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 개선된 가상메모리 적용하기(가용램 증가)

T.B 2012. 2. 21. 16:51


몇일전 블로그 댓글 아이디 ffff님께서 제보해주신 내용으로 모 인터넷게시판(출처)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최대 가용램이 무려 430MB까지 나온다고 하기에 직접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방법은 구형 아이폰 아이팟터치를 포함하여 iOS 3.0 이상 모든 iDevice에 해당됩니다.

Warned. 자신이 구매한 기기에 대한 사용 권리가 자신에게 있듯이, 비정상적인 방법을 이용한 단말기 구동시 발생하는 모든 문제(사용자 과실 또는 기타 충돌로 인한
 무한사과 또는 무한리스프링)와 책임도 각자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혀둡니다.

Warned. 이 방법을 사용하면 배터리 소모량은 가상메모리 적용 전보다 확실히 증가합니다. 그러나, 낸드메모리 수명 및 배터리 사용시간 감소가 있으므로 이를 감수하고 성능향상을 원하시는 분들만 적용하시길 바랍니다.

cf. 패치 후 느려지는 현상이 생기면, 메모리 정리 어플로 한번 정리를 해주던가, 리스프링 또는 필요없는 어플리케이션을 비활성화 시킵니다. 배터리 소모량 향상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어플은 자주 끄던지 아예 100개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1  아래의 목록에서 자신의 기기에 해당되는 버전과, 원하는 가상메모리 용량을 선택합니다. 아이폰3GS에서 640MB의 가용램을 원한다면 Ultimate가 되겠습니다. 가용램을 많이 사용할 수록 배터리 소모량과 낸드메모리 수명은 단축됩니다.

For 512MB Device (iPad2, iPhone4/4S)
Premium = 256mb version
Ultimate = 512mb version

For 256MB Device (iPad 1G, iPod Touch 3G/4G, iPhone 3GS)
Lite = 192mb version
Medium = 320mb version
Premium = 448mb version
Ultimate = 640mb version

For 128MB Device (iPod Touch 1G/2G/2.5G)
Lite = 80mb version
Medium = 192mb version
Premium = 256mb version
Ultimate = 384mb version

ipod1g_ipod2g= iPod Touch 1G, iPod Touch 2G, iPhone 2G, iPhone 3G3gs_ipod3g = iPod Touch 3G, iPhone 3GSpad1_ipod4g= iPod Touch 4G, iPad 14_4s_pad2 = iPhone 4, iPhone 4S, iPad2 

STEP2  아래의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한 다음, 경로 /System/Library/LaunchDaemons 에 넣습니다. 기기별로 특성이 다르기에 둘 중 자신에게 맞는 것을 테스트 후 선택해야 합니다.(둘 중 하나만 패치)

ex. 3gs, Premium일 경우 3gs_ipod3g폴더의 Premium 폴더에 있는 com.apple.dynamic_pager.plist 파일을 해당 경로에 넣습니다.
 
1) 이전버전

1202_182125_FKCIBVHCGE_old.zip

 
2) 수정버전

1202_182125_2KUDOM62AA_new.zip

 

- 배터리 소모량 개선
- 리스프링 문제 최대한 개선
- 시스템 IO 우선순위를 우선으로 설정
- 데몬 실행 우선순위를 최우선으로 설정
- 강제종료 방지. (리스프링 방지)

STEP3  com.apple.virtualMemory.plist를 경로 /var/preferences/ 에 넣습니다.
STEP4  Reboot
STEP5  /var/vm/ 폴더에 가상메모리 스왑파일 생성을 확인합니다.

아이폰4, 아이폰4S 테스트 결과 VMEnabler 와 크게 차이가 없었습니다. 또한, VMEnabler 와 중복 적용이 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서, VMEnabler를 설치 및 삭제했는데 삭제 후 '무한사과'로 결국 복구하지 못하고 DFU 재탈옥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큰 차이는 못느꼈습니다만 해당 게시판을 보면 효과가 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아마, 아이폰4나 아이폰4S, 아이패드2가 아닌 아이폰3GS나 아이패드1 또는 그 이하 기기에서는 효과가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테스트가 가능한 분들께서는 테스트 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PDATE 2011.02.21 pm 06:37  아래 "푸름"님의 댓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