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노키아(Nokia)에서 출시한 MS 윈도우7.5 Mango폰은 어떤 모습일까?

T.B 2011. 10. 28. 17:05


Lumina 800

그간 HW스펙은 괴물인데 비해 머리(OS)가 심비안이라 좀비폰이라는 오명을 듣던 노키아(Nokia)가 Nokia World 2011을 통해서 당당히 재기에 나섰습니다. 한때 국내 언론에서는 휴대폰왕국이 무너지고 삼성이 새로운 시장의 강자로 등극했다고는 했지만, 스마트폰에서 밀렸을 뿐이지 2G(피처)폰에서 만큼은 아직도 업계1위인 노키아이기에 그 기대가 적지가 않습니다.


Lumina 710

해외 언론들은 이번 Nokia World 2011에서 공개된 노키아의 스마트폰 라인업을 대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애플이 아이폰4S로 도배하고 故스티브잡스 사망설로 도배하고 모토로라가 드로이드 레이저로 도배한 이후로 이렇게 도배된적도 오랜만입니다.


좌측부터 Asha 200/300/303

이번에 노키아가 공개한 스마트폰은 Lumina 710/800과 Asha 200/300/303입니다. 모두 노키아만의 색감과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주지만 컨셉은 약간 다릅니다. Lumina 800은 최상위 기종으로 색감을 강조하면서도 모던한 느낌이고 Lumina 710은 색감속에서도 스포티한 느낌을 받습니다. Asha 시리즈는 쿼티자판을 채택하여 역시 블랙베리를 떠올리지 않을 수는 없었습니다. 200의 색감에서 나오는 감성을 보면 여심(女心)폰으로 불릴지도 모르겠습니다.^^*

노키아(Nokia) Lumina 800 vs 아이폰4 vs 아이폰4S 사양비교


HW괴물이라고 불리는 노키아이기에 그 사양이 궁금하지 않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번에 런칭한 총 5개 모델중 최상위 모델인 Lumina 800를 살펴보면, 우선 운영체제는 윈도우7.5 망고(Mango) 채택했습니다. 이점이 노키아에게 가장 큰 박수를 보내고 싶은 점입니다. 그간 애플의 iOS처럼 앱스토어와 끊임없는 수익창출이 가능한 마켓욕심에 심비안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막대한 OS개발비용과 스마트폰 개발비용 및 홍보비용으로 주가가 곤두박질치는 지경에 이른 노키아는 결국 심비안을 포기하고 MS-노키아 라인업을 형성하여 애플 vs 구글-안드로이드 40개 기업연합 vs MS - 노키아 체제를 구축했다는 것은, 앞으로 스마트폰 시장에 큰 판도변화를 예고합니다. 전체적인 HW스펙도 흠잡을 데가 없고(블루투스 2.1은 miss가 아닌지 싶습니다.) 가격 역시 아이폰4S의 무약정폰(unlocked phone)의 가격이 16GB/32GB/64GB 각각 $649/$749/$849임을 감안하면 비교적 저렴하게 출시됐습니다.

노키아(Nokia) Lumina 800
 vs 갤럭시S2 vs 아이폰4S 브라우징 테스트

 
아이폰 유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이 Safari인 것처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역시 인터넷 웹검색을 주로 합니다. 현재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중인 유저들이 Lumina 800을 구매했다고 한들 그 사용 용도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봅니다.

HW성능을 인터넷웹 검색 속도만으로 비교한다는 것은 넌센스이기도 하지만,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서 Lumia 800이 어느 정도의 HW성능을 보여주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는 동일 WiFi 망에서 시행됐으며
▲ 만약 Lumina 800과 아이폰4S 모두 IE9이나 Safari가 아닌 커스텀 브라우져로 테스트 했을 경우 그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특정 사이트 별로(예를 들면 자바스크립트 유무) 웹브라우징 속도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Lumina 800과 아이폰4S의 브라우져 로딩 테스트에서는 1.4Ghz CPU인 Lumina 800보다 0.8Ghz CPU인아이폰4S의 Safari가 더 빠른 웹검색 속도를 보여줬습니다. 이는 윈도우7.5 Mango에 탑재된 IE9이 더 큰원인이고 윈도우8부터 탑재되는 IE10이 탑재되면 결과가 달라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만(못믿으시겠다면 직접체험 ☞ 윈도우7에서 IE10 프리뷰엔진 사용하기)

어찌됐건 현재 시점에서 아이폰4S가 2011년 4분기까지 4250만대, 2012년 美 회계년도(fiscal year, 매해 9월30일)까지 무려 1억4백40만대가 팔려나갈 것이라는 이유를 다시 한번 설명해주는 테스트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갤럭시S2보다는 확실하게 빠른 브라우징 속도를 보여줍니다. 갤럭시S2의 CPU가 1.2Ghz이고 Lumina 800이 1.4Ghz 인 것을 감안하면 크게 놀랄일은 아닙니다만, Lumina 800의 RAM이 512MB이고 갤럭시S2의 RAM이 1GB로 2배 수준인 것을 감안하면 노키아와 MS간의 SW최적화 협조가 어느 정도 잘 되었는지를 볼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유독 HW스펙을 위주로 시장공세를 했습니다. HW와 SW가 잘 조화되어 낮은 HW스펙으로도 높은 성능을 보여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비해,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업체들은(특히 모토로라와 삼성) 구글이 잘 만들어놓은 안드로이드라는 SW를 자사 HW에 최적화 시키지 못하는 중입니다. 삼성은 마케팅으로 살아 남았고(삼성이 마케팅 하나는 잘합니다.) 모토로라는 이 때문에 결국 구글에게 인수까지 됐습니다.

윈도우7.5 Mango에 대하여

 
일전에도 소개한 적이 있는 iOS5 vs Ice Cream Sandwich vs 윈도우7.5 Mango 비교 차트입니다. iOS와 안드로이드의 경우 익숙하게 알려졌지만, 윈도우폰7.5 망고는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MS 윈도우폰의 장점은 전세계 OS의 80%를 차지하는 윈도우와의 호환성과 XboxLive라는 컨텐츠입니다. 아직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 제품은 없으며 그간 삼성이 테스터폰을 개발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하기도 했습니다. 애시당초 윈도우모바일 옴니아로 시작한 삼성이기도 하지만 SW능력부재의 삼성으로써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주력으로 하면서도 윈도우7.5 Mango에 대한 관심을 놓지는 않았습니다.

 
윈도우폰7.5 망고의 Music Store의 Zune은 지금은 MS가 포기한(생산 및 판매중단) Zune 플레이어가 아닌, 아이튠즈와 같은 PC싱크 프로그램입니다. iOS5가 트위터만 기본연동되는 반면, Facebook, Twitter, Linkedln, Windows Live 4개를 지원합니다만 어차피 어플 설치 후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무의미합니다.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던 내용인 브라우져 IE9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미 크롬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는 IE10 프리뷰(IE10은 내년 여름 PC.모바일 겸용 OS 윈도우8 탑재 예정)를 공개한 마당에 굳이 느린 IE9을 해야했나?는 "(Xbox처럼)시장 장악에 관한 자신감에서 비롯된 여유?"로 보기에는 어려울 듯 싶습니다.(miss 라는 얘기)


윈도우7.5 Mango는 XboxLive 컨텐츠를 돌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선동작인식 컨트롤러인 키넥트(Kinect)와의 연동은
윈도우7.5 Mango의 시장 진입 가능성과 MS의 모바일 시장 마케팅 컨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본으로 무료 25GB를 지원하는 클라우드 서비스인 스카이드라이브(SkyDrive)는 망고의 장점입니다만, 앱(Apps)이 3만개에 불과하다는 것은, 과거 안드로이드 시장초기와 같은 단점이기도 합니다.

OS계와 모바일HW계의 두 거대공룡이 뭉친 이번 Nokia World 2011에서는 그간 끊임없이 유저들(보다는 솔직히 SW능력부재의 업계와 구글이겠죠?^^*)의 궁금증을 일으킨 윈도우7.5 Mango폰의 윤곽을 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5년안에 MS와 구글이 시장을 양분하고 애플은 결국 80년대의 수순을 그대로 밟아 소수 매니아 층으로 전락한다는 전망도 있습니다. 과연 MS가 애플과 구글이 양분하고 있는 시장을 어떻게 뚫고 들어올지, 윈도우8부터 PC-스마트폰-테블렛 OS통합 예정인 MS가 보여줄 미래는 무엇일지 기대해봅니다. 이상 T.B였습니다.^^*


 T.B의 SNS 이야기 블로그의 모든 글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어떠한 상업적인 이용도 허가하지 않으며, 이용(불펌)허락을 하지 않습니다.

▲ 사전협의 없이 본 콘텐츠(기사, 이미지)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 비영리 SNS(트위터, 페이스북 등), 온라인 커뮤니티, 카페 게시판에서는 자유롭게 공유 가능합니다.


T.B의 SNS이야기 소식은 T.B를 팔로윙(@ph_TB) 하시면 실시간으로 트위터를 통해서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