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튠즈 완전정복 10편. 완전초기화(DFU복원)로 메모리 확보

T.B 2011. 4. 24. 16:56
아이폰을 오래 쓴 유저들은 아이폰이 점점 느려지는 것을 경험 할 수 있다. 특히, iOS앱을 많이 설치하지도 않았고 별다른 백그라운드 작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메모리가 적다던지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던지 이동 또는 삭제시 딜레이가 지나치게 오래걸리는 경우가 있다.

원인은 아이튠즈로 복원을 하더라도 시스템 메모리를 초기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예 완전초기화를 통해 이러한 부분을 개선할 수 있다. 완전초기화라고 데이터가 날라간다던지, 폴더셋팅 등을 처음부터 할 필요는 없다. 복원만 새로할 뿐 아이튠즈 동기화를 통해 기존에 쓰던 내용을 그대로 복원할 수 있다.

Step1. 자신에게 맞는 iOS펌웨어를 다운로드 받는다.
Direct download links for iOS 4.2 (애플 Official 링크)
 아이폰  iPhone3G  iPhone3GS  iPhone4
 아이팟터치  iPod Touch 2G  iPod Touch 3G  iPod Touch 4G
 아이패드  iPad 3G and Wi-Fi

 아이튠즈링크  iTunes 10.1 for Windows and Mac

Step2. DFU(복원모드) 진입
① 초기화 전에, 아이폰을 PC에 연결하여 가장 최신설정을 동기화 해준다.
② 전원을 오프시킨 후 홈버튼과 파워버튼을 10초간 눌러준다. 여기서 파워버튼만 뗀채로 5초간 더있으면 PC에서 USB인식소리와 함께 아래와 같은 복원메세지가 나온다. 흔히들 탈옥에서 말하는 DFU모드다. 확인을 눌러준다.


Step3. Shift를 누른채로 복원 클릭
그냥 복원을 누르지말고, Shift를 누른채로 복원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리는데,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펌웨어를 선택해주면 된다. (MAC용 아이튠즈에서는 Alt + 복원을 클릭한다.)


펌웨어를 클릭하고 열기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온다. 복원을 클릭하면 아이폰 완전 초기화 과정이 차례대로 진행된다. 초기화과정은 5분정도 걸리지만, 이후 데이터 복원시간이 오래걸리므로 자주 할 작업은 아니다. 편한 시간때, 예를 들면 저녁때 트위터를 한다던지 드라마를 보면서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Step3. 네트워크 사업자 설정 업데이트
복원이 끝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서 자동으로 네트워크 사업자 설정 업데이트 여부를 묻는다. 기기를 완전히 공기기로 만들려면 여기까지지만, 네트워크 사용자 업데이트를 반드시 해줘야 아이폰을 "전화"로 쓸 수 있다. 아이팟터치는 이 과정이 필요없으며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3G 개통모델은 이 과정이 필요하다.






Step4. 아이튠즈로 데이터 복원
네트워크 설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가장 최신백업을 선택하여 복원(계속)해주면 완전초기화 후 데이터 복원까지의 과정이 완료된다.


※ 이전 설정이 복원이 안된다는 질문을 하시는데, 그건 "하다가 말아서"다. 진행중에 예전에 사용하던 아이폰으로 설정이 돌아오지 않으면 가장 최근 백업(같은 이유로 판올림 전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다.)으로부터 복원을 하면 폴더세팅을 포함하여 이메일, WiFi, 캘린더, 하다 못해 GoodReader 등의 도큐멘트 파일까지 그대로 복원된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