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탈옥 후 카카오톡 어플 튕김현상 해결방법

T.B 2013. 2. 19. 10:49

잘 돌아가던 카카오톡이 어느날 갑자기 '튕김현상'이 나타났다. 그러니까 쉽게 말하자면 '실행 후 로딩되다가 정상구동이 되질 않고 꺼지는 증상'이다.


탈옥 후 특정 어플이 실행되지 않는 증상이 종종 있다.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특히 메이저 업데이트 후)탈옥이라기 보다 iOS 버전 호환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앱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iOS 6.0 이 나오고 6.1.1 까지 출시한 마당에 iOS 호환성 문제는 아니라는 전제에서, 카카오톡을 예로 들어 이럴 경우 어떤식으로 실마리를 풀어나가는지 단계를 소개할까 한다.


'탈옥 후 어플 튕김현상 해결 3단계'


STEP1. 해당 어플 완전삭제 후 재설치


어플을 삭제하면 '이전 설치 정보(레지스트리 정보)가 남는다.' 따라서 아이폰 혹은 아이패드 상에서 삭제한 후 바로 앱스토어 어플을 통해 설치하면 '아무 소용없다.' Osffora(등 트위터 서드파티 처럼 데이터를 기기에 저장하는 종류) 등 일부 어플은 그냥 기기상에서 삭제 후 재설치해도 무방하나, ① 기기에서 삭제 ② 아이튠즈 실행 후 응용프로그램 목록에서 삭제 ③ 동기화 후 재설치를 말한다.


STEP2. 가용램 확인


백그라운드를 완전히 종료한 상태에서 가용램을 확인한다. 가용램이 지나치게 낮은 경우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모든 앱 실행이 원활치 않다.



가용램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Ominstat for NotificationCenter(BigBoss, Free)가 있으며, 이 밖에도 탈옥 어플 중 최고의 배터리 관리앱인 Battery Doctor(金山电池医生)가 있다.


'중국산'이라고 미심적어 할 필요가 없는게 Cydia 스토어를 통해 먼저 출시했던 Battery Doctor는 애플의 사전검열을 거처 현재 앱스토어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배터리 관리 기능외에에 여러 기능을 제공하며 그 중 '가용램 관리 및 확인' 기능도 제공한다.


Download for iPhone and iPad


STEP3. Mobile Substrate 부가기능


재설치도 해보고 가용램도 '정상'이라면 이제 남은건 탈옥 후 설치한 트윅과의 충돌 문제다. 아래 단계를 통해 어떤 트윅과의 충돌인지 확인한다.


① 가장 먼저 해봐야 하는 것은 'Safe Mode' 진입이다. Safe Mode로 들어가서 정상적으로 실행 되면 100% 트윅 문제다.


② Safe Mode에서 정상 구동이 됐다면, 이제 어떤 트윅이 충돌하는지 확인한다. 가장 '원시적인 방법'으로는 최근에 설치한 트윅을 암기력을 총동원하여 순서대로 삭제하는 방법이다.


개인적으로는 Mobile Substrate 부가기능을 이용한다. SBSettings → More → Mibile Substrate Addons 에서 특정 트윅의 기능을 '활성/비활성' 시킬 수 있다. 여기서 의심이 가는 트윅들을 우선적으로 비활성 시킨다. 잘 모르겠다 싶으면 맨 아래부터 거꾸로 '5개씩 끊는다.'



SBSettings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iCleaner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iOS 6 업데이트 후 SBSettings에서 Mobile Substrate Addons 변경 후 리스프링 할 때 약간 버벅되는 점을 감안한다면 iCleaner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cf. tsProtector P 와의 충돌 로그 확인 방법



tsProtector P는 '탈옥감지'와 '시스템 접근'을 막아주는 기능 뿐만 아니라, 충돌 로그 기록을 확인할 수도 있다. 트윅 마다 차이는 있지만 이처럼 로그를 확인할 수 있는 트윅들은 로그 기록을 확인하여 그 트윅과의 충돌 유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톡 튕김 현상의 원인은?'


'개인적인' 카카오톡 튕김 현상의 원인은 이번에 5에서 6로 업데이트된 3G Unrestrictor 였다. 3G Unrestrictor는 셀룰러데이터를 WiFi 신호로 인식하게 하여 앱스토어 다운로드 용량 제한 및 페이스타임을 3G에서도 되게 해주는 유명 Cydia 트윅이다.


3G Unrestrictor에 카카오톡을 등록해뒀던 이유는 다음과 같다. 카카오톡에서는 mVoip로 보이스톡 기능을 제공하는데 WiFi망 외에서는 사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3G Unrestrictor를 이용하면 샐룰러데이터망에서도 보이스톡을 사용할 수 있다.



iOS 6 후 3G Unrestirctor와 카카오톡 모두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3G Unrestrictor가 문제인지 카카오톡에서 이를 막아둔건지는 모르겠으나, 보다시피 '마이피플'은 아무 문제 없이 정상 작동중이며, 3G Unrestrictor 항목에서 카카오톡을 제외하니 카카오톡이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여기까지가 '카카오톡 튕김 현상'을 예로 '탈옥 후 어플 튕김현상 해결 방법'이 되겠다. 많은 탈옥 초보자들이 겪는 문제로써 가장 간단한 해결방법은 '탈옥 안쓰고, 탈옥의 끝은 순정'이라 믿고 살면 되겠으나, 몇가지만 '알면' '탈옥의 끝은 또 탈옥' 이라는 소리가 나올 것이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