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TB의 SNS 이야기 :: OS 점유율로 보는 MAC 유저와 윈도우 유저의 차이점


일반적으로 애플 제품을 쓰는 유저들은 IT적 지식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유는 전세계 OS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MS의 윈도우가 MAC보다 쉽다기 보다, 지난 20년간 PC OS 시장을 지배하여 더 익숙해졌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MAC 과 윈도우의 버전별 OS 점유율입니다. PC나 MAC의 사양이 이유가 될 수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MAC은 최신 OS X를 윈도우는 구버전인 XP를 주로 사용중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애플의 MAC의 경우 운영체제 OS X 인 10.6이 전체 OS X의 49.36%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반면 MS의 윈도우의 경우 XP가 58.48%로 약6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재밌는 것은 MS의 졸작 비스타가 XP보다도 점유율이 낮다는 점입니다.

윈도우7보다 XP의 점유율이 높은 이유는, 윈도우의 점유율이 높은 만큼 IT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PC사양이 도저히 따라가지 못할 정도로 구형PC가 아니라면 XP보다는 윈도우7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XP를 사용한다는 것은 PC OS에 대해서 별로 관심이 없으니 기본으로 XP로 탑재하고 출시된 PC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구형 도트 프린터나 기타 장비에 대한 호환성이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2012년 여름에 공개될 윈도우8은 스마트폰-테블렛-저사양넷북에 초점을 맞춘 OS라고 합니다. PC사양이 낮아서 XP를 쓰고 있다면 윈도우8을 기다려보심도 좋을 듯 싶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Posted by T.B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hindogy 2011.11.13 10: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OS X 10.6은 맥OS의 최신버전이 아닙니다. 10.7이 최신버전입니다.

    그리고 다른 문맥으로, MAC OS X의 최신버전 점유율 상승속도(점유율은 아직 30%지만 가파른 상승 속도..)가 높은건, CD나 물리적 번들 구입이 아닌 Max App Store를 통한 원클릭 구매로 용이한 업데이트도 한몫 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 BlogIcon T.B 2011.11.13 10: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바른 지적 감사합니다. 문제가 되는 2글자 "최신"은 삭제했습니다. 번들구매 얘기는 조금은 다른 생각을 가집니다. 특히 한국이 심하지만, 해외에서도 SW를 돈주고 사면 자신이 "물건"을 구매했다는 느낌을 받지 못합니다. 예전에 스타2의 온라인구매방식이 이슈가 되어 번들DVD한정판을 따로 내놓기도 했지요~

  2. lienne 2011.11.13 11:4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리 오라버니는 2년전 쯤 산 랩탑에서 기본 os인 비스타를 썼는데 참다 참다 도저히 못쓰겠는지 xp를 깔더라고요ㅎㅎ

    • BlogIcon T.B 2011.11.13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비스타는 정말 졸작이죠~ 2년전쯤 구매한 랩톱에 비스타가 기본으로 탑재되었다면 윈7설치해도 무난할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