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강좌

해외 스마트폰 구매시 주의할 점 LTE-TDD와 FDD 방식의 차이

T.B 2014. 12. 19. 20:48


요즘 '단통법'으로 값싸고, 디자인 좋고, 스펙 좋고, 성능까지 좋은 해외 스마트폰 직구가 유행이다.(유행이라고 해봐야, 소수 파워유저들의 얘기고 어짜피 그들만의 리그다.) 이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LTE 네트워크 통신방식이고, TDD(Time Division Duplex, 시분할 방식: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같은 주파수에서 시간차를 두고 나누어 처리하는 방식)와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주파수 분할 방식: 같은 주파수 대역폭에서 업로드와 다운로드를 동시에 처리)다. 아주 쉽게 결론만 말하자면 한국에서는 LTE-FDD 방식을 지원하는 기기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중국 스마트폰이 주목받는 중인데, 중국의 최대 이통사인 차이나 모바일에서 주도로 중국, 일본, 인도 등에서 사용중인 네트워크 방식이 TDD다. 중국 제조업체에서 출시하는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은 두 방식을 모두 지원하지만, 아무 생각없이 Only TDD를 주문할 경우, 해외 구매의 특성상 환불이 어렵거나 환불시 손액이 크기에 자칫하면 WiFi 전용기로 전락할 수가 있다.


최근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A)가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13년 말에는 전세계에서 LTE 서비스를 시작하는 사업자가 209개로 증가한다. 그리고 시장조사업체 IDATE는 전세계 LTE 가입자 수가 연평균 102%씩 성장해 오는 2015년에는 약 4억 8,000만 명으로 증가한다고 밝혔다. 2016년에는 아태지역의 LTE 가입자 수가 3억 명을 넘어서며 전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른바 LTE 시대다. 오는 9월 SK텔레콤이 상용화할 예정인 LTE-Advanced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LTE는 더욱 빠르게 확산될 예정이다.


요점과 핵심 정리를 하자면 여기까지다. 더 자세한 내용은 2013년 5월 8일 IT 동아 권명관 기자께서 쓴 '이제는 무시 못할 중국 LTE 시장, LTE-TDD란?'이라는 기사를 참고 하기로 하자.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