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누구나 할 수 있는 iOS 3.x - 5.0.1 다운그레이드

T.B 2012. 3. 20. 11:23


iOS 5.1이 배포된 후 그간 트위터와 블로그를 통해 자주 받은 질문중 하나가 "iOS 5.1로 판올림을 한적이 없는데 자꾸 1600, 3194 오류가 떠요. (바람직한 습관)구글링으로 온갖 오류 해결방법을 전부 검색해봐도 도통 안되더라구요. 어떻게 해야하지요?" cf. 아이튠즈 복원: 에러모음 총정리(참고)
 

우선, iOS 5.1이 배포된 현 시점에서 5.0.1 로 복원을 하면 판올림을 한적이 없어도 당연히 복원이 안되고 1600 또는 3194 오류가 뜹니다. 이걸 일반적인 아이튠즈 복원 오류를 검색했다면해결은 커녕 오히려 엄한 host 파일만 수정했을 것입니다.

자신이 5.0.1로 다운그레이드를 생각중이라면 아래의 2가지 케이스 중 하나일 것입니다.


1) iOS 5.1이 배터리누수 현상 해결과 가용램 최적화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참고), 순정에서 판내림(다운그레이드)을 하지는 않을 것이니 5.0.1 완탈을 유지하다가 트윅 설치 또는 비정상적인 단말기 구동으로 문제가 발생한 경우

2)
iOS 5.1 준탈옥(참고)이 불편해서 5.0.1 완전탈옥으로 돌아가고 싶은 경우

가 되겠습니다. 5.1 배포 직후에도 HW적인 결함을 이용한 락해제 방식의 반탈옥이 가능했을 때는 activator 등 주요 트윅들이 5.1에서 호환이 되지 않았기에 추천하지 않습니다만, 일단 자신이 A4 이하기기 사용자라면(특히 아이폰3GS나 아이패드1) sn0wbreeze v2.9.3을 통한 준탈옥(semi-tethered)을 추천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리부팅 스트레스가 크다.' 왠지 '완전탈옥이 좋아보인다.'(리부팅 할 때를 제외하고 반/준탈옥과 완전탈옥은 같습니다.) '꼭 5.0.1을 써야겠다.' 는 분들은 아래의 방법으로 5.1에서 5.0.1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지원기종: 아이폰3GS/4 아이팟터치2/3/4세대 아이패드1 애플TV 2 세대

STEP1  30핀 USB 케이블로 기기를 PC에 연결한 후 > 아이튠즈가 자동 실행되는 경우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STEP2  iFaith의 최신버전을 http://ih8sn0w.com/ 에서 확인 > 다운로드 > 압축해제 > 실행. 편의를 위해 아래 링크로 첨부했습니다.

Downloads iFaith v1.4.2 for iOS3.x ~ iOS 5.0.1


iFaith를 이용한 다운그레이드는, 각 OS별 SHSH blobs 백업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만약 자신이 Tinyumbrella 등으로 SHSH 백업을 해두지 않았다면 다운그레이드는 불가합니다.

단, 이전에 탈옥을 한 적이 있고 Cydia 를 설치한 적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Tinyumbrella 최신 버전으로 사용법을 (참고)하여 혹시 Cydia 에서 자동백업 된 SHSH 백업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로컬백업 만큼은 확실하지도 않고 이 자동 백업을 믿지도 않습니다만, 어차피 SHSH 백업을 해두지 않았다면 이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STEP3  아래의 방법으로 다운그레이드용 커스텀 펌웨어를 제작합니다.내용이 크게 어렵지 않으니 불필요한 설명은 배제하고 스크린샷 위주로 진행됩니다.





만약, 자신이 사용(또는 관리)하는 iOS기기가 여러대인 경우 Tinyumbrella를 실행한 현재 연결된 기기의 ECID 를 확인한 후 선택합니다.


Browse 클릭 후 자신의 기기에 맞는 펌웨어를 지정합니다. 만약 펌웨어를 다운로드 해둔 것이 없다면, Download it for me 를 클릭 또는 다이렉트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cf. iOS 5.0.1 애플 공식 ipsw 다운로드(바로가기)



IPSW 인증 화면이 잠시 보이고 바로 커스텀 펌웨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펌웨어를 제작하는데는 PC 사양에 따라서 다르겠습니다만,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작업이 끝나면 홈화면에 커스텀 펌웨어가 생성됩니다.


Proceed를 클릭 한 후 iFaith의 안내에 따라서 다운그레이드 과정을 진행합니다.


이 화면에서 DFU 모드로 진입해야 합니다. iFaith에서도 DFU 모드 진입 방법에 대한 안내가 제공됩니다만 잘 모르겠다면 따로 설명을 (참고)하여 DFU 모드로 진입합니다.

STEP4   DFU 모드로 진입하면 일련의 과정에 따라서 아이튠즈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이때부터는 일반적인 복원 방법과 동일하며 복원시 필요한 펌웨어를 순정 ipsw 펌웨어가 아닌, iFaith로 작한 커스텀 ipsw 펌웨어를 합니다.

여기까지가 iOS 5.1에서 3.x 부터 5.0.1까지 다운그레이드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 외에도 redsn0w를 통해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redsn0w를 통한 다운그레이드 방법 역시 조만간 소개해드려 볼까 합니다.

iOS 다운그레이드에 대해서 궁금해하는 분들께 '속 시원하게' 정리해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