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iOS 5.0.1 완전탈옥 redsn0w 0.9.10b5c 후기

T.B 2012. 2. 21. 15:59


A4 프로세서 이하(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팟터치3세대, 아이팟터치4세대) iOS 5.0.1 완전탈옥(untehered jailbreak)을 지원하는 redsn0w 0.9.10bx 가 출시된 직후 완전탈옥을 유지하기 위해 오랜기간 iOS 4.3.3에서 판올림 한 사용자들이 늘었습니다.

그런데, 가뜩이나 불안정한 iOS 5 에 pod2g의 완전탈옥을 지원하는 corona 패치가 적용된 최초의 iOS 5.0.1 탈옥은 한동안 화제가 됐던 탈옥 자체의 불안정성과 
iBooks 오류를 포함하여 가용램 문제로 사용자들에게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계속 버그가 수정되면서 iBooks 문제는 해결됐습니다만, 여전히 redsn0w 를 이용한 완전탈옥은 redsn0w 반탈옥 + corona 패치를 이용 또는 아예 sn0wbreeze v2.9.1(참고 1, 2) 로 탈옥하는 것 보다 가용램이 적기 때문에 버벅이거나 잦은 리스프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난 2월 16일 공개된 redsn0w 0.9.10b5c 에서는(참고) 이러한 문제점이 상당 부분 개선됐습니다. 가용램 부문도 개선됐고 안정성도 개선됐습니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A4 이하에서는 sn0wbreeze v2.9.1 더 안정적인 가용램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redsn0w 0.9.10b5c를 이용한 탈옥 과정입니다. 탈옥 버전업 될 때 마다 매번 이게 뭐하는 짓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_-' (했던 얘기 또하고 또하고 반복하고 >.<) 초보자들을 위해서 (또는 나중에 써먹으려고 미리~.~)과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STEP1  TinyUmbrella SHSH Backup
'나중에 땅을 치고 후회하지 마시고' OS가 버전업 되면 무조건 SHSH 로컬 백업부터 진행합니다. 특히 아직 iOS 4.X 임에도 불구하고 SHSH 로컬 백업을 해두지 않았다면, 반드시 SHSH 백업을 합니다. SHSH백업의 중요성과 TinyUmbrella 사용 방법은 이전 글을 통해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http://ryueyes11.tistory.com/1628

STEP2 Downloads
현재 사용중인 OS버전별 탈옥툴을 다운로드 합니다.
- 아이폰 3GS, 아이폰4

- 아이팟터치 3세대, 아이팟터치 4세대
- 아이패드1

Downloads redsn0w 0.9.10 beta 5c for MAC
Downloads redsn0w 0.9.10 beta 5c for Windows

STEP3  iTunes Backup
가장 최근까지 사용했던 아이폰의 정보를 아이튠즈에서 백업합니다. '동기화'가 아니라, 아이튠즈  장비   마우스 우측 버튼   백업을 말합니다. 


STEP4  DFU복원으로 공장도 초기화
1) 일전에 블로그에서 소개했던 DFU복원 방법을 참고하여 공장도 초기화를 진행합니다.

아이튠즈 완전정복 10편 완전초기화(DFU복원)로 메모리 확보

 http://ryueyes11.tistory.com/400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DFU 모드 진입방법
 http://ryueyes11.tistory.com/1183

 

2) 공장도 초기화가 완료되면 이전 설정 복원 전에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이튠즈를 종료합니다.


3) 아이폰을 켜고 '새로운 아이폰' 설정을 진행합니다. 대충 아무렇게나 진행해도 어차피 복원하면, 3단계에 백업해둔 이전 사용정보가 그대로 복원됩니다.



Apple ID 굳이 추가할 필요 없습니다. 어차피 나중에 복원하면 이전에 사용하던 ID도 함께 복원됩니다. '진단' 설정까지 마치면 'iPhone 사용 시작하기'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STEP5 redsn0w를 통한 iOS 5.0.1 완전탈옥


아이폰을 30핀 케이블로 PC 또는 MAC에 연결 후 아이튠즈를 종료한 다음, redsn0w 를 실행합니다.

cf. 이전 버전에서와 마찬가지로 redsn0w 실행 후 자동감지가 되지 않을 경우 iOS 5.0.1 IPSW를 지정(Extras > Select IPSW)하여 탈옥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DFU모드로 진입 후(참고) Next 를 클릭합니다.



커널패칭이 시작되면 자동으로 터미널 모드 탈옥 진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재탈옥 할 경우 여기서 'Install Cydia'를 체크 해제합니다. (최초 탈옥)DFU 재탈옥 시에는 Next 를 클릭합니다.



램디스크를 업로드하면 아이폰에서 redsn0w 로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redsn0w 에서 위와 같은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이 부팅 될 때까지 잠시 대기합니다.

부팅 후 Cydia 를 클릭한 다음 필요한 소스를 추가하고, MobileTerminal을 이용하여 루트 패스워드를 변경한 다음 → 아이튠즈에 연결하여 이전 설정을 복원 하고 →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참고)을 통해 탈옥을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redsn0w로 DFU 재탈옥 총 2회 진행 결과, 이전 버전과 다르게 corona 가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부팅 후 sn0wbreeze v2.9.1에서 나타나던 리부팅 시 탈옥 풀림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orona를 설치한 결과 리부팅 시 탈옥 풀림 현상은 줄어들었던 반면에, 가용램이 이전 버전에 비해서 전혀 개선되지 않습니다.

cf. 아이폰을 탈옥했다면 프리징(멈춤, 다운) 현상 3가지 해결방법(참고)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어지는 포스팅에서는 아이폰3GS, 아이폰4, 아이패드1, 아이폰4S(A5 프로세서 기기는 효과 미비)의 가용램을 늘려주는 방법, iOS 5 테마 추천, 아이폰 케이스 리뷰, 아이폰4 아이폰4S로 튜닝하기, 아이패드3 루머 총정리가 '예정'입니다. >..< redsn0w 로 재탈옥을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글을 남기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