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

뉴아이패드 A5X는 NDIVIA 쿼드코어 Tegra3의 성능 4배

T.B 2012. 3. 9. 00:58


그래픽카드 명가 NVIDIA(엔비디아)가 발끈했습니다. 애플이 키노트 당시 그래픽 퍼포먼스에서 자사의 A5X 칩이 Tegra3 보다 4배 성능을 보이고, 심지어 Tegra3가 아이패드2의 절반 성능에 불과하다는 주장 때문입니다.

Tegra 3는 아직 안드로이드 제조업체 중체서도 Huawei MediaPad / Ascend D Quad, LG 옵티머스 4X HD, HTC One X 4종 밖에 탑재하지 않은 쿼드코어 프로세서로, 4+1 코어 프로세서에 해당됩니다.

즉, 낮은 소비전력을 위한 컴페니언 코어(Companion Core) 가 추가되어 이 컴페니언 코어가 통화/이메일/음악재생 처럼 간단하지만 많은 배터리 사용량을 차지하는 작업을 담당하여 작업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개선한다는 엔비디아 측의 주장입니다.

엔비디아는 높은 배터리 효율로
콘솔 게임기 수준의 게임 구동 환경을 구현할 수 있으며, 인터넷 창을 띄우는 속도가 한층 빨라지고, 멀티태스킹 작업도 무리없이 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A5X는 듀얼코어 프로세서입니다. 그런데, GPU는 쿼드코어 프로세서입니다. 어떻게 이게 상식적으로 가능한가?는 그간 애플의 HW사양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SW와 HW의 최적화로 높은 성능을 구현해왔다는 점에서 전혀 '뻘 소리'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Tegra3는 1.3~1.5GHz입니다. A5X는 아직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만 약 1.2GHz로 추측됩니다.(1.0Ghz로 확인됐습니다.)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 굉장히 유명한 말 중 하나가 '빠른 싱글코어가 열 멀티코어 안부럽다'는 말이 있듯이 OS/RAM/CPU간의 최적화가 없는 쿼드코어의 AP갯수는 성능이 아닌 마케팅에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설사 칩셋만 놓고 보면 결과가 달라질지는 모르겠으나, 이 Tegra3를 달고 나오는 테블렛이나 기타 스마트폰과 A5X를 달고 나온 뉴아이패드와의 퍼포먼스 결과는 Tegra3 제조업체(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테블렛)의 SW최적화 '능력'에 달려있을 것입니다.

cf. 뉴아이패드의 성능을 말해주는 Infinity Blade Dungeons


거기에, 뉴아이패드는 소니의 휴대용 전용게임기인 PlayStation Vita 와 동일한 그래픽 칩셋이 사용된 것으로 알려진 만큼, 엔비디아측이 곧 자체적으로 벤치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선언했기에 나와 봐야 알겠습니다만 크게 결과가 달라지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존하는 테블렛 스펙 No.1 뉴아이패드(참고) vs Tegra 3 탑재 테블렛 중 어디 점수가 더 높을지 개인적으로도 참 궁금합니다. 관련 소식이 업데이트 되면 다시 한번 전해드려 볼까 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