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강좌

iOS 5.1 DFU 복원으로 클린 업데이트 방법

T.B 2012. 3. 12. 22:15


매번 판올림 할 때마다, 똑같은 글 쓰기도 뭐하고 이제 왠만하면 다들 아시는 내용이라 안하려 했는데 >.< 블로그에 댓글로 요청이 와서 간략하게 정리해볼까 합니다.

아이튠즈에서 그냥 업데이트 하는 것과 DFU 복원의 차이점은 몇번 반복했으니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STEP1  iOS 버전이 5.1 이하라고 할 지라도, '순정 iOS 5.1 속도 및 배터리 최적화 방법'(바로가기)을 참고하여 일단 최적화 설정 부터 합니다.

STEP2  iTunes가 10.6 이 아니라면, 애플코리아 홈페이지(바로가기)에서 아이튠즈를 다운로드 하여 업데이트 합니다.

STEP3  30핀 USB 케이블로 PC에 연결 후 아이튠즈 > 장비 > 사용자의 아이폰 > 마우스 우측 버튼 > 백업부터 합니다.

STEP4  iOS 5.1 정식 ipsw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바로가기)

STEP5  아이폰을 DFU 모드로 진입(바로가기)하면 > 아이튠즈에서 복원하라는 팝업 > Shfit + 복원을 클릭한 후 4단계에서 다운로드 받은 ipsw 파일을 지정합니다. 자세한 과정은 '여기'(바로가기)를 통해 확인합니다.

Tip. 작업이 끝나면, 당연히 이전에 쓰던 설정들이나 어플, 폴더 설정을 100% 완벽하게 복원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어플리케이션이 다 설치가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유는 USB Drive 오류나 USB가 제대로 PC에 연결되지 않아 중간에 끊겨서 '동기화가 되다만 경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동기화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해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복원 끝났다고 무작정 케이블 뽑지 말고, 기다린 후에 '내가 이전에 사용하던 아이폰과 동일한지' 확인
: 여기서 케이블 뽑아 버리면, 다음 아이튠즈 연결시에 아이폰에 동기화 되다만 설정이 새롭게 백업됩니다. 이때는 3단계에서 해둔 백업을 시간으로 확인하여 > 그 백업으로 복원을 처음부터 다시 하는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2) 만약 동일하지 않다면, 설정 > 장비 > 사용자 아이폰 > 응용 프로그램을 클릭 후 폴더 설정과 어플리케이션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

3) 응용 프로그램에 설정되어 있는 폴더 세팅이나 어플리케이션 설치 정도가 '내 아이폰'에 설치되어 있는 것과 다른 경우 '케이블을 그대로 연결한 채' 바로 '동기화'를 클릭합니다.

위 내용은 그간 트위터나 블로그를 통해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이고, 앞으로 업데이트 할 때마다 필요한 내용이니 '꼭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이 내용은, iOS 5 업데이트 당시 'iOS 5 업데이트 버그 소비자 분통 터져' 또는 'iOS 5 업데이트 오류 속출 애플 왜이러나' 'iOS 5 업데이트 했더니 데이터 날라가' 등의 기사로 오보되기도 했습니다.

아직 iOS 5.1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던가 그냥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를 했다면, 'DFU 복원 클린 업데이트' 를 통해 더 나은 iOS 5.1 구동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UPDATE 2012.03.15 어제 이 글이 네이버 메인에 떳더군요^^' 트친님이신 @boraapp 님께서 캡처해주셨습니다. 하마트면 모르고 넘어갈 뻔 >.<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