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애플 iOS 4.3 무엇이 달라지나

T.B 2011. 1. 13. 13:52


iOS 4.2.1이 완탈되지도 않았는데 4.3이 나올 모양이다. 현재 iOS 4.2.1의 경우 맥용 탈옥툴만 공개되었으며 블루투스가 작동되지 않는 버그가 있다. 사실 4.2.1에서 대폭 개선된 점이 배터리 관리와 애플규격 블루투스 디바이스에 관한 지원이기에 선뜻 완탈을 결정하기는 어렵다.


iOS4.3 개발자용 버전은 http://developer.apple.com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물론 개발자용 아이디가 필요하다. 이번 업데이트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모두 적용된다.

달라지는 점은?

iOS 4.2에서는 iOS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에 내장된 앱에 대해서만 에어플레이 비디오를 지원하는 기능을 제공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앱 뿐만아니라 웹사이트를 통해서도 애플TV로 영상을 전송할 수 있다.

가장 주목받는 점은 Personal Hotspot 기능이다. 퍼스널 핫스팟은 아이폰의 3G데이터를 Wi-Fi로 최대 5개의 디바이스까지 공유할 수 있는 기능으로 Wi-Fi가 되는 기기라면 퍼스널 핫스팟을 통해 아이폰 3G데이터를 이용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버라이즌에서 출시할 아이폰4에는 이러한 퍼스널 핫스팟 기능이 추가되었다고 알려졌다.


특히 아이패드가 편리하게 바뀌는데 아이패드의 측면 버튼이 Orientation Lock(가로 세로 화면고정) 으로 다시 바뀔것으로 보인다.(현재 이 버튼이 음소거로 바뀐상태) 또한 아이패드에서 풀스크린 iAd를 지원한다. 사실 유저들에게는 관심이 없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양질의 앱을 무료로 제공하며 광고비를 통한 수익성 증가를 가져올 수 있고 아이폰 대비 상대적으로 열악한 아이패드 앱시장에 활성화를 가져와 유저들에게도 희소식일 수 있다. 멀티터치와 멀티태스킹 동작도 추가되는데 손가락으로 화면을 돌리면 홈으로 가며 현재 홈버튼 2회클릭의 멀티태스킹 바는 화면을 위로 끌어올리는 동작을 지원하게 된다.

아이팟터치에서 페이스타임 아이콘이 추가되며  아이폰 문자수신음이 최대 10번까지 반복재생할 수 있게 설정 가능하다. 터치키보드 및 앱스토어 디자인이 변경되고 폰트가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다. 테크크런치(TechCrunch)에 따르면 iOS 4.3은 아이패드 2와 함께 공개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신제품 출시마다 대대적인 iOS 업데이트를 실시해온 애플의 관행으로 미루어보아 가능성이 매우 높다.


(iOS 4.3 Personal Hotspot 구동영상)

Personal Hotspot 한국에서 쓸수 있나?


일단, Hotspot 기능은 KT에서 막아놓은 상태다. OPMD 요금제 자체에 제한을 걸어두었으며(요금제 별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량이 다르지만 무제한 요금제인 벨류가 쓸수 있는 데이터는 750MB 그 이하 요금제는 해당사항 없음) 데이터 테더링에 대해서도 비싼 데이터요금제를 적용하겠다는 뜻을 비친 KT가 Hotspot기능을 제공할 가능성은 거의 희박하다. 물론 현재 Wi-Fi망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SK에서 4G 서비스를 올 1분기 늦어도 7월중으로 제공할 것이라는 발표를 한 만큼 KT에서 극적으로 Hotspot기능과 OPMD전면허용 정책을 실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지만 KT의 그간 행보로 미루어볼때 이마저도 2년노예 가입자 확보차원에서 잠깐 실시했다가 2년동안 서비스중지될 가능성 매우 높다고 본다.

수정 2011.01.13 20:18  도입부분 iOS JailBreak는 10일자로 4.2.1완탈이 공개되었습니다. 문제가 됐던 스카이프, 샌드박스, 블루투스 모두 수정되었으며 아직은 맥용버전만 공개되었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