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iOS 9 네이티브 광고 차단 모바일 광고 시장을 뒤엎을수도

T.B 2015. 8. 14. 18:28


애플이 iOS 9부터 모바일 Safari 브라우저에 선택적으로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는 내용은 지난 6월 iOS 9베타에 컨텐츠 블럭이 포함된 것이 확인되어 널리 알려져있다. 즉, Chrome, Firefox, Safari에서 ad-blocker를 통해 선택적으로 해당 사이트의 광고를 차단하는 것 처럼, 모바일 Safari에서도 광고를 보지 않아도 된다.


이 같은 기능은, 탈옥 후 adBlocker등의 시디아 트윅으로 현재도 가능한 부분이지만, 순정 iOS에 기능을 추가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파급력을 가질 수 있다. 특히 adBlocker가 모바일 Safari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반면 애플이 디폴트로 광고 차단 기능을 넣어버리면, 모바일 Safari와 연동되는 모든 서드파티 앱에서도 광고가 차단된다.


소비자 입장에서야 '대 환영'될 일이지만, 광고 업계에는 큰 파장이 될 수 있다. PageFair와 Adobe(의 플래쉬 광고가 모바일 광고의 주류다.)는 현재 전세계에서 광고 차단 서드 파티를 쓰는 사용자가 약 2억명에 육박하고, 전년도 동일 분기 약 41%가 늘어난 수치라 밝혔다.



윈도우 보다 Mac 사용자들이 광고 차단 기능을 더 많이 쓰는 경향이 있으며 전년도 동일 분기 대비 71%가 증가했다 밝혔다. 기업이 광고료를 지불했음에도 광고 차단으로 광고가 되지 않은 손실액은 2015년도만 약 $218억, 내년에는 약 $410억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PageFair와 Adobe의 레포트는 데스크탑, 랩톱, 모바일의 모든 웹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작성됐으며 모바일 광고 차단은 약 1.6%에 불과하다. 안드로이드에는 루팅을 하지 않아도 쓸 수 있는 ad-blocker가 있지만, 매번 하는 말이 '절대 다수가 non-technical users'라는 것이 어느 정도인지? 수치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iOS는 탈옥을 해야 한다.


모바일 Safari 점유율은 약 52%에 달한다. 만약, 애플이 iOS 9에 네이티브 광고 차단 기능을 추가한다면, 모바일 광고 시장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요즘 트위터를 하다보면 '기사'를 클릭했을 때 → '기사'를 볼 수 없다. 플로팅(floating) 팝업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서야 기사를 볼 수 없고  플로팅 팝업 광고를 닫는 표시인 X버튼은 X버튼으로 위장한 그냥 클릭이고 → 기사는 보지 못하고 광고만 보다가 창을 닫아버리기가 일쑤다. 도를 넘어선 클릭 낚시성 광고를 개재하는 매체는 아예 공유도 하지 말았으면 싶다.


Sourc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