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사면 먼저 할일 3편.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구글 캘린더 및 주소록(연락처) Gmail 동기화 방법


iOS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의 기능중 가장 편리한 기능은 구글 싱크를 이용한 기본캘린더와 이메일, 주소록 활용이다. 이제 막 애플러로 입문한 경우 보통 스케줄관리 앱(Apps)을 찾게 되는데 전혀 그럴 이유도 필요도 없다. 아이폰 기본 캘린더를 통해 구글캘린더를 연동하여 자신의 스케줄을 완벽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구글주소록은 아이폰 분실 및 파손의 불의의 사고에서 자신의 주요 데이터중 하나인 주소록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트위터를 통해 그간 강조해온 이같은 내용에 대한 사용법 질문에 그냥 구글링 검색하면 나온다는 답변만 하다가, 도저히 구글링을 해봐도 모르겠다는 트친님을 위해 애플에 애짜도 모른다는 기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그림파일 2개, 3개씩 묶으려다가 하나씩 설명하는 것이 전달에 용이할 것 같아 글은 길어졌지만 내용은 심플하다.

Step1. 설정 ☞ Mail, 연락처, 캘린더 ☞ 계정추가 ☞ 최상단의 Microsoft Exchange를 클릭


Step2. 다음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이메일: 자신의 Gmail 계정
 도메인: 쓰지 말것
 사용자 이름: 자신의 Gmail 계정
 암호: 자신의 Gmail 패스워드


Step3. 입력을 마친 후 "다음"을 클릭하기 전 "설명"란에 있는 Exchange를 아래와 같이 Google로 바꿀 수 있다.


Step4. "다음"을 클릭하면 "서버"란이 나온다 여기에 m.google.com (모바일 구글 닷컴)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 한다. 만약 자신의 아이폰에 주소가 이미 들어있다면 반드시 "기존 아이폰 주소록을 유지하라" 그렇지 않으면 기존에 입력되어 있던 주소록이 모두 날라간다.


Step5. 아래와 같이 동기화 시킬 수 있는 항목이 나온다 여기서 전부 ON시켜주면 된다.


Step6. Mail, 연락처, 캘린더가 추가된 모습. 일단 여기까지가 기본설정이고 구글캘린더의 부가기능 사용을 위해 몇단계 더 설정해줄 부분이 있다.



Step7. 아이폰 Safari 브라우져를 열고 m.google.com/sync (모바일 구글 닷컴 / 싱크)를 입력한다.


Step8. 모바일 구글 닷컴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현재 휴대기기에서 지원되지 않는다는 문구를 볼 수 있다. 이유는 아직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므로 "언어변경"을 클릭한다.


Step9. 스크롤을 내려서 English (US)로 변경한다.


Step10.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다. Sign in with your Google Account를 클릭하고 자신의 Gmail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Step11. 필자의 아이폰 화면에는 iPad가 뜨지만 아이패드를 쓰지 않거나 구글 동기화를 해놓지 않은 경우 iPad는 볼수 없고 iPhone만 있을 것이다. 여기서 iPhone을 클릭한다.


Step12. 아래와 같이 캘린더 선택 및 자신이 구글캘린더(http://goo.gl/UjOJ0) 에서 설정해 놓은 기념일 및 일정공유에 관한 체크 스퀘어박스가 나온다. 아이폰 캘린더로 동기화시킬 부분을 체크한다.


구글 캘린더

이제부터 구글캘린더를 통해 자신의 일정을 관리할 수 있다. 구글캘린더(http://goo.gl/UjOJ0)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이 한글로 구글캘린더에 관한 간단한 튜토리얼이 제공된다. 아이팟 터치1세대 부터 필자가 가장 많이 쓰는 기능중 하나며 아이폰을 비서처럼 사용할 수 있다.


PC Browser를 열고 구글 캘린더에 접속해서 웹상에서 스케줄을 짜면 아이폰 내 기본 캘린더로 자동으로 동기화 된다. 물론 아이폰 내 기본 캘린더에서 스케줄을 변경하거나 삭제하면 구글캘린더에서도 변경 또는 삭제된다.

구글 주소록

구글 주소록 역시 마찬가지이다. 아이폰 내 주소록을 추가하면 구글 주소록에 추가되며 아이폰 내 주소록을 삭제하면 구글 주소록도 삭제된다. 주소록은 실시간으로 구글서버에 백업되며 아이폰 분실 또는 파손이 되더라도 주소록을 모두 잃어버릴 염려가 없다.

TIP  만약 자신이 아이폰을 처음 구매한경우 자신의 기존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는 주소록파일을 해당 핸드폰 제조회사의 웹사이트를 통해 전용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해당 프로그램으로 추출한 다음 구글 주소록에 집어 넣기만 하면 일일히 기록하지 않아도 된다.

TIP  아이폰 특성상 그룹 분류가 만만치 않다. 따라서 이름 앞에 그룹명을 써 놓으면 이후 그룹관리가 비약적으로 편리해진다. 예) 대학동창 홍길동, 대학동창 임꺽정, 고교동창 소녀시대, 고교동창 2NE1

참고

Daum 설정법  http://goo.gl/bKFgl
네이버 설정법  http://goo.gl/i2S36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_SEAN 2012.09.23 23: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구글캘린더랑 연동하는방법이 있는줄 몰랐는데..
    엄청 좋네요 추천!

  2. BlogIcon 혜랑성 2013.11.13 11: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서야 구글과 연동을 ㅋㅋ
    회사에서 주로 사용을 해서 아웃룩과 연동을 해놨었는데
    이번 기회에 갈아타야겠습니다. ㅎㅎ

    연동할께 많아서 그런가 계정 추가 중에서 안넘어가는군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