '카메라'를 장점으로 꼽았다. OIS 기능 결여 논란에 관하여, 5X와 6P는 같은 카메라로 1,230만 화소 카메라(지오태깅, 터치 포커스, 안면 인식, 포토 스피어, HDR, 듀얼 레코딩) 큰 1.55um pixels로 모든 사진 촬영 환경에 뛰어나게 제작됐다. 그중 특별하게 저-광(low light) 촬영을 들 수 있고 둘 다 레이저 자동 초점을 위한 LDAF가 탑재됐다.


센서도 IMX 377로 같고, 조리개도 F2.0으로 같다. 그러나 6P의 CPU/GPU가 상위 버전이기에 몇가지 추가 기능이 있으며 240fps 슬로우 영상 촬영(5X는 120fps다.), 스마트버스트(smartburst), EIS 기능이 차이점이다.


OIS 기능 결여에 관하여 5X/6P가 전혀 문제 없다 밝혔고, 오히려 아이폰6S의 카메라 보다 낫다는 것을 암시했다.  'Lucky Shot'이라 네이밍 된 기능으로 시잔 촬영시 1.55 픽셀 카메라로 다량의 사진을 찍어 손이 흔들리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모션 중 최고의 화질 3장을 선택하여 표현할 수 있다 밝혔다. 6P의 Smartburst  기능은 Luck Shout로 사진 촬영 중 눈을 깜빡이는 과정에서 감은 사진까지 골라낼 수 있다 밝혔다.


USB Type-C



Qi 규격 무선충전 결여에 관하여 나왔던 질문으로, Qi 규격 무선충전이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사실상 무용지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넥서스팀은 USB Type-C 포트를 플러그에 꼿아 1%에서 100%까지 완충 시간이 97분에 불과하다 밝혔다. 굉장히 빠른 충전 속도로 구글에 따르면 불과 10분 충전에 7시간을 쓸 수 있다 밝혔다.


Build Quality


넥서스팀은 두 기기 모두 '프리미엄' 기기라 생각한다 밝혔다. 특히 넥서스6P는 풀메탈 알루미늄 바디와 다이아몬드 컷 엣지가 적용됏다고 밝혔다. 참고로, 5X의 X는 핵심을 의미하고, 6P의 P는 Premium을 의미한다 밝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 '빼도 밖도 못할 단점' 2가지를 꼽을 수 있다. 넥서스5X의 16GB와 2GB RAM이다. AMA를 통해서 2015년도라는 시점에서 (효도폰 수준도 못되는)16GB를 내놓은 이유와, 넥서스5X의 2GB RAM에 관하여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프리미엄 기능/사용자 경험 vs 가격 사이에서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이었다." 즉, 넥서스팀 조차 이 2가지 문제는 단점이라 생각한다는 것이고, 충분한 스펙이 되질 못한다 인정한 셈이다.


Via: phandroid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