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아이폰 아이패드 앱 추천: 무료 원격데스크탑 관리 어플 LogMeIn 사용법



개인적으로 가장 '쓰잘데기 없이 비싼' 어플을 꼽으라면 '주저없이 원격 데스크탑 관리 어플'을 꼽습니다. 이걸 얼마나 자주 사용할 지도 모르겠고 나름 잘 사용하는 분들도 있겠습니다만, 저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원격 데스크탑 관리를 안하는건 아닙니다만, 그걸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접속하지는 않습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 접속했다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이지 현재까지 출시된 그 어떤 어플도 데스크탑 환경을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제공해주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LogMeIn을 추천하는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탑 관리로 유명한 iOS 용 앱을 꼽으라면 iTeleport, LogMeIn, TeamViewer 정도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원격으로 데스크탑에 접속하는 방법은 RDP와 VNC 방식으로 나뉘어 집니다.

RDP(Remote Desktop Protocol) 방식은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접속 대상이 되는 PC에 아무 설정이 필요 없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다른 플랫폼(MAC/Linux)과의 호환이 되질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VNC(Virtual Network Computing) 방식은 표준 공개 프로토콜로 윈도우/MAC/Linux 모두 호환되어 언제 어디서나 다른 OS간에 원격 접속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VNC 서버를 따로 돌려야만 접속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iTeleport와 TeamViewer는 VNC 방식이고, LogMeIn은 이 두가지 방식이 아닌 클라우드 서버 호스팅 방식입니다. 이 LogMeIn의 방식은 매번 로그인을 해야하고 서버에 접속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로딩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장점을 갖습니다.


1) VNC와 RDP 방식은 접속을 해야지만 PC의 ON/OFF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반면에, LogMeIn은 접속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2) LogMeIn 클라우드 서버에 PC 정보가 저장되기 때문에, 어떤 기기(스마트폰, 테블렛, 다른PC)에서 접속하던지 늘 같은 설정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IP나 기타 정보를 알 필요도 없으며 무선공유기 연결과 같은 라우터(router) 설정을 확인할 필요도 없기 때문에 '사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ogMeIn은 원래 PC/MAC용이었고, 이게 스마트폰과 테블렛을 지원한 케이스가 되겠습니다. 고화질 동영상, 파일 관리자, 클라우드 저장 통합과 같은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유료버전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STEP1  LogMeIn 계정 만들기와 클라이언트 설치를 통한 원격데스크탑 관리

LogMeIn 웹페이지
 https://secure.logmein.com/KR/ 에 접속한 다음 단계를 진행하여 계정을 만듭니다. 한글을 지원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필요 없겠습니다만, IT에 '아'짜도 모르는 초보자분들을 위해서 몇가지 코멘트만 간략하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cf. 설치는 LogMeIn Pro로 설치합니다. LogMeIn Pro는 유료지만, 30일 시험판 기능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30일이 지나면 유료 또는 무료 사용 유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먼저 '계정만들기'에서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때 이메일 계정은 가입 후 LogMeIn 측으로 부터 '활성 메일 인증'을 받는 계정입니다. 따라서 없는 계정이나 자신의 계정이 아닌 주소를 입력하면 활성 인증을 할 수 없습니다. 가입 후 바로 인증메일을 받을 수 있으며, 인증을 해야지만 LogMeIn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MAC 추가 화면에서는 '원격 컴퓨터' 또는 '이 컴퓨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제어할 PC/MAC 정보를 알고 있다면 원격 컴퓨터 추가를 사용하고, 초보자들은 '이 컴퓨터 추가'를 통해 LogMeIn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이 컴퓨터에 설치'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next 신공'으로 클라이언트를 설치합니다.


PC/MAC 접근 암호를 설정합니다. LogMeIn 계정 암호와 같아도 되고, 달라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보안을 높이려면 아무래도 다르게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cf. 만약, 자동로그인 방식으로 사용할 것이라면 암호를 다르게 설정하는 것이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LogMeIn 클라이언트가 설치된 모습으로, 적절하게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일단 그냥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LogMeIn 클라이언트가 설치되면 상단의 화면과 같이 웹브라우져로의 접속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부모님 PC에 LogMeIn을 설치해둔다면 원격으로 관리'해 드릴 수도 있습니다.


STEP2  아이폰 아이패드에서의 LogMeIn 사용

LogMeIn(Free) 또는 LogMeIn의 유료버전인 Ignition($99.99)를 설치합니다. 일반 사용자들의 경우 유료버전을 사용할 이유는 '전혀' 없습니다.

1단계를 마쳤다면, 1단계에서 생성한 ID와 access code를 사용하여 LogMeIn이 설치된 스마트폰(아이폰) 또는 테블렛(아이패드)으로 원격데스크탑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LogMeIn은 드롭박스(Dropbox), 구글문서(Googe docs), WebDav 클라우드 통합서비스를 지원하며, 앱 자체에 저장할 수 있는 '로컬 파일' 기능도 제공합니다.


아이폰으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만, 아이패드로 사용할 경우 '화면크기가 넓기 때문에' 아이폰 보다는 데스크탑 환경에 더 가까워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접근하여 문서파일이나 멀티미디어 파일을 열람 할 수도 있으며, 복사/이동/이름 바꾸기/삭제와 같은 일반적인 작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이용하여 크롬 브라우져를 열고 블로그에 약간의 포스팅 작업을 시도해봤습니다.


어플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사용 팁과 위와 같이 '가상 마우스'를 활용하면 '당연히 불편하지만, 불가능하지는 않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VNC방식의
 1) iTeleport와 또 다른 부문 무료 앱인 2) TeamViewer를 소개해한 다음, 이 3가지 앱을 포함하여 원격 데스크탑 관리 앱을 총정리 해보는 시간을 가져볼 까 합니다만, 장담은 ... -_-..

그간 원격 데스크탑 관리 어플에 관심은 있는데 사용법을 몰랐던 분들, 부모님과 따로 떨어져 살지만 부모님 PC를 원격으로 관리해드리고 싶은 분들, 아이폰 아이패드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많은 시간을 요구하는 PC작업을 돌리고 외출한 상태에서 PC를 종료 등)을 위해 글을 남기면서 이만 줄일까 합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vip 2012.04.04 17: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에게 필요 없는 부품은 사양과 가격을 낮추고 그 돈으로 자신이 필요한 부분에 더 투자를 할 수 있는 조립PC가 합리적인 구매로 보여지네요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D=7&cate=36&d_category=2&num=892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