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HTC와 Sony의 협력 플레이스테이션 모바일 인증


스마트폰 시장이 재미있어졌습니다. MS와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윈도우폰을 제조하는 노키아(Nokia)가 Xbox live를 지원하는 와중에 '루머'로 돌았었던 삼성의 노키아 인수설이 다시 한번 부상했습니다. 당시 "삼성 관계자는 노키아와 삼성이 시너지를 낼 부분이 없다."면서 루머를 일축했습니다만, 최근 삼성과 결별한 Sony가 HTC와 손을 잡는다면 상황이 굉장히 재미있어질것으로 보입니다.



그간 '루머'로 돌았던 HTC의 PlayStation Mobile 인가가 떨어졌습니다.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인증 프로그램(PlayStation Certification Program, 플레이스테이션 모바일로 개명)에 가입한 HTC에게 최종 인가가 떨어짐으로써 HTC의 PS 인가 기기를 통해서 PS1 게임 타이틀(Reterogaming)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cf. 현재까지 PS 모바일 인가를 받은 기기로 스마트폰으로는 Sony Ericsson의 Xperia Play(일명 플레이스테이션폰), Arc, Acro가 있고 테블렛으로는 Sony Tablet S/P, PSVITA 가 있습니다.


PS1 타이틀의 파급력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으나, '쿠소페리아'라는 오명의 Sony 스마트폰이 아닌 HTC와 만났을 때, '콘솔 게임 인지도가 높은 해외'에서 시장 점유율 회복에 '분명하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cf. 현재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에뮬(GBA ,SMC, DOsBox, PCE, N64 등)을 통해 PS1 타이틀을 돌릴 수 있습니다만 다들 잘 아시다시피 '불법'에 해당됩니다. '어찌됐건 파급력이 있다 없다' 식의 소모적인 얘기는 하지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최근 HTC의 행보가 상당히 공격적입니다. 한국에서 KT를 통해 출시된 바 있는 센세이션 XL에서는 비트오디오(Beat Audion)를 인수한 HTC가 '닥터드레(Dr. Dre)'와 협력하여 번들 이어폰을 닥터드레 이어폰으로 주는가 하면, 이제 PS 컨텐츠까지 확보하였으니 '게임 + 음질 특화 스마트폰'이라는 이미지 전략을 마련하게 됐습니다.


Sony의 HTC와의 협력은 PS에 관한 최초의 Third-Party 협력이 되겠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타이틀을 안드로이드 마켓에 일부 등록은 했으나 공식적으로 다른 회사와 함께 협력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애플 못지 않게 PS 만큼은 패쇄적인 생태계를 구축해오던 Sony가 최근 '32년만에 주가 1천엔이 붕괴되는 굴욕'을 겪으면서 강도 높은 구조 조정과 함께 기업 전략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엔비디아의 Tegra 3를 탑재하고 출시한 HTC의 쿼드코어 스마트폰 HTC One X가 주목받는 만큼 해외에서도 이번 HTC와 Sony의 실질적인 협력 관계에 주목하는 중입니다. HTC에서 PS 모바일의 UI에 관한 관한 구체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Xperia Play 처럼 물리 패드가 될지 터치 패드가 될지는 알려진바가 없습니다.



한편, 지난번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해 '화제의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HOT 5'(참고)글로 실시한 최신 스마트폰 5종 선호도 조사(http://twtpoll.com/crz8xt)에서 HTC One X에 대한 선호도가 상당하였으나, HTC 국내 파트너인 KT(원래는 SKT였으나, SK의 도가 넘는 갤럭시 마케팅으로 HTC의 회장이 내한하여 SK와의 관계를 끊고 KT와 파트너쉽 체결. 당시 KT는 삼성으로 부터 갤럭시S를 수급받지 못한 상태라 HTC 라인업이 필요한 상태.) 측은 "최신 스마트폰이 국내 제품도 많은 만큼 더이상 라인업을 늘릴 필요는 없다."고 언급하여 수입 불가를 암시했습니다.


cf. 일부 사용자는 개인적으로 구매하여 사용중입니다.


KT의 이러한 입장은 여러가지로 예상해 볼 수 있는데, 1) 꼭 KT가 국내 제조업체로 부터 압력을 받았다는 외적인 요소 뿐만 아니라 2) 아직 재고처리가 다 안된 KT가 굳이 국내 사용자에게 선택권을 줄 만큼 '착한 기업'은 아니라는 점에서 내적인 요소도 작용했을 것이라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실례로 KT는 아직도 센세이션 XL과 Lumia 710(Lumia 900도 같은 이유)을 판매중으로 재고를 처리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엔비디아 Tegra3를 탑재한 쿼드코어 스마트폰인 HTC One X나 LG의 Optimus 4X HD 중에 서브폰을 장만해볼까? 생각해봤는데 불행하게도 두 스마트폰 모두 국내 정식 발매는 불투명해보입니다.(via)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ael 2012.06.09 21: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번 눈팅뿐이지만, 거진 매일 여기 들르는 행인1입니다^^ TB님 덕택에 샘숭에 대해서도 많이 알게 되고, 또 주변에서 다들 갤럭시 추천할때 다 뿌리치고 나름 현명하게(?) HTC 사서 잘 쓰고 있습니다^^

    쓰면 쓸수록 HTC 참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HTC와 Sony라니... 플레이스테이션폰이라니... 이번만큼은 눈팅만으로 지나갈 수 없어 덧글 남겨봅니다! 우와우와우와우와~!!!

    • BlogIcon T.B 2012.06.09 21: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러셨군요 >.< HTC 괜춘하죠. xda 버프도 있지 마시구요 ㅋ 그나저나 안그래도 HTC One X에 관심가던 마당에, ps mobile 인가까지 났으니 정발이나 됐으면 좋겠네요 ㅎㅎ

  2. BlogIcon 팬텀's 2012.06.09 2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HTC 쓰는중인데 좋은 소식이네요ㅎ
    다만 구기종은 지원안할듯 하네요ㅠ

    • BlogIcon T.B 2012.06.09 23: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구형 모델에 관한 지원은 두고 봐도 될 것 같아요. UI 조차 구체적으로 언급되지 않았으니... (크게 기대하시지는 않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_-)

  3. 히야신스 2012.06.10 0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파급이없다 라고느낍니다

    왜냐면 불법이긴한데요 어찌됫든 불법이 판을치기에 정식서포트를 받는단것 하나가 매리트일까요?

    이렇게느끼는건 저 엑페의 플스버젼이 패망한이유도 게임의메리트를 개바르는 그 기기였죠

    게임되는폰이아니라 폰되는게임기는 하드웨어스펙(과연새로운플랫폼을짤까요?기존안드에서하드스펙만높일듯) 아날로그키, 적절한마켓형성. 그러나 스펙올리면박대리퇴근하고 키넣으면 뭐....포팅하기힘들텐데 마켓?단일 안드로이드폰을 위해?

    저거다 엄청난센스로 극복해도 그저그런폰에 플스되고 비싸다면?

    저라면에뮬가능하고 폰플랫폼다운게임많은 아이폰 혹은 에뮬가능하고 매력적아 다른폰을 찾을거같아요

    • 히야신스 2012.06.10 01:07  댓글주소  수정/삭제

      정신과영수증은 차단된이름크리고

      로긴하면차단된아이피크리

      다쉬 히야신스로 컴백합니다

    • BlogIcon T.B 2012.06.10 16:0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다같이 범죄자가 되자고 파급력을 논할 내용은 아닌것 같네요. 내가 범죄행위한다고 남이 범죄행위하지는 않지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대부분 iOS의 경우 탈옥 사용자 통계가 1/20 이고 이중에서 piracy 행위를 하는게 springtomize 2만 놓고 보면 90%가 넘긴하더군요., api access가 완전히 오픈되어 있는 안드로이드의 경우 수치가 좀 더 높다고 합니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그냥 쓰는 사람이 많습니다. 거기에, 중요한건 브랜드 이미지죠. 아이폰과 비슷하면서 가격은 싼 갤럭시라는 이미지가 먹혔듯이 음악 + 게임이라는 이미지는 PS1뿐만 아니라 스펙의 증가로 그 이상이 될 수 있을겁니다.

    • BlogIcon T.B 2012.06.10 16: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아 -_- 정여님 ㅜ 티블로그가 왜이러는지 모르겠네요. 이전에 씅크씨님도 그랬고 f4(corders)님도 그랬고 자꾸 차단됐다고 뜬다고 하더군요. 티블로그측에 문의 메일을 넣어볼까 합니다.

  4. BlogIcon 마르크7 2012.06.10 2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HTC와 소니의 협력이라,,,국내는 별로 주목안하는거같은데
    제대로 협력되서 센세이션을 일으켜서 삼성을 위협했으면 좋겟네요(희망사항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