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시디아

아이폰 아이패드 시디아 라이프 2012.01.31

T.B 2012. 2. 1. 10:50

그간 블로그의 탈옥강좌/시디아(Cydia) 카테고리를 통해 시디아 소식을 전해드리면서 고민이 하나 있었습니다. 시디아 트윅 소개를 하나하나 쪼개자니 컨텐츠(글) 수도 늘어나고 시디아 트윅 소개만큼 편한것도 없으니(소개/호환성체크/충돌체크/적당한사용법) 블로그 트래픽까지 생각하면 블로거 입장에서야 이득이겠지만, 글을 읽었을 때 뭔가 얻은 느낌이 있는 '뿌듯함'을 주지는 못할 것 같다는 것이 그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고민끝에 내린 결론은 1가지 정해진 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를 따지는 탈옥(jailbreak)의 경우 '이런 오류에 대해서는 이렇게 대처 하세요. 저런 오류에 대해서는 저렇게 대처 하세요.'로 읽은 이로 하여금 탈옥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해결에 대해서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확장성과 활용이 장점인 시디아 트윅을 두고 '이거 이렇게 쓰세요. 저거 저렇게 쓰세요.'라고 미리 제한을 두는 방식의 글은 선호하지 않기에, 앞으로 시디아(Cydia) 트윅 소개는 이런식으로 몰아서 소개하는 것이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아이폰을 처음 탈옥해본 사용자들은 이런 방식이 더 어렵고 그냥 '무작정 따라하기'방식이 쉽게 느껴질 수 있겠습니다만 어차피 시디아 트윅이라는 것이 결국 '홈화면 또는 Extensions 설정'에 등록되는 것이 대부분이고, 쓰다보면 그 얘기가 그 얘기이기 때문에, 보는 사람도 지겹고 쓰는 저도 지겨워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아이폰 아이패드 시디아 라이프(Cydia Life)'라는 연재 포스팅 시리즈를 혼자 Good!이라 생각하고-_-" 앞으로는 경우에 따라 '설명이 필요한 경우' 또는 '사용시 발생한 질문이나 궁금증'만 댓글을 통해 답할까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총 19개 트윅입니다.^^"
 

 
3Gvenice(Modmyi, Free)
일전에 http://ryueyes11.tistory.com/1624  '페이스타임(Facetime) 3G에서 사용하는 2가지 방법'에서 소개한 Method.1에서 System/Library/CoreServices/SpringBoard.app/ 에서 파일명 N90AP.plist(iPhone), K48AP.plist(iPad) 의 <key>capabilities</key> <dict> 아래 
<key>3Gevenice</key> <true/> 키값을 추가해주는 트윅으로 3G에서도 페이스타임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이제, 페이스타임을 3G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총 4가지가 되겠습니다. (via)

Animate fix for iOS 4.x.x/5.0.x(Modmyi, Free)
얼마전 트위터로, 커스텀 펌웨어 제작 방식의 윈도우 전용 iOS 탈옥툴인 Sn0wbreeze의 개발자 iH8sn0w가 예고했던데로, iH8sn0w의 '신상' 트윅 Animate fix가 ModMyi repo 소스로 등록됐습니다. Animate fix 는 리부팅 시 보여지는 애플 로고(흰색 사과 마크)를 변경해줍니다. (via 12)

 

AssistantExtensions(BigBoss, Free)
Siri의 Proxy 설정과 Plugin 설정을 가능하게 해주는 MobileSubstrate 트윅 AssistantExtensions는 Siri의 기본 기능을 확장시켜줍니다. 한국어 지원이 안되는 마당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영어회화' 연습시 '대화상대'가 필요하다면 Siri가 당신의 파트너가 될 수도 있습니다. (via)
  • System commands: tweet, launch applications, set brightness, etc…
    (시스템 명령어: 트윗, 어플리케이션 실행, 밝기 조절 등) 
  • Toggle commands: taking full advantage of SBSettings, those will allow you to list and turn on/off any SBSettings toggle installed on your iPhone
    (SBSetting과 같은 토글 명령어를 음성어로 지원) 
  • Chat box: have a deep conversation with Siri, beyond the scope of what Siri currently does
    (Chat box 지원으로 Siri 기본 명령어 외에 더 일반적인 대화를 지원) 
ColorBanner(Modmyi, $1.99)
iOS 5 알림센터 배너에 태마를 입혀주는 트윅으로 색상과 폰트 조절이 가능합니다. Select Teme와 Font Color를 지원하며, 간단한 사용자 커스텀 배너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via 1, 2)
 


GTrends for Notification Center(BigBoss, Free)
세계 트랜드 경향을 분석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습니다만, 그중 가장 좋은 방법은 트위터와 구글 트랜드(Google Trends)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Gtrends는 iOS 알림센터에 Google Trends Stock 정보를 불러와주는 시디아 트윅입니다. (via)


HomePlayer(Modmyi, $1.99)
HomePlayer는 홈화면에서 제스처(gesture)를 통해 음악 재생플레이어를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가사보기 및 앨범플로우를 지원하며, Activator를 통해 실행 제스처 지정이 가능합니다. (via 1, 2)

 

Icon Bounce(BigBoss, Free)
아이폰 아이콘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넣어주는 Icon Bounce는 이전에 소개해드린 Motion과 유사한 트윅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폰을 독특하게 만들어주는 것은 분명하지만, 모든 스프링보드 관련 트윅들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역시 가용램입니다. 아이폰3GS나 아이폰4 사용자들은 Sn0wbreeze v2.9.1로 탈옥한다면 redsn0w 0.9.10b5 로 탈옥했을 때 보다 더 많은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사용에 크게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via 1, 2)



Lingual(BigBoss, Free)
Siri를 사용하여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해주는 Lingual은 바벨탑을 무너뜨리는 시초가 되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구글음성번역이 먼저 시작했던 번역 서비스는 iOS 대비 1/5로 돈 안되는 안드로이드 덕분에 개발자들에게 외면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Lingual과 같은 형태는 아마 이후 Siri에서 공식으로 지원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via)

Lingual supports over 30 languages: Arabic, Czech, Danish, German, Estonian, Finnish, French, Dutch, Greek, Hebrew, Haitian, Hungarian, Indonesian, Italian, Japanese, Korean, Lithuanian, Latvian, Norwegian, polish, Portuguese, Romanian, Spanish, Russian, Slovak, Slovene, Swedish, Thai, Turkish, Ukranian, Vietnamese, and Simplified and Traditional Chinese.
 


Lorem(Modmyi, Free)
delete mark (x표시)로 삭제하는 알림센터 정보를 스와이프(Swipe) 동작으로 지워주는 Lorem은 특히 저처럼 iOS 4.3.3 의 안정적인 가용램 사용을 포기하고, 알림센터에 꼿혀서 판올림 한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트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via 1, 2)


MusicCenter for NotificationCenter(BigBoss, $1.49)

iOS 5 알림센터 TOP 시디아(Cydia) 트윅(Tweak) 총정리  http://ryueyes11.tistory.com/1648 에서도 한번 소개했던 적이 있는 MusicCenter는 iOS 기본 알림센터에 아이팟을 위젯(Widget)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디아 트윅으로 LockInfo 또는 IntelliscreenX와 같은 락스크린에 알림센터 정보를 불러오도록 도와주는 트윅과과 함께 연동하여 사용할 경우 활용도가 높아집니다.

MissionControl(BigBoss, Free)

SBSetting, UIsetting, BBSetting, PowerCenter와 같은 빠른 설정 트윅의 일종인 MissionControl은 Activator와 연동하여 아이폰 기본 멀티태스킹을 확장시켜줍니다. MissionControl은 Cydia, Twitter, Facebook, Wi-Fi settings 등 quick links를 포함합니다. (via 12)

 

No Ghostly Icons(BigBoss, Free)
순정 iOS에서 멀티태스킹(홈버튼 더블 클릭) 동작을 하게되면, 홈화면에서 아이콘들이 투명하게 바뀝니다. No Ghostly Icons는 이게 싫은 사용자들을 위해 멀티태스킹 동작에서도 홈화면 아이콘을 그대로 유지시켜주는 트윅입니다. 아래의 Before and After 를 보시면 '뭐하는 트윅인지'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via)


RandomFlip(BigBoss, Free)
아이폰 아이콘을 랜덤하게 회전시켜주는 RandomFlip은 Motion이나 Icon Bounce와 기능이 겹치는 트윅입니다. 3가지 트윅의 애니메이션 효과가 다르니 각자의 취향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via)

RestartAlerter(BigBoss, Free)
탈옥을 하게 되면 가끔 아이폰이 미쳐 날뚸어서 예기치 못한 돌발상황을 맞게 됩니다. (미쳐 날뛴다고 아이폰을 못쓰거나 그러지는 않습니다. 고치면 되지요.. -_-) 탈옥을 하게 되면 사용중에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한채로 리부팅 또는 리스프링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주로 가용램(resource)이나 충돌(crash)이 원인이 되겠습니다. 특히, 무리하게 가용램을 차지하는 스프링보드 관련 트윅, 과도한 폰트나 테마는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RestartAlerter는 리부팅 또는 리스프링시 팝업으로 해당 정보를 표기해주는 시디아 트윅입니다. (via)


SlyCam for NotificationCenter(BigBoss, Free)
SlyCam은 알림센터에서 (+) 아이콘을 터치하면 무음으로 아무런 액션 없이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시디아 트윅입니다. 설치 후 여느 알림센터 트윅 등록방법과 같이 설정  알림센터에서 SlyCam을 클릭한 다음 활성화로 알림센터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LockInfo나 IntelliscreenX와 함께 사용하면 '아이폰을 도촬 카메라'로 만들어 줍니다. (via cf. SlyCam을 통한 도촬 및 잘못된 사용(범죄)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 본인에게 있음을 분명하게 밝힙니다.


SpoofTexting(BigBoss, Free)
아이폰에서 메일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iOS 기본 이메일 앱 또는 특정 메일앱을 사용해야만 합니다. SpoofTexting은 아이폰 기본 메세지 우측 상단에 이메일 전송 기능을 추가할 수 있는 트윅으로 특히 아이폰을 적극적으로 업무에 활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트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via)


xMessages(BigBoss, Free)
혹시 이전에 받은 문자 메세지가 기억이 나긴 하는데, 누구한테 받았는지 생각이 안난적이 있으신지요?^^" 저는 가끔 그렇습니다. xMessages는 아이폰 문자어플에 검색기능을 추가해줄 뿐만 아니라, 연락처에 등록해놓은 사진정보까지 불러오는 트윅입니다. 최적화 및 안정화 http://ryueyes11.tistory.com/1730 글에 기재된 Copic과 중복되는 기능으로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설치 후 xMessages 옵션을 통해 Contact Photo와 ShowAllTimestamps를 활성 비활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via 12)


InfiniFolders(BigBoss, $1.99)
Multi-Icon(무제한 아이콘) Multi-Folders(폴더 안에 폴더) 기능의 FolderEnhancer가 독자적인 애니메이션 효과로 iOS 기본 폴더 기능을 확장시켜주는데 비해, InfiniFolders는 iOS 기본 폴더 효과에서 스크롤링 다운으로 무제한 폴더 기능을 제공합니다. FolderEnhancer와의 자세한 비교는 아래의 동영상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via)


Xpandr(BigBoss, $1.99)
아이폰에서 텍스트를 반복해서 입력해본 적이 있다면, 이메일을 반복적으로 작성해본 적이 있다면, Xpandr가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Xpandr를 이용하면 평소 자주 또는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문구를 매크로(Macro)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영문은 물론 한글과 특수문자까지 지원하니, 문자 또는 이메일 작성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via)


Happy Cydia Life!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