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iOS 6.1 완전탈옥 evasi0n v1.2 업데이트



美 현지시각 월요일 배포된 evad3rs jailbreak teams의 iOS 6.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을 지원하는v1.2로 업데이트 됐다. v1.0 이 배포된 후 v1.1에서 '날씨앱 튕김현상' 과 '리부팅 시간' 등 발견된 대부분의 버그를 수정했으며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OTA(Over The Air, 무선업데이트) 판올림한 기기에서 작동하지 않던 문제와 시간대설정(Timezone) 문제가 수정됐다.


Version 1.2

  • Disable OTA updates.
  • Correct timezone issue in evasi0n binary if client fails to correct it.

Version 1.1

  • prevent Weather app from appearing on iPads.
  • mitigated the long reboot issue.
  • fix issue with not working after connecting multiple iOS devices
  • fix blinking of the jailbreak instructions on OS X.
  • codesigned Mac app.

Version 1.0

  • first public release

Official Mirrors

ServerOSLink
box.comLinuxSHA1: 2e1d1f6c7e6ca775860df03298dce3b0d798658a
Mac OS XSHA1: 8f91aba478ad28bda800dc5c303be1699fcfb800
WindowsSHA1: 9942559caf779da6526b9fd0e207d21554a8a9cf
MEGALinuxSHA1: 2e1d1f6c7e6ca775860df03298dce3b0d798658a
Mac OS XSHA1: 8f91aba478ad28bda800dc5c303be1699fcfb800
WindowsSHA1: 9942559caf779da6526b9fd0e207d21554a8a9cf
RapidShareLinuxSHA1: 2e1d1f6c7e6ca775860df03298dce3b0d798658a
Mac OS XSHA1: 8f91aba478ad28bda800dc5c303be1699fcfb800
WindowsSHA1: 9942559caf779da6526b9fd0e207d21554a8a9cf


http://evasi0n.com/


evasi0n v1.2로 탈옥해 본 결과 상당히 안정적이다. iOS 6.x의 짜증나는 버그(참고)에도 불구하고 '설 연휴간 6.1 판올림과 탈옥을 생각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그간 블로그에 소개해뒀던 탈옥강좌와 최적화 및 안정화 강좌를 업데이트 된 내용과 함께 불필요한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로' 묶어봤다.


'iOS 6.1 완전탈옥 evasi0n 무작정 따라하기'


Requirements

탈옥에 소요되는 시간은 5분

윈도우 XP이상, MAC OS X 10.5 이상, 리녹스 x86/x86_64)

6.0 부터 6.1까지의 iOS가 설치된 아이폰, 아이패드 또는 아이팟(설정 - 일반 - 정보 - 버전을 통해 확인 가능)

PC와 기기간의 USB케이블 연결


Important! Read me!

. OTA(Over The Air, 무선업데이트)로 업데이트 한 경우 반드시 아이튠즈를 통해서 복원 또는 DFU 복원(권장)을 실행. OTA 업데이트 상태로 evasi0n을 통한 탈옥을 시도하는 경우 정상적인 프로세스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 v1.2에서 수정됐다고는 하나 DFU 복원으로 공장도초기화 상태에서 탈옥 진행을 권장한다.

. evasi0n을 사용하기 전에 아이튠즈 혹은 아이클라우드로 반드시 iOS기기를 백업할 것. 이 방법은 만약 오작동시에도 자신의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용할 것.

. evasi0n 사용전 '비밀번호' 설정을 해제할 것.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을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주의할 점은 탈옥 프로세스가 진행되는 동안, 아이튠즈 혹은 Xcode를 종료해야한다. 가장 권장하는 것은 evasi0n을 통한 탈옥이 모두 끝날때까지 PC에 손을 대지 않는 것이다.

. 만약에 프로세스 도중 문제가 발생한다면, iDevice를 리부트하고 프로그램(evasi0n)을 재실행 후 프로세스를 진행하라.(필요한 경우 홈버튼과 슬립버튼을 기기가 리부팅 될때까지 누르고 있는다.)


evasi0n을 통한 iOS 6.1 완전탈옥은 애플TV를 제외한 애플이 공식적으로 iOS 6.1을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 해당되며 지원목록은 아래와 같다.

 아이폰3GS 

 아이패드2  아이팟터치 4세대 
 아이폰4 아이패드3

 아이팟터치 5세대

 아이폰4S 아이패드4 애플TV 2세대

 아이폰4

 아이패드미니 


아이폰2G, 아이폰3G, 아이팟터치 1세대, 아이팟터치 2세대, 아이팟터치 3세대와 아이패드1, 애플TV 3세대는 지원하지 않는다.


STEP1  evasi0n v1.2 OTA 업데이트를 한 기기의 탈옥도 지원하지만, DFU복원 후 탈옥할 것을 권장한다. 이유는 DFU 공장도초기화 상태에서의 탈옥이 가장 오류가 적기 때문이다.


1. Windows PC기준 아이튠즈 백업 경로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 폴더 안에 있는 모든 백업 파일을 삭제한다. 이유는 '가능성'은 적지만 가끔씩 '복원오류'를 볼 수 있기 때문으로 미리 이에 관해 대비하고자 함이다.



(드물기는 하나, 이런 복원오류가 뜨는 경우 '새 아이폰'으로 모든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해야만 한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기기가 리부팅 된 후에 동기화가 진행된다. 폴더가 모두 풀린 상태로 어플 동기화가 진행되고 음악과 동영상도 동기화가 진행된다. 즉, 처음부터 이메일, 캘린더 및 어플 하나하나 아이디 입력 등을 모두 다시 설정해야 한다.)


2. 기기를 아이튠즈에 연결 후 '동기화 및 백업'을 진행한다. '동기화'를 하면 7단계로 백업을 해야 정상이나 만약을 대비하여 장비목록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한 후 '백업'을 한번 더 해준다.


3. 자신의 기기에 맞는 iOS 6.1 iPSW 파일을 다운로드(참고) 한 후 DFU 모드로 진입하여(참고) DFU 복원을 진행한다.(참고)


STEP2 DFU 복원 후 아이튠즈에서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면 '케이블을 뽑고' 아이튠즈를 종료한 다음 탈옥을 진행한다.



1. iOS 6.x가 설치된 기기를 USB 케이블과 PC에 연결한다.

2. 잠금화면 패스워드를 설정한 경우 반드시 해제한다.

cf. WiFi Only 모델의 경우 네트워크 이름이 '한글'로 되어 있을 경우 정상적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되지 않을 수 있다. '영문' 네트워크로 바꾸면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WiFi + 셀룰러 모델은 아예 WiFi를 오프 후 진행해도 무방하다.

3. 다운로드(참고) 받은 evasi0n의 압축을 해제한 후 evasi0n.exe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Jailbreak'가 활성화되면 클릭 후 기다린다. evad3rs jailbreak teams에서는 이때 PC에서 어떠한 다른 작업을 하지 않을 것을 권장 중이다.





4.
 evasi0n이 탈옥 프로세스를 진행하다가 'To continue, please unlock your device and tap the new 'jailbreak' icon. Only tap it once! The screen will go black and then return to the home screen.' 이라는 문구가 깜빡이면서 멈추는 지점이 있다.


홈화면에 'Jailbreak' 아이콘이 생성되어 있고, 클릭하여 남은 프로세스를 진행한다.




5. 모든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Exit'가 활성화된다. 이때부터 evasi0n은 종료(Exit 클릭)해도 무방하다.



이제 홈화면에 생성된 Cydia 를 클릭한 후 몇가지 작업을 추가적으로 진행한다.


Cydia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자동으로 리스프링(respring) 된다.


끝으로 User, Hacker, Developer 중 택일한다. 아무거나 선택해도 무방하다.



Cydia 로딩을 잠시 기다린 후 '업데이트 항목이 나타날 경우' 상단의 Upgrade 를 클릭하여 업데이트까지 마친다.



여기까지가 iOS 6.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 방법이 되겠다. 이제 아래에 첨부한 '탈옥을 하는 100가지 이유'와 같이 머릿속에서 상상하는 그 탈옥기기를 사용하기 위한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을 진행한다.


'초보자를 위한 iOS 6.1 완전탈옥 최적화 안정화'


STEP1  보안강화를 위한 Terminal 안정화 작업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 설치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 단계를 따른다.



1. su 입력 후 enter(return)
2. alpine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3.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4.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5.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꼭 리부팅을 해주지 않아도 크게 관계 없음) 

cf. OpenSSH의 기능과 역할(참고)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설정이고 아래는 약간의 사용자 팁이 되겠다.


6. Cydia → Manage → Edit → Add 를 클릭한 다음 HYI(http://repo.hackyouriphone.org/) repo source 또는 http://cydia.myrepospace.com/Bl00dra1n/ 추가 후 appsync for iOS 6를 설치한다.

7. Hackulous가 더이상 repo source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nsanelyi.(http://repo.insanelyi.com) 또는 xSellize(http://cydia.xsellize.com)를 추가한 후 Hackulous Security 또는 xSellize Security를 설치한다. 두 트윅 모두 동일기능으로 멜웨어를 막아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cf. repo source 트윅에 관한 사용은 여기까지로 더이상 필요하지 않기에 소스를 삭제한다. 불필요한 소스는 시디아 로딩만 길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소스를 중구난방으로 설치할 경우 오작동(무한사과, 무한리스프링, 벽돌 등)의 원인 또는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탈옥 트윅을 꽁짜로 한번 써보겠다고 누가 코딩한 줄도 모르는 .deb(debian) 파일을 구글링 검색으로 검색하여 설치하는 것은 '자폭행위'나 다름 없다.


8. 이제 USB 케이블로 기기를 PC에 다시 연결한 후에 아이튠즈를 실행하면 탈옥 2단계 1번 화면을 다시 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이 백업에서 복원'으로 '계속' 을 클릭하여 이전 설정 복원을 진행한다.


STEP2  시디아 트윅 설치 (2013.02.04 블로그 기준)
숙련자의 경우 굳이 리스트 보다는 iOS 6 시디아 트윅 호환 목록과 탈옥강좌 카테고리를 '참고' 하여 탈옥을 마무리 할 수 있고 초보자의 경우 아래에 따로 설명된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한다. iOS 6 시디아 트윅 호환 목록(참고)이 GoogleDocs로 실시간 업데이트 되고 있으나 접속이 원활치 않아 2013.02.09 기준으로 .xlsx(엑셀) 파일로 첨부했다. 'Ctrl + F'를 클릭 후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트윅의 iOS 6.x 호환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1. 아래에 소개하는 목록을 순서대로 설치한 후 각 트윅들의 상세한 설명은 블로그 검색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유무료 트윅이 함께 소개되며 본인이 생각했을 때 필요 없을듯 싶은 트윅은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cf. 아래 리스트는 모두 확인해본 결과 iOS 6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아래에 언급된 트윅외에 다른 트윅과의 충돌은 각자 확인해야만 한다.

백그라운드 일시종료 및 SBSetting의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Dashboard X 위젯으로 활용할 수 있는 Omnistat은 백그라운드 일시종료 시 리스프링된다. iOS 6 백그라운드 일시종료는 WeeKillBackground for NotificationCenter(Bigboss, Free)로 대체할 수 있으나 WeeKillBackground와 Protube HD가 충돌을 일으키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설치한 후 추가로 설치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된다. 그간 호환되지 않았던 RemoveBG도 호환 업데이트가 있었으니 참고한다.




resource 확보를 위해 Springboard 2와 기능이 중복되는 Iconoclasm(5X5 Raw 등 페이지 당 Raw 수를 자유롭게 조절), Infinidock(독에 올릴 수 있는 아이콘을 10개까지 조절), Cascade(독에 앨범플로우 효과), BlurriedNCBackground(알림센터에 시각적 효과)는 제외했다.


2. 모든 작업이 끝나면 아래에 첨부한 install0us를 대체할 수 있는 appcake.ipa (http://iphonecake.com/ 외에도 종류가 많지만 이것만 소개한다.)파일을 Downloads 한 후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 한다. appcake를 소개하는 이유는 '커피 한잔 값' 때문에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 하라고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에서 몇번 반복했으므로 생략한다.

이제 '머릿속으로 상상하던 그 탈옥된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를 쓸 모든 준비가 끝났다. 블로그 글 중 iOS 6.1 완전탈옥 알아야 할 것과 준비해야 할 것'을 참고하여 탈옥 설정이 완료된 후 탈옥 설정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둔다.(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