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6.1 완전탈옥 evasi0n 최적화 및 안정화

T.B 2013. 2. 5. 09:28



탈옥(Jailbreak)이란, 꽁짜앱 쓰면서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로 범죄자 되자는게 아니라, "내가 돈주고 구매한 내 기기에 대한 권리가 나한테 있음에도 불구하고 애플이 막아놓은 틀(jail)을 깨부수고(break) 좀 더 아이폰 아이패드를 효율적이면서도 순정에서 불가능했던 작업들을 가능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적화란 자신에게 맞는 시디아 트윅을 셋팅하는 일련의 작업을 말하고(따라서 "딱 이거다" 정해진 최적화는 없다.) 안정화란 애플 초기패스워드 alpine 변경과 resource&crash management 를 말한다. 따라서 지극히 주관적인 글일 수가 있으니, "이거 하면 안되요? 이거 안하면 안되요?" 라는 식의 질문은 정중히 사양할까 한다.


그간 블로그에서 지극히 개발자 입장 vs 지극히 사용자 입장에서, 사용자로써 사용자 입장에서 비공식 소스를 사용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밝히고(참고) 일부 시디아 개발자와의 공개적인 마찰까지 빚으면서 '이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분명히 다른 블로그에서 비공식 소스를 언급하기에, 어차피 언급되는거 이왕이면 최대한 안전한 소스만을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리고 탈옥 트윅의 편의성을 경험한 사용자들의 트윅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과 함께 유료구매를 유도하는 차원에서 글을 써왔으나

iOS 5.x 탈옥부터 repo source를 소개하지 않고 있으며 이번 iOS 6.1 탈옥과 함께 Cydia에서도 그간 '사용자요청 → 개발자요청 → Saurik 승인' 방식으로 사실상 환불이 전혀 불가능했던 데 비해서 이제 '사용자요청 → 개발자환불' 방식이 도입된 만큼 anti-piracy의 일환으로 repo source 소개는 하지 않는다.

(appsync 와 install0us http://apptrackr.org/ 등 위대한 해커그룹이라 칭송받던 hackulous 도 anti-piracy 운동에 동참하면서 리포소스 제공을 중단했고 사이트가 패쇄되었으며 더이상 install0us 역시 사용할 수 없게 됐다.)


그렇다고 개발자 손을 들어주는 것은 아니다. 비공식 소스가 줄어들기를 바란다면, 아직까지도 '개발자가 UDID 인증 도입하고, Trial 버전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참고로 Trial 버전을 제공하는 트윅들은 repo source에도 등록되지 않고 있다.


블로그에 그 많은 글을 전부 수정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시간적으로' 힘들고, 어찌됐건 간에 앞으로도 'T.B의 SNS 이야기'에서 만큼은 비공식 소스에 관한 언급을 하지 않을 것이며 이에 대한 질문 역시 받지 않는다. 단, 일부 비공식 소스는 꼭 piracy가 목적이 아닌 경우가 분명 있기 때문에, 비공식 소스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트윅에 관해서만 짧게 언급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STEP1  보안강화를 위한 Terminal 안정화 작업 
① Search ☞ mobileterminal 검색 ☞ MobileTerminal 설치
② MobileTerminal을 실행하고 다음 단계를 따른다.



1. su 입력 후 enter(return)
2. alpine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3. passwd 입력 후 enter  (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4. newpassword에 자신이 원하는 패스워드 입력 및 enter 2회(입력시 화면상에는 아무것도 표기되지 않음)
5. Terminal 종료 후 reboot device(꼭 리부팅을 해주지 않아도 크게 관계 없음) 

cf. OpenSSH의 기능과 역할(참고)


STEP2  시디아 트윅 설치 (2013.02.04 블로그 기준)
숙련자의 경우 굳이 리스트 보다는 탈옥강좌 카테고리를 '참고' 하여 탈옥을 마무리 할 수 있고 초보자의 경우 아래에 따로 설명된 내용을 참고하여 진행한다.

cf. iOS 6 시디아 트윅 호환 목록(참고)

'초보자를 위한 iOS 6.1 완전탈옥 부터 최적화까지'


아래는 탈옥을 처음하거나 초보자를 위한 '최적화 및 안정화 예시'다. 유용한 시디아 트윅 리스트만 소개할까 하다가 '아예 처음부터 설명하기로 했다.' 현재 진행상태에 따라 필요한 부분부터 참고하면 된다.

1. DFU 복원 후 아이튠즈에서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뜨면 '케이블을 뽑고' 아이튠즈를 종료한 다음 탈옥을 진행(참고)한다.

Warned. DFU 복원 전 반드시 '이전 백업'을 모두 삭제한 후 가장 최신 백업을 한번 더하고 DFU 복원 할 것을 권장한다. 이유는 간혹 5번과 같은 오류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2. evasi0n을 통한 탈옥(참고)이 완료되면 우선 STEP1의 
MobileTerminal 작업을 마친다.

3. Cydia → Manage → Edit → Add 를 클릭한 다음 HYI(http://repo.hackyouriphone.org/) repo source 또는 http://cydia.myrepospace.com/Bl00dra1n/ 추가 후 appsync for iOS 6를 설치한다.

4. Hackulous가 더이상 repo source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nsanelyi.(http://repo.insanelyi.com) 또는 xSellize(http://cydia.xsellize.com)를 추가한 후 Hackulous Security 또는 xSellize Security를 설치한다. 두 트윅 모두 동일기능으로 멜웨어를 막아주는 기능을 제공한다.

cf. repo source 트윅에 관한 사용은 여기까지로 더이상 필요하지 않기에 소스를 삭제한다. 불필요한 소스는 시디아 로딩만 길어지게 할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소스를 중구난방으로 설치할 경우 오작동(무한사과, 무한리스프링, 벽돌 등)의 원인 또는 보안상 문제가 될 수 있다.

특히, 탈옥 트윅을 꽁짜로 한번 써보겠다고 누가 코딩한 줄도 모르는 .deb(debian) 파일을 구글링 검색으로 검색하여 설치하는 것은 '자폭행위'나 다름 없다.

5. 이제 USB 케이블로 기기를 PC에 연결한 후에 아이튠즈를 실행한다음 '이 백업에서 복원'으로 '계속' 진행한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기기가 리부팅 된 후에 동기화가 진행된다. 폴더가 모두 풀린 상태로 어플 동기화가 진행됐고 음악과 동영상도 동기화가 진행됐다. 즉, 그냥 '동기화'로 처음부터 다시 설정해야 한다.)


복원 진행시 '컴퓨터에 백업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iTunes가 사용자의 iPhone을 복원할 수 없습니다.' 와 같은 아이튠즈 복원 오류가 나올 수도 있다.


이 오류에 대한 해결방안은 총 3가지로


① '편집 - 기본설정 - 장비'(또는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Apple Computer\MobileSync\Backup)에서 이전 백업을 삭제하고 재백업 하거나(그런데 DFU 공장도초기화 상태이므로 이건 불가하다.)

② PC와 기기를 모두 리부팅(애플 공식 권장사항)

③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또는 관리자 권한으로 아이튠즈 실행 이다.


만약 이 3가지가 안된다면 더이상 해결방안이 없으니(C:\ProgramData\Apple에서 Lockdown 폴더 삭제 등 소용없다.) 깔끔하게 포기하고 새로운 아이폰으로 설정하는 것이 훨씬 빠르다.


cf. 새로운 아이폰으로 설정시 참고할 부분


. '순정 iOS 속도 및 배터리 최적화 방법'(참고)

. 구글(참고) 다음(참고) 네이버(참고) 메일 동기화 방법


6. 아래에 소개하는 목록을 순서대로 설치한 후 각 트윅들의 상세한 설명은 블로그 검색을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다. 유무료 트윅이 함께 소개되며 본인이 생각했을 때 필요 없을듯 싶은 트윅은 굳이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cf. 아래 리스트는 모두 확인해본 결과 iOS 6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아래에 언급된 트윅외에 다른 트윅과의 충돌은 각자 확인해야만 한다.

jbqa 에서는 리부팅 시 10분은 기다리라는 내용도 있다. absinthe를 통한 iOS 5.1.1 완탈보다 리부팅이 느리다. 20분 정도 기다려도 리부팅 되지 않을 경우 '벽돌(무한사과)'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20분을 기다려도 리부팅이 안될때는 DFU 공장도초기화 및 재탈옥 전에 홈버튼 + 슬립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 사과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고 → 약 3초 정도 후에 손을 떼면 정상부팅을 하는 경우도 있다.

Update. 백그라운드 일시종료 및 SBSetting의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Dashboard X 위젯으로 활용할 수 있는 Omnistat은 백그라운드 일시종료 시 리스프링된다. iOS 6 백그라운드 일시종료는 WeeKillBackground for NotificationCenter(Bigboss, Free)로 대체할 수 있으나 WeeKillBackground와 Protube HD가 충돌을 일으키기 때문에 둘 중 하나를 설치한 후 추가로 설치할 경우 자동으로 삭제된다.




resource 확보를 위해 Springboard 2와 기능이 중복되는 Iconoclasm(5X5 Raw 등 페이지 당 Raw 수를 자유롭게 조절), Infinidock(독에 올릴 수 있는 아이콘을 10개까지 조절), Cascade(독에 앨범플로우 효과), BlurriedNCBackground(알림센터에 시각적 효과)는 제외했다.


7. 모든 작업이 끝나면 아래에 첨부한 install0us를 대체할 수 있는 appcake.ipa (http://iphonecake.com/ 외에도 종류가 많지만 이것만 소개한다.)파일을 아이튠즈를 통해 동기화 한다. appcake를 소개하는 이유는 '커피 한잔 값' 때문에 남의 지적재산권 도둑질 하라고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에서 몇번 반복했으므로 생략한다.

appcake.ipa


이제 '머릿속으로 상상하던 그 탈옥된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를 쓸 모든 준비가 끝났다. 
블로그 글 중 iOS 6.1 완전탈옥 알아야 할 것과 준비해야 할 것'을 참고하여 탈옥 설정이 완료된 후 탈옥 설정을 백업하는 방법을 알아둔다.(참고)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