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파손 KT 보험 후기 2편 보험적용과 보상과정


아이폰이 대파된 관계로(참고) 파손편에 이어 적용과 보상과정 정리편입니다. 일단, 보상 정도가 가입한 보험금액과 보험 가입일에 따라서 다르기에 따로 일괄적으로 정리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cf. 보험 약관이 소비자에게 불리하게 수시로 조금씩 바뀌는 중입니다. 예를 들면 4보험과 4s 보험의 보상 정도와 보험비가 다릅니다.


보험에 들었다고 할 지라도, 우선 '자기 비용'이 들어갑니다. 적게는 자기부담금으로 보험 적용 유무와 관계 없이 파손시 5만원 분실시 8만원 이라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한 5만원만 딱 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단 애플에서 지정한 AS센터(대우일렉, 투바, 한빛소프트, 유베이스, KT M&S)에 방문하여 '견적에 따른 비용을 지불 후' 보험사에 사고 접수한 다음 보험금을 '통장으로 송금받는 방식' 입니다.


이게 무작정 센터부터 방문하면 시간을 이중으로 소비할 가능성이 있으니, 아래의 과정을 참고하여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동선으로 보상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자신이 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 얼마짜리 인지 부터 확인합니다. 간단하게는 114 문의 또는 올레닷컴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만, 파손되거나 분실한 아이폰 외에 다른 아이폰이 있다면 올레 모바일 고객센터(Downloads) 어플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레 모바일 고객센터 > 나의정보 > 사용요금 조회



청구 월(사용기간) 중 아무거나 클릭 후 > 부가서비스(음성형) 상세보기를 클릭하면 자신이 현재 가입한 보험 종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ollech 폰안심플랜 & 폰케어 온라인 보상센터(http://www.ollehphoneins.com/)에서 보상 정도를 확인한 후 서류를 다운로드 받아서 자필로 작성합니다. cf. 온라인 사고 접수 또는 1577 - 9420(평일~토 09:00~18:00)으로 접수 부터 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어차피 견적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냥 센터 부터 방문합니다. 파손시 센터에 방문하기 전 준비할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 사본

- 사고경위서(자필로 작성)



사고경위서.pdf


3) 센터에 방문한 후 견적을 내고, 유상일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리퍼를 받습니다.


- 견적서(진단보고서, 서비스 내역서)

- 수리비 영수증


4) 보상센터에 접수 후 '접수번호'를 각 서류 상단에 기입합니다. 이후 작성한 서류를 팩스로 보내야 합니다.(센터에 팩스가 있다면, 아예 센터에서 보내는 방법도 있습니다.)


약 한 시간 남짓 후 보상확인 문자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보상금액은 전체 비용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이 청구되며, 보상방법은 '전체 견적 - 자가부담금'을 통장으로 입금해주는 방식입니다. cf. 평소에 '통장번호'를 외우거나 따로 적어두지 않고 다닌다면, 꼭 통장번호를 확인해야겠죠?



팩스로 보내야 하는 서류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신분증 사본

- 사고경위서(자필로 작성)

- 견적서(진단보고서, 서비스 내역서)

- 수리비 영수증


아이폰 파손으로 보험 보상을 받으려 하니, 여간 불편하고 귀찮은게 아닙니다. 다음에는 대파편 > 보험적용과 보상 과정편에 이어 '보상 진행'편을 후기로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UPDATE. 트위터 아이디 @presso_ 님에 따르면, "파손이나 침수로인한 기기손상이 있는데 부팅이 안되서 펌웨어 확인불가시 KT가입자는 가입원부증명서를 대리점(전화국도 가능합니다.)에서 직인을 찍어 발급받아야합니다 그리고 가입원부증명서 지참후 애플공인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교체진행됩니다." 고 합니다.


☜ (전손 완파)확인결과 가입원부증명서가 필요하지는 않았습니다. 혹시 모르니 해당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확인하셔도 좋겠습니다. 가인원부증명서는 대리점 뿐만 아니라 전화국, KT플라자도 가능하며 올레닷컴 > 핸드폰 관리 > 핸드폰 잠금 비밀번호 관리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도 있습니다. 



로그인 상태에서 http://www.olleh.com/index.asp?code=FGF00&cmpid=twitter_olleh_myolleh_phonelock 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됩니다. SMS인증 또는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완파 또는 개인공인인증서 사용자는 대리점, 전화국, KT플라자를 내방해야만 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fff 2012.04.29 19: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같은 경우에 1년되기 하루전에 리퍼를 받았는데, 얼마후에 침수 -.,- 되서 보험적용해 5만원에 리퍼받았다죠;;

  2. 파란하늘PoP 2012.04.29 19:3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폰4 쓰고있는데 요즘 점점 느려지고 배터리가 빨리 닳는 느낌이 들어서 살펴보게 됬는데 좋은글 을 찾았네요. 나중에 아이폰 파손됬을떄 도움 많이 될 듯합니다.

    • BlogIcon T.B 2012.04.29 21: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4s 시면, 1년 다되갈 때 쯤 배터리 테스트 받고 무상리퍼 하세요~ (점점 느려지는건, DFU복원을 해보시구요^^";)

  3. BlogIcon 구기 2012.04.30 09: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처리된거네요..
    근데 안에 데이터는 백업받으신거에요?

  4. 하동가는 2012.04.30 0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험으로 새로 받는 휴대폰의 리퍼기간은 새로 받은 날로부터 적용되는건가요? 원칙상 새 폰으로 받는거인것 같아서요^; 일련번호도 다르고:)

    • ffff 2012.04.30 14: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리퍼란 새폰이 아니라 고장난 부품을 고쳐서 새껍데기 안에 넣는겁니다. 그리고 리퍼받은지 90일 동안 리퍼기간이
      연장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BlogIcon T.B 2012.04.30 17: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손의 경우 기기를 새로 구매하는거니 보상 받은일 기준이겠고, 파손보험(리퍼)의 경우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ㅠㅠ 2012.05.07 2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아이폰4쓰는데완전박살낫어요근데보험을들엇는데그쪽에선20만원을내래요ㅠㅠ보험을들엇는데도20만원을내야되니까너무억울하네요ㅠㅠㅠㅠ보험을싼걸들으면그런가요??

  6. ㅠㅠ 2012.05.07 2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아이폰4쓰는데완전박살낫어요근데보험을들엇는데그쪽에선20만원을내래요ㅠㅠ보험을들엇는데도20만원을내야되니까너무억울하네요ㅠㅠㅠㅠ보험을싼걸들으면그런가요??

    • BlogIcon T.B 2012.05.07 22: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보험 정도에 따라서 달라요. 완파라면 93만원이던가? 새기기 제품 가격을 온전히 무는데, 여기서 자기가 가입한 보험금의 최대까지 보상해줍니다. 그런데, 거기서 자가 부담금이라는게 본인 부담이에요. 즉, 새기기 가격 - 최대 보상금 + 자가부담금(이전 보험은 8만, 새로한 보험은 30%) = 들어가는 금액입니다.

  7. 2012.05.22 18:4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