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5.9인치 페블렛 넥서스6 추가 사진 유출



구글의 매머드(mammoth) 페블렛이라 불리는 구글-모토로라 5.9인치 넥서스6(혹은 모토로라의 모토X를 기반으로 했다하여 넥서스X라 불리기도하는 프로젝트 명 Sharmu)의 새로운 유출샷이 등장했습니다.


iOS 단일기종 모바일 탈옥 특화 블로그이지만 구글의 레퍼런스 브랜드인 넥서스 만큼은 소개를 해드리는 중이고 저도 아이폰5S, 아이패드에어와 함께 넥서스5를(플레이스테이션 엑스박스 이런것 보다 생산적인 장난감이라는 입장) 사용중인데요.


오늘은 새로운 스크린샷과 함께 저처럼 넥서스6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서 새로운 유출샷과 함께 그간 알려진 넥서스6에 관한 정보를 '정리'하면서 '이런 저런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틀 전(26일)에는 넥서스6로 추정되는 기기와 LG G3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후면샷이 유출됐었는데 오늘(28일)은 그 유출샷에 관한 DroidLife의 기사 댓글 중에 전면샷으로 추정되는 사진이 공개됐습니다.



기기에서는 차세대 OS인 안드로이드 L 5.0 라이온(Android version L)을 확인할 수 있고 base band는 알져지지 않았으며 Kernel Version( 3.10.40-g2143d89android-build@vpbs1.mtv.corp.google.com)과 Build number까지 선명하게 표기되어 있습니다.


라이온 개발자 프리뷰 버전이 공개되긴 했고 특정 기기를 근접샷으로 촬영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지만 큰 스크린 사이즈를 포함한 전체적인 디자인이나 버튼 모양(nav buttons) 등을 고려했을 때 넥서스6 프로토타입의 유출샷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출처)


최초의 페블렛(Phablet)이라 불릴 만한 기기는 델(Dell) 스트릭(Streak)입니다. 국내에서도 2010년 12월 KT를 통해서도 출시됐던 델 스트릭은 5인치(WVGA 480X800)로 베가 No.5가 출시되기 전까지 가장 큰 스마트폰이었습니다. 사실 델 스트릭이 매머드폰이라 불렸던 이유는 해외에서는 Streak 7/10인치가 출시되어 있기 때문이고 정확하게 말하자면 Streak Mini 혹은 5정도라 불러야 적절하겠습니다.



최초로 유출된 프로젝트 Sharmu 추정 기기


당시 Streak에 대한 평가는 '너무 크다.' 였는데 이제 아이폰 마저 5.5인치까지 출시되어 버렸으니 소비자 성향이 휴대폰을 더이상 휴대가 가능한 소형 통신기기가 아닌, 이동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기기에 부가기능으로 통신기기를 원하는 성향으로 바뀐듯 싶네요.


어차피 큰 사이즈라면 확실하게 키놓은 넥서스6를 만약 전화기로 생각한다면 부담스럽고(아이폰6플러스의 5.5인치도 부담스럽습니다.) 이게 지금 전화기인지 네비게이션인지 구분도 가지 않습니다만 스마트폰 사이즈에 만족하지 못하면서 테블렛을 원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한 구글발 최초의 레퍼런스 페블렛이 갖는 의미는 애플발 최초의 페블렛인 아이폰6플러스와 함께 당분간은 안타깝게도(?) 페블렛이 대세라고 볼 수 밖에 없겠지요.



Rumored specs

  • 5.92-inch display
  • 2560 x 1440 resolution, 498 ppi
  • Snapdragon 805 processor
  • 3 GB of RAM
  • A model with 32 GB of storage
  • 3,200 mAh battery
  • 13 MP rear camera, 4K UHD video capable
  • 2 MP front-facing camera



9to5Google에 등장했던 넥서스6 디자인


혹자들은 넥서스6에 Snapdragon 805가 아닌 NVIDIA의 Denver Tegra K1을 기대하는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희박'합니다.


일단 구글이 안드로이드 실버(Android Silver) 인증제를 도입하지 않고 80년 역사의 모토로라가 구글에 인수된 이후까지도 이렇다 할 성공한 플래그쉽 모델이 없는 자사 계열사로 전락한 모토로라를 밀어주는 것도 모자라서 지난 1월 IBM에서 중국으로 인수된 레노버가 모토로라 마저 인수하여 인수가 마무리 될 예정이라지만 안드로이드 최초의 64비트 OS와 함께 64비트 AP까지 레퍼런스폰에 탑재한다면 안드로이드 제조업체는 그냥 망하라는 얘기죠.


게다가 이전 레퍼런스 모델에서는 넥서스5가 전략 스마트폰이자 구글 레퍼런스의 플레그쉽 모델이었다면 이번 레퍼런스 모델에서는 NVIDIA 64bit Tegra K1의 넥서스9이 플레그쉽 모델 역할을 담당할 것입니다.


앞으로 한달(10월 중순~11월 초) 뒤면 열릴 '안드로이드 잔치'의 모바일 메인은 넥서스9이죠. 스마트폰 점유율은 이미 안드로이드가 iOS를 추월했습니다. 아이폰6가 2015년까지 무려 1억8천9백만대가 팔려나간다 한들(참고) 저가격 고사양과 안드로이드 제조업체들의 마케팅 파상공세를 애플이 뒤집어 엎을 것이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테블렛은 얘기가 다릅니다. 아이패드는 테블렛의 대명사로 아이패드미니는 7인치 시장을 먼저 개척해놓고도 성공시키지 못한 삼성전자와 달리 7.9인치로 작은 테블렛이라는 시장까지 형성하여 2010년 12월 이후 지난 4년간 '테블렛 = 아이패드'로 시장을 사실상 독과점 중입니다.


구글에게는 이미 완성해놓은 스마트폰 시장보다는 테블렛 시장으로의 전략이 당연한 얘기겠고 삼성전자에게 기회를 줘 왔지만 번번히 실패하여 이제 7인치 스마트폰인 Flyer 출시 이후 단 한번도 테블렛을 출시하지 않은 주로 대화면 스마트폰을 출시중이고 디자인이 좋다는 평가의 HTC를 선택한 겁니다. Flyer는 당연히 아이패드를 타겟으로 출시됐지만 아이팟터치 정도와 고민해볼 기기였죠.



Update. Androidpolice에 금일(30일) 올라온 넥서스6의 디자인


. '레퍼부심'글 레퍼런스 스마트폰 넥서스가 갖는 장점(참고)


넥서스6가 별로라는 얘기가 아니라, 아이폰5S, 아이패드에어, 넥서스5를 사용중이기에 기기를 고르라면 당연히 넥서스9 테블렛이겠고 스마트폰 기기를 변경한다면 볼 것도 없이 아이폰6플러스 혹은 넥서스6입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4.09.28 12:4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T.B 2014.09.28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우선 넥파는 현재 아트모드로 사용중이시죠? 사실 하루종일 외부에서 충전없이 들고다니기에는 넥파나 5S나 비슷하더라구요. 다만, 동영상이나 게임 웹서핑 등을 자주할 경우 배터리 모자란 것도 맞습니다. 충전할 환경이 되질 않는다면 배터리팩을 추천하구요.

      단통법에 전파법에 어차피 보조금 못받을거면 요금할인 받고 언락폰 사는게 맞습니다. 제조업체가 목표량 떨구려고 블랙마켓 형식으로 떨이치는게 있을건데 거야 삼성 악성재고가 6조원이니 뻔히 보이죠.

      넥서스6야 32GB해봐야 50일테고 아이폰6는 최저용량이 80이지만 제가 사용중인 언락폰 5S기준 64GB는 1백만원이 조금 넘습니다. 대신 통신요금은 가족할인,결합할인,약정포함 5.5무제한 월 2.3만이구요.

      저는 넥서스5를 사용중이라면 아직도 쌩쌩하게 잘돌아가고 구글버프가 최소 2년이나 남은 마당에 아이폰6플러스로 갈 것이 아니라면 굳이 기기를 변경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저처럼 기기를 좋아한다면 넥서스9이나 아이패드가 낫겠구요.

      라이온부터는 달빅모드가 사라지고 아트모드만 지원됩니다. 아트모드에서의 구글 최적화는 백그라운드 관리나 사용 습관에 따라 다르겠습니다만 고사양 게임, 동영상 구동 외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하루종일 넉근하지 싶구요. 그냥 넥5 + 배터리팩을 권장합니다.~

    • BlogIcon 마이사 2014.09.29 09: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왜 비밀글이 되어있지?ㅋ 실제 아트모드여도 체감상 여유있다는 느낌은 좀 없는거 같아요.... 초기에 넥서스5가 금방 방전되어서 전화때문에 고생했던 트라우마가 있어서 그런지 항상 충전을 해야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었거든요... 개인적으로 배터리팩보다는 탁찰식 배터리를 더 선호해서 ㅜㅜ 그리고 패블릿을 사용하고 싶다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들어서요.... 그래서 아이폰6 플러스나 넥서스6를 고려중입니다. 그리고 쓰신 포스팅들 중에 흥미로운 글들이 많더라구요 ㅋㅋ 나중에 시간내서 쭉 읽어보고 궁금한거 있으면 또 여쭤보겠습니다.^^

  2. BlogIcon 방송/인터넷/전화 가입! 2014.09.30 1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갑니다.
    티스토리는 이웃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네요~
    우선 이웃맺고 있는데.. (링큰가??)
    자주 소통하며 지냈으면 좋겠습니다.
    답방은 100% 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