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옥강좌/탈옥

2012년 10대 시디아(Cydia) 소스(Source) 소개

T.B 2012. 1. 9. 10:00


A4 프로세서 이하 iOS 5.0.1 완전탈옥(untethered jailbreak)이 공개된 후 전세계 Jailbreakers의 탈옥 러쉬가 이어지는 중입니다. 자신이 iDevice(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사용중이고, 탈옥에 관심이 있다면 '과연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iDevice를 탈옥하는지' 궁금할 수도 있습니다. 그 숫자를 대략적으로 추정해보자면, iDevice 토탈 누적 판매량은 20억대입니다. 이중 탈옥 사용자들의 구체적인 숫자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데이터는 있을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당연히 없을 수 밖에 없겠지만, 가장 근사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로, 지난 2011년 7월 6일 pm 15:00 경 배포된 A5 프로세서(아이패드2)를 포함한 iOS 4.3.3 완전탈옥 comex의JailbreakMe 3.0을 통해 짐작 할 수 있습니다. cf. comex는 현재 애플 iOS 보안팀 인턴으로 입사했으며 탈옥의 아버지라(father of jailrbeak) 불리던 20세 청년입니다.
  


JailbreakMe 3.0 의 클릭수는 불과 5일만에 200만번이 클릭 됐습니다. (대략적인 수치를 잡기 위해 복원 후 재탈옥과 같은 중복 클릭은 제외합니다. JailbreakMe3.0은 현존했던 가장 쉬운 탈옥 방법으로 탈옥실패 = 재탈옥의 경우가 적습니다.)이는 전체 iOS 기기의 1%에 대당되는 수치로, 기존 탈옥툴인 redsn0w, sn0wbreeze, pwnagetool, greenpois0n 을 감안하면 애플러들의 약 5%이상이 탈옥 상태라는 예상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약 20명 중 1명으로, 숫자로 환산하면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토탈 20억대에서 1000만명 이상이 iOS 기기를 탈옥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다. 반면, 반대로 생각해보면 아직까지도 20명 중 19명은 순정상태라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cf. 아이폰 아이패드 탈옥(Jailbreak)에 관한 이해: A부터 Z까지(참고☜ iOS 4.3.3 완전탈옥 당시 쓴 글로, 여기서 Ac1dSn0w(참고)가 추가되며, H1Siri 문제(참고 1, 2)를 일으켰던 중국 탈옥팀 CD-Team은 제외됐습니다.


탈옥 후 가장 먼저 하는 일은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아마도 리포(repo) 소스 추가와 Termainal을 이용한 iDevice 기본 패스워드인 Alpine를 변경하는 것일 겁니다. 리포소스(repo source)란, 꽁짜/불법/크랙 트윅쓰라고 (각 그룹이)배포하고 (블로그에서)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이 트윅이 사용자 설명처럼 진짜 나에게 맞는가?' '이 트윅이 내가 설치한 트윅들과의 crash는 없는가 resource는 정상적으로 확보되는가'에 대한 확인 차원에서의 사용이 목적이 되야만 합니다.

cf.
 그런 이유로 왜 리포소스를 쓰냐? 시디아 환불 된다? 구요? "네, 그렇습니다." 그런데 시디아 환불 해보셨는지요? 차라리 하늘에서 별을 따세요.
cf. 혹자들은 piracy app 사용을 위한 appsync를 배포중인 리포소스를 왜 소개해주냐? '해당 앱이 정말 설명과 댓글과 별점대로인지 확인하고 싶다면 앱스토어에는 엄연히 refund(환불) 제도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럼 저는 이렇게 되묻습니다. "refund를 대체 얼마나 해봤나요?" refund가 반복되면 애플에서 이런저런 이유로 refund를 지연시키거나 아예 잘 안해줍니다. 지금도 앱스토어(특히 한국이 심하죠?)는 끊임없이 리뷰/댓글/별점 조작이 진행중입니다. ☜ (참고)
cf.  BigBoss나 ModMyi 소스로 올라온 무료?트윅은 무료트윅이 아닙니다. (순수하게 무료인 경우도 있지만)무료로 배포되는 탈옥툴이나 시디아 트윅들은 자발적인 (Paypal)기부를 받는 중입니다.


모든 수정된 바이너리(binary)는 사용자의 기기에 보안상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너리 리포스팅 소스를 소개해드리는 이유는, 모든 사용자가 코드를 다룰 수 있는 부분도 아니기에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10대 Cydia 소스만 선택적으로 소개해드립니다. 인증된 소스라고 100% 안전할 수는 없습니다. 선택은 본인의 몫이고 선택에 대한 책임도 본인의 몫입니다. 특히, 신규 트윅의 경우 리포스팅이 되지 않습니다.(Trial 버전을 제공중이죠.) 이걸 꽁짜로 써보시겠다고 구글 검색으로 .deb 파일을 설치하는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리포스팅 그룹(reposting group)들이 무조건 유료 트윅을 무료로 배포하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자신이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면 그 자신부터 저작권에 대한 개념확립이 필요할 것입니다. 리포스팅 그룹들은 (물론 분명 유료트윅을 테스트를 전제로 한 크랙으로 배포하는 그룹도 있습니다.)① 유.무료 트윅에서 crash&resource management 에서 문제가 발생했는데 개발자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② (Trial을 늘리는 방식으로)일정기간 동안 사용 후 정식 구매를 유도 ③ 개발자가 개발을 중단한 경우 ④ 자체적으로 필요에 따라 아예 트윅, 유틸리티, 에뮬레이터 등을 개발하여 배포하는 경우 ⑤ 특정 트윅의 iOS 버전별 호환 수정으로 재배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에서 소개하는 최적화 및 안정화 작업(참고 1, 2)에서 소개한 시디아 소스 역시 10대 시디아 소스에 속합니다. 10대 시디아 소스는 많은 사용자들에게 인증된 소스로 특정 사용자가 제공하는  (특히 위험)사설 바이너리 소스보다는 (비교적)안전합니다. 만약, 지금 소개해드리는 소스에서 문제가 발생되고 발견된다면 각 리포그롭 사이트가 뒤짚어질겁니다.(그만큼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소스입니다.) cf. 국내에서도 리포소스를 제공중인 분들이 있습니다. 모든 리포소스 제공자(또는 그룹)를 비하하고자 하는 의도가 아님을 분명하게 밝힙니다. 가장 일반적인 얘기를 하는 과정에서 오해를 살 수도 있는 부분이기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BiteYourApple


BYA 소스는 광범위한 앱(또는 트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배포 트윅부터 자체 트윅은 물론 벨소리 등도 제공중이며 말 그대로 all-in-one 리포그룹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유명하고 많은 사용자들이 있으며, 유용한 시디아 트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일부 새로 출시한 트윅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cf. 'BYA Repo Icons 아이콘 패키지를 제공중입니다.

http://repo.biteyourapple.net

Apps to Look Out For UISettings-iOS5, Springtomize 2, SMS+, iBlacklist, iFile, Infiniboard, Infinidock, Infinifolders, Graviboard, GravityLockScreen, Dreamboard


P0dulo


잘 알려진 소스는 아니지만, 탈옥 사용자라면 한번쯤을 들어봤을만한 리포그룹으로 P0dulo 역시 광범위한 앱(또는 트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앱, 트윅, 유틸리티, 애드온, 테마, 벨소리 등 다량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높은 퀄리티를 제공중입니다.

http://p0dulo.com

Apps to Look Out For Auto3G, Barrel, Graviboard, Gridlock, Infinidock, Infinifolders, Move LockScreen to Unlock, RetinaPad, Multifl0w


HackYouriPhone


현재 이 독특한 리포그룹은 엄청나게 우스운 짓거리를 하는중이고, 가히 압도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정식 배포된 앱, 트윅, 벨소리, 테마, mods(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해서 추가적으로 제공)에 대한 일반적인 roundup을 IPAs를 포함하여 진행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lockable(규제가 있는) 앱스토어 앱에 대한 DLCs(downloadable content: 쉽게 말해서 게임으로 비유하자면 확장팩 정도로 이해)도 배포합니다. 따라서, 10대 시디아 소스에서 이 소스 만큼은 빠졌으면 합니다만 또다른 측면?에서 10대 시디아 소스로 선정됐다고 합니다.
 

http://repo.hackyouriphone.org

Apps to Look Out For BBSettings, BeyondSMS, biteSMS, CallBar, CleverPin, FolderLock, FoldersInFolders, Infiniboard, Infinidock, RetinaPad 


iCauseFX


풍부한 content 로 시디아 트윅의 또다른 "보고"라 할 수 있는 iCauseFX는 꼭 알아야 할 시디아 소스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꼭 알아야 한다고, 꼭 필요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만약 iCauseFX 소스를 추가했다면 '
iCauseFx repo icons'을 추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소스 아이콘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기도 합니다.)
 

http://repo.icausefx.com/

Apps to Look Out For Barrel 2, BBSettings, 3G Unrestrictor, UISettings, AdBlock, Insomnia Pro, Lockdown Pro, LockInfo


iHacks


iHacks에서는 다른 리포그룹처럼 방대한량의 content 를 제공하지는 못합니다만 앱, 트윅, HD테마, 유틸리티, 벨소리 부터 SBSetting 테마까지 다양하게 배포중입니다. iHacks는 또한, unlockable(규제가 없는) 앱스토어 게임에 대한 DLCs와 hacks를 배포하기도 합니다.
 

http://ihacksrepo.com

Apps to Look Out For Applocker, AndroidLock XT, biteSMS, RetinaPad, FaceBreak, SleepFX, SMS+, Springtomize 2, WeeSearch Pro for Notification Center, Infiniboard, Infinidock, Inifinifolders


PwnCenter


벨소리, 테마, 월페이퍼를 생각한다면 PwnCenter를 놓고 얘기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이 리포그룹은 유용한 앱이나 트윅보다는 멀티미디어 content 호스팅에 특화된 그룹입니다. (만약 이 그룹이 트윅이나 앱을 재배포 한다면 아예 다른 소스로 테스트 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http://apt.pwncenter.com

Apps to Look Out For FiveDockRows, Fix Safari Cookies, not many notable apps here but you will find tons of themes, ringtones and wallpaper.


Insanelyi


두 말이 필요없는, 그룹명처럼 가히 미쳤다고 표현할 만큼 엄청난량을 재배포중인 insanelyi 는 BigBoss나 Modmyi에서 무료로 배포하는 트윅까지 전부 insanelyi 식으로 재해석? 중입니다. insanelyi 가 잘한 점이 있다면 iOS 5가 배포되고 기존 iOS 4 에서 돌아가던 트윅들의 상당수가 insanelyi 에 의거 호환되어 재배포됐다는 점입니다. 뿐만 아니라, @iH8Sn0w가 공개한 iOS 5.0.1 완전탈옥 이후 발생되는 iBooks 오류에 대한 패치 역시 재배포하여 좀 더 쉽게 패치할 수 있었습니다.(참고) 반면, 이와 같은 엄청난량의 재배포는 insanelyi = cracked app 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http://repo.insanelyi.com

Apps to Look Out For AppSync for 3.1/3.2/4.0+/5.0+, Auto3G, Barrel 2, iBlacklist, iFile, Insomnia Pro, LockInfo, LockLauncher, Move2Unlock, Multifl0w, NoSpot

xSellize

 

xSellize는 특히 에뮬레이터 게임을 좋아하는 사용자들이 즐겨쓰는 소스로, 게임보이(Game Boy), 닌텐도 64/NEX 롬 팩으로 유명하며 일부 앱, 트윅, mods등도 재배포 중입니다. xSellize 역시 'repo Icon' 패키지를 제공중이며 xSellize Security(설치시 repo Icon 함께 설치)를 제공합니다.cf. 아이폰에서 닌텐도게임을 즐길 수 있는 NES(참고)
 

http://cydia.xsellize.com

Apps to Look Out For AdBlock, AndroidLock XT, Appfront, AppSync 4.0+/5.0+, iBlacklist, FolderLock, FoldersInFolders, Graviboard, GravityLockScreen, Gridlock, Safari Upload Enabler, SleepFX, Springtomize 2


Hackulo.us


위대한 리포그룹으로 칭송받는 Hackulo.us는 "가장 안전한 바이너리 소스"로 평가받습니다. 여기서 안전이란 남이 수정한 코드를 믿고 설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 뿐만 아니라, crash&resource management 에서도 다른 리포그룹보다 더 안정적인 것도 의미합니다. Hackulo.us는 Installous를 배포중인 그룹이기도 합니다.(다른 소스는 이 Hackulo.us의 배포를 재배포한 형식입니다. iOS 4 기준 AppSync나 Installous 역시 Hackulo.us 소스가 가장 안정적이었습니다.) Hackulous Resources,  Hackulous Security 를 제공합니다.

http://cydia.hackulo.us

Apps to Look Out For AppSync for iOS 3.1/3.2/4.0+/5.0+, Installous 4 and Crackulous

cf.  Crackulous의 원래 취지는 정상적으로 돈주고 구매한 하나의 앱을 크랙킹 후 복제하여 한 기기에서 2개 이상 사용해보고자 함 이었습니다. 예를 들자면, 모바일 스마트폰 인증이 필요한 Whatsapp/마이피플/카카오톡과 같은 무제한 문자 채팅앱을 크랙 후 복사하여 한 기기에서 2개를 쓰던가 다른 iDevice에서의 사용도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이 Crackulous의 잘못된 남용은 앱스토어라는 생태계를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그간 블로그에 아예 소개를 안했습니다만, 위험성 정도는 공지해야하지 않나?가 맞는 얘기이기 때문에 짧게 짚어보며 추후 올바른 Crackulous 사용법에 대해 따로 포스팅 예정입니다.



SiNfuL iPhone
 


리포스팅 그룹중 가장 영향력을 발휘하는 그룹을 꼽으라면 아마 sinful iphone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려 30만명에 육박하는 커뮤니티를 형성중인 이 그룹은 퀄리티 높은 재배포로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퀄리티 높은 재배포라는 것을 좀 직설적으로 솔직하게 표현하자면 거의 완한 크랙킹을 말합니다.  SiNful iPhone RepoPrep 를 통해 소스 아이콘을 제공중이며, 크랙소스의 사용에 대해서는 정식구매를 권장중입니다.

Apps to Look Out For AdBlocker, AndroidLock XT, Barrel, biteSMS, CallBar, FaceBreak, FolderEnhancer, FolderLock, iFile, Infinidock, LockInfo, Multifl0w, PkgBackup, Springtomize 2, Zephyr, 3G Unrestrictor
 


이상이 2012년 10대 시디아 소스(2012 Top10 Cydia Source)로 선정된 10개의 시디아 소스입니다. 한가지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이 10개의 소스를 모두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테스트가 목적이라면 그간 블로그에서 소개해드린 소스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불필요한 소스추가는 중복되는 목록으로 오히려 Cydia 로딩 속도만 더디게 할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그룹에서 재배포한 소스간 crash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탈옥과 리포스팅에 대한 개념이 왜곡되지 않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칠까합니다. 이상 T.B였습니다.


cf. 기타 리포스팅 그룹들
http://apt.theiphonespotrepo.net/
http://repo.beyoip.com/
http://cydia.myrepospace.com/hackstor/
http://repo.modyouri.com/
http://cy.sosiphone.com/
http://hitoriblog.com/apt/
http://cydia.iclarifled.com/
http://boerse-repo.net/
http://cydia.frenchiphone.com/
http://ispaziorepository.com/
http://apt.macosmovil.com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