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아이튠즈 알 수 없는 오류(-50) 해결 방법

T.B 2013. 10. 3. 20:29


아이클라우드가 출시되면서 한국 시장에도 큰 변화가 있었는데 바로 같은 해 11월 '앱스토어 게임 카테고리'가 열린 것이다.(참고) 구글의 사전 마켓 검열이 없기에 자유롭게 어플리케이션 등록이 가능한 안드로이드마켓(現 구글 플레이)이 있기에 안드로이드 사용자들은 불법 크랙 .apk가 아니더라도 마켓을 통해서 게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아이폰 사용자들은 달랐다. 불법 크랙 .ipa가 아니라 정상적인 방법으로 돈 주고 게임을 다운로드 하여 즐기려면 미국계정이나 (tax면제)알래스카 계정을 만들어서 구매 또는 홍콩계정으로 전환(참고)하여 구매하는 방법밖에 없었다.


. 여성가족부가 말하는 게임 셧다운제의 진짜 목적(참고)


이 얘기 왜 꺼냈냐면, iOS 오래 써온 매니아들은 대부분 애플 계정을 2개 이상 갖는다. 하나는 국내용이고 하나는 주로 미국계정이다. 아이폰이 해외(영미권)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끄는 이유는 iOS나 기기 자체의 디자인, 성능, 골수팬들의 애플에 대한 무료봉사 등이 있겠으나 '아이튠즈(iTunes)'를 빼놀 수가 없다. 무슨 얘기인가 하니 아이튠즈는 그야 말로 '올-인원' 이다. 'TV(드라마/쇼프로 등)/영화/라디오/음악/강의/책' 등 소비할 수 있는 모든 컨텐츠가 아이튠즈를 통해서 소비된다. 아이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소비자는 이런 아이튠즈의 올-인원 시스템에 길들여지고 안드로이드OS에 대한 관심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쓰더라도 테블렛 만큼은 아이패드다. 이를 반증하는 것이 테블렛 점유율 80%가 아이패드라는 점이다.


위와 같은 이유로 애플이 한국 VISA 카드를 US계정 등록을 막아버리기 전부터 iOS를 써온 국내 사용자들은 US계정이 있다. 또한 '쓸만한 일시무료(제한된 시간동안 유료 앱을 무료로 공개)' 앱의 대부분이 US계정이라는 점에서도 iOS 사용자들은 2개 이상의 계정을 쓴다.


그런데 애플은 이게 딱히 반갑지가 않다. iOS5에서 전세계 모든 계정에 5GB의 무료 아이클라우드를 제공하면서 대대적인 서버 구축이 있었다. 애플로써는 이런 중복계정들이 불필요한 서버 유지비를 발생시켰으며 iOS 사용 현황을 파악하는데도 문제가 있었다. 같은 이유로 아이클라우드는 2개 이상의 중복아이디를 사용하면 굉장히 불편하게 되어 있으며 급기야 iOS7에서는 아이튠즈에서 계정을 전환하지 않을 경우 '응용프로그램 업데이트 알림' 자체가 뜨지 않는다. ← 무슨 얘기인가 하면 iOS6까지는 '응용프로그램 업데이트 확인'을 클릭하면 한국계정과 US계정으로 구매한 모든 앱에 대해서 업데이트 알림이 있는데 iOS7부터는 아이튠즈 상에서 각 계정으로 로그인 하지 않으면 각 계정으로 구매한 앱 업데이트 알림 표기가 되지않고 불가하다.


기회가 된다면 블로그를 통해서 '진짜 iOS7의 단점'을 소개해볼까? 고민하고 있기는 한데 일단 일시적인 문제인지 아니면 애플의 의도인지 7.1 업데이트까지 기다려볼 생각이다.



→ 밑도 끝도 없이 'iOS7 불편해'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뭔 얘기인지는 말을 해야하니 글이 길어졌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iTunes Store 요청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알 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50)'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계정이 2개인지라 '로그인 - 로그아웃'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문제점으로 iOS7 업데이트 후 이런 증상이 종종 발견되고는 하니 비슷한 증상이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다.


STEP1  아이튠즈를 종료하고 iTunesPrefs.xml 파일을 삭제한다. 각 운영체제 버전별 경로는 아래와 같다.


Windows XP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Application Data\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Windows7/8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C:\Users\사용자이름\AppData\Roming\Apple Computer\iTunes\iTunesPrefs.xml



STEP2. (Win7/8기준)PC를 리부팅 할 필요 없이 바로 아이튠즈를 실행한 후 로그인 하면 알 수 없는 오류(-50) 메세지를 더이상 보지 않아도 된다.



iOS 사용자로써 바람이 있다면 한국 스토어에도 음악/영화/드라마/뮤지컬 등 국내 컨텐츠 뿐만 아니라 해외 컨텐츠도 자유롭게 이용했으면 싶다. '글로벌 무한경쟁'을 운운하면서 누구 좋으라고(애플의 아이튠즈 수수료) 그걸 개방해? 라며 쇄국정책을 펼칠게 아니라 기존 사업자들은(컨텐츠 다운로드 서비스/멜론/벅스뮤직 등) 다 두드려 막아놓고 '그들만의 돈 놓고 돈 먹기'를 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 선택의 권리'를 보장하고 더 나은 서비스로 '경쟁'하는것이 맞는 이치이지 싶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